이 연구는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 진학을 앞둔 전환기 초등학생들에게 진로발달의 연속선상에서 안정적인 전환을 돕기 위하여 진로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 진로교육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탄력성과 행복감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이 연구의 개발 절차모형은 수업체제 개발모형인 ADDIE모형을 기반으로 하였고, 선행 연구 분석과 학생과 교원의 요구, 2015 진로교육과정을 토대로 전환기 초등학생을 위한 진로교육프로그램으로 교사용 지도안 및 학생용 활동지와 읽을거리를 개발하였으며, 2차에 걸친 전문가 검토와 수정・보완과정을 거쳐 현장에 적용할 프로그램을 완성하였다. 개발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전국의 초등학교 6학년 학생 전체를 ...
이 연구는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 진학을 앞둔 전환기 초등학생들에게 진로발달의 연속선상에서 안정적인 전환을 돕기 위하여 진로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 진로교육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탄력성과 행복감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이 연구의 개발 절차모형은 수업체제 개발모형인 ADDIE모형을 기반으로 하였고, 선행 연구 분석과 학생과 교원의 요구, 2015 진로교육과정을 토대로 전환기 초등학생을 위한 진로교육프로그램으로 교사용 지도안 및 학생용 활동지와 읽을거리를 개발하였으며, 2차에 걸친 전문가 검토와 수정・보완과정을 거쳐 현장에 적용할 프로그램을 완성하였다. 개발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전국의 초등학교 6학년 학생 전체를 모집단으로 하고, 충청북도 청주시 W 초등학교 6학년 2개 학급을 표본집단으로 선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질 통제집단 전후 검사 설계를 사용하였으며, 한국교원대학교 생명윤리위원회 심의(KNUE 202104-SB- 0066-01)를 거쳤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이 동질한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검사를 실시하여 검증한 결과 두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아, 두 집단이 동질집단임을 확인하였다. 이어서 실험집단에는 창의적체험활동 시간을 이용하여 이 연구를 위해 개발한 전환기 초등학생을 위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하였고, 통제집단에는 아무런 처치를 하지 않고 학교 교육과정에 따라 진행하였다. 개발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탄력성과 학교행복감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청주시 W 초등학교 실험반을 대상으로 2021년 3월 22일부터 5월 11일까지 현장 적용과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사전・사후검사 결과의 통계적 유의차를 검증하기 위하여 통계프로그램 SPSS/Windows 20.0을 사용하여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으며, 유의수준은 α=.05로 하였다. 또한, 양적 검증의 신뢰성 및 타당성에 대한 한계를 보완하기 위하여 학생들의 프로그램 참여 소감 및 만족도, 담임교사의 프로그램 운영 소감 등을 반영하는 질적 분석도 병행하였다. 이 연구의 결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첫째, 전환기 초등학생을 위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은 교수설계의 일반적 절차를 충실히 따르고 있는 ADDIE모형을 기반으로, 요구분석, 프로그램 설계, 프로그램 개발, 적용, 평가 등 5개 단계로 구성하였으며, 현장 요구조사를 통하여 전환기 초등학생과 교원의 요구를 충실히 반영하였다. 2차에 걸친 전문가 검토과정을 거쳐 프로그램의 타당성과 안정성을 확보하였고, 예비 적용과 실험 적용을 거쳤으며, 양적 검증과 질적 분석을 통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한 결과, 전환기 초등학생을 위해 개발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은 구성과 내용이 적정하다고 평가되었다. 둘째, 전환기 초등학생을 위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에 학생들의 진로탄력성과 학교행복감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이 연구를 위해 개발된 진로교육프로그램은 전환기 초등학생들의 진로탄력성 및 학교행복감 신장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후속 연구를 위해 두 가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전환기 학생들을 위해 국가적인 차원에서의 정책 마련과 현실을 반영한 프로그램의 개발 및 보급이 필요하다. 전환기 학생을 대상으로 진로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진로학기제, 자기주도적 진로탐색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자유학기제, 학생진로 맞춤형 고교학점제와 더불어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수요자 요구와 급변하는 현실을 반영한 전환기 진로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급할 필요성을 제기한다. 둘째, 질적인 연구를 통해 프로그램 참여자 내부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심층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이 연구는 진로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험을 통하여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로 진로탄력성 및 학교행복감 변인을 활용한 양적 분석 방법으로 접근했기 때문이다.
이 연구는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 진학을 앞둔 전환기 초등학생들에게 진로발달의 연속선상에서 안정적인 전환을 돕기 위하여 진로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 진로교육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탄력성과 행복감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이 연구의 개발 절차모형은 수업체제 개발모형인 ADDIE모형을 기반으로 하였고, 선행 연구 분석과 학생과 교원의 요구, 2015 진로교육과정을 토대로 전환기 초등학생을 위한 진로교육프로그램으로 교사용 지도안 및 학생용 활동지와 읽을거리를 개발하였으며, 2차에 걸친 전문가 검토와 수정・보완과정을 거쳐 현장에 적용할 프로그램을 완성하였다. 개발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전국의 초등학교 6학년 학생 전체를 모집단으로 하고, 충청북도 청주시 W 초등학교 6학년 2개 학급을 표본집단으로 선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질 통제집단 전후 검사 설계를 사용하였으며, 한국교원대학교 생명윤리위원회 심의(KNUE 202104-SB- 0066-01)를 거쳤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이 동질한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검사를 실시하여 검증한 결과 두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아, 두 집단이 동질집단임을 확인하였다. 이어서 실험집단에는 창의적체험활동 시간을 이용하여 이 연구를 위해 개발한 전환기 초등학생을 위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하였고, 통제집단에는 아무런 처치를 하지 않고 학교 교육과정에 따라 진행하였다. 개발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탄력성과 학교행복감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청주시 W 초등학교 실험반을 대상으로 2021년 3월 22일부터 5월 11일까지 현장 적용과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사전・사후검사 결과의 통계적 유의차를 검증하기 위하여 통계프로그램 SPSS/Windows 20.0을 사용하여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으며, 유의수준은 α=.05로 하였다. 또한, 양적 검증의 신뢰성 및 타당성에 대한 한계를 보완하기 위하여 학생들의 프로그램 참여 소감 및 만족도, 담임교사의 프로그램 운영 소감 등을 반영하는 질적 분석도 병행하였다. 이 연구의 결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첫째, 전환기 초등학생을 위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은 교수설계의 일반적 절차를 충실히 따르고 있는 ADDIE모형을 기반으로, 요구분석, 프로그램 설계, 프로그램 개발, 적용, 평가 등 5개 단계로 구성하였으며, 현장 요구조사를 통하여 전환기 초등학생과 교원의 요구를 충실히 반영하였다. 2차에 걸친 전문가 검토과정을 거쳐 프로그램의 타당성과 안정성을 확보하였고, 예비 적용과 실험 적용을 거쳤으며, 양적 검증과 질적 분석을 통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한 결과, 전환기 초등학생을 위해 개발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은 구성과 내용이 적정하다고 평가되었다. 둘째, 전환기 초등학생을 위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에 학생들의 진로탄력성과 학교행복감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이 연구를 위해 개발된 진로교육프로그램은 전환기 초등학생들의 진로탄력성 및 학교행복감 신장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후속 연구를 위해 두 가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전환기 학생들을 위해 국가적인 차원에서의 정책 마련과 현실을 반영한 프로그램의 개발 및 보급이 필요하다. 전환기 학생을 대상으로 진로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진로학기제, 자기주도적 진로탐색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자유학기제, 학생진로 맞춤형 고교학점제와 더불어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수요자 요구와 급변하는 현실을 반영한 전환기 진로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급할 필요성을 제기한다. 둘째, 질적인 연구를 통해 프로그램 참여자 내부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심층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이 연구는 진로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험을 통하여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로 진로탄력성 및 학교행복감 변인을 활용한 양적 분석 방법으로 접근했기 때문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