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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사 통합 비주얼커뮤니케이션디자인 전략과 브랜드 에쿼티(Brand Equity) 관계 연구
Airline Integrated Visual Communication Design Strategies and Brand Equity Relationships 원문보기


나고성 (대구대학교 대학원 미술디자인학과 시각디자인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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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의 중국은 경제적 성장과 함께 삶의 질이 높아지기 시작하면서 국내 여행뿐만 아니라 해외여행이 활성화되고 있다. 최근 코로나의 세계적인 질병으로 인해 항공 여행이 일부 제한되었지만, 이 상황이 종료되면 예전처럼 항공 여행의 수요는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세계 각국의 방문객들이 중국을 방문하면서 이용하는 항공사의 이미지는 단순히 한 항공사 이미지를 넘어 한 국가의 이미지로 연결될 수 있어, 항공사 브랜드의 가치는 단순한 여행을 위한 항공의 의미를 넘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통합 비주얼커뮤니케이션디자인은 감성 소비시대에 방문객에게 통합된 시각적 이미지를 통하여 일괄되고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하여 방문객에게 항공사의 브랜드 에쿼티로 연결되는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다준다. 따라서 이제 중국 항공사도 글로벌 항공사로써, 치열한 항공시장을 개척하고 확고한 위치를 차지하기 위해 고객 만족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브랜드 에쿼티를 높이기 위한 통합 비주얼커뮤니케이션디자인을 고려하여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세계 100대 항공사에 선정된 중국 5개 항공사를 대상으로 항공사 통합 비주얼커뮤니케이션디자인 전략과 브랜드 에쿼티 관계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통합 비주얼커뮤니케이션과 브랜드 에쿼티의 이론적 연구 이외, 중국 및 국내외 항공사의 통합 비주얼커뮤니케이션디자인을 현황분석 하였다. 또한 보다 객관적인 연구로 중국인 500명의 설문 조사를 통해 항공사 이용실태와 항공사 브랜드 인식을 조사 분석하였으며, 항공사 브랜드별 통합 비주얼커뮤니케이션디자인 표현과 적용을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항공사 브랜드의 브랜드 에쿼티를 조사 분석하였으며, 항공사 통합 비주얼커뮤니케이션디자인이 브랜드 에쿼티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 분석하여 통합 비주얼커뮤니케이션디자인과 브랜드 에쿼티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연구대상의 중국 항공사별 브랜드 인식은 준야오항공 > 하이난항공 > 중국동방항공 > 중국남방항공 > 중국국제항공 순으로 나타났으며, 각 항공사의 안전성은 높은 인식을 가지는 반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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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 the quality of life begins to increase with economic growth, not only domestic travel but also overseas travel is being activated. Although air travel has been partially restricted due to the recent global disease of Corona, the demand for air travel is expected to explode as before when this sit...

주제어

#통합 비주얼커뮤니케이션디자인(IVCD)  #브랜드 에쿼티  #중국 항공사  #Integrated Visual Communication Design (IVCD)  #Brand Equity  #China Airlines 

학위논문 정보

저자 나고성
학위수여기관 대구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미술디자인학과 시각디자인전공
지도교수 이해만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xi, 190
키워드 통합 비주얼커뮤니케이션디자인(IVCD), 브랜드 에쿼티, 중국 항공사, Integrated Visual Communication Design (IVCD), Brand Equity, China Airlines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91472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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