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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드게임을 활용한 중학교 진로탐색 교수·학습 자료 개발 원문보기


전수림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진로진학상담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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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학생들의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진로 탐색 수업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보드게임을 활용한 교수·학습자료를 개발하는 데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보드게임을 활용한 진로 관련 선행연구와 이론적 내용을 고찰하였다. 중학교「진로와 직업」 교과의 ‘Ⅲ. 진로 탐색’ 단원에 대해 보드게임을 활용하여 진로 탐색 활동을 위한 교수·학습자료를 개발하기 위해 ADDIE 모형, Dick & Carey 모형, Glaser 모형, PDIE 모형을 모색하였으며 모형별 장단점을 살펴본 결과 PDIE 모형을 활용하여 준비, 개발, 실행, 평가의 4단계를 거쳐 교수·학습자료를 개발하였다. 진로 탐색 활동에 적합한 보드게임은 선정 기준에 따라 ‘인생 게임’으로 정하였다. ‘인생 게임’은 직업을 선택하느냐, 진학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진로에 대해 알아보고 게임에 포함된 직업 카드를 활용하여 삶을 살아가면서 겪게 되는 여러 가지 상황에 대해 간접경험을 하면서 취업, 또는 진학을 선택하는 20대부터 은퇴까지의 삶을 살아보는 게임이다. 게임은 회전판을 돌려 진행되므로 본인의 능력이나 계획보다는 우연이나 ‘운’에 따라 여러 가지 상황을 겪게 되는데 이 또한 우리가 사는 삶이 계획한 데로만 되지 않는다는 것과 여러 상황에 대한 준비가 필요하다는 것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할 수 있다. 게임을 하는 동안 여러 간접경험을 하면서 연령별 자신의 모습에 대해 상상해 보고 그 과정에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5차시 분량의 교수·학습자료 초안을 개발하였다. 개발한 ‘인생 게임’을 활용한 교수·학습자료의 ...

주제어

#보드게임 진로탐색 교수·학습자료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전수림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진로진학상담 전공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vii, 82 p.
키워드 보드게임 진로탐색 교수·학습자료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91400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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