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의 중국은 경제적 성장과 함께 삶의 질이 높아지기 시작하면서 국내 여행뿐만 아니라 해외여행이 활성화되고 있다. 최근 코로나의 세계적인 질병으로 인해 항공 여행이 일부 제한되었지만, 이 상황이 종료되면 예전처럼 항공 여행의 수요는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세계 각국의 방문객들이 중국을 방문하면서 이용하는 항공사의 이미지는 단순히 한 항공사 이미지를 넘어 한 국가의 이미지로 연결될 수 있어, 항공사 브랜드의 가치는 단순한 여행을 위한 항공의 의미를 넘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통합 비주얼커뮤니케이션디자인은 감성 소비시대에 방문객에게 통합된 시각적 이미지를 통하여 일괄되고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하여 방문객에게 항공사의 브랜드 에쿼티로 연결되는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다준다. 따라서 이제 중국 항공사도 글로벌 항공사로써, 치열한 항공시장을 개척하고 확고한 위치를 차지하기 위해 고객 만족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브랜드 에쿼티를 높이기 위한 통합 비주얼커뮤니케이션디자인을 고려하여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세계 100대 항공사에 선정된 중국 5개 항공사를 대상으로 항공사 통합 비주얼커뮤니케이션디자인 전략과 브랜드 에쿼티 관계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통합 비주얼커뮤니케이션과 브랜드 에쿼티의 이론적 연구 이외, 중국 및 국내외 항공사의 통합 비주얼커뮤니케이션디자인을 현황분석 하였다. 또한 보다 객관적인 연구로 중국인 500명의 설문 조사를 통해 항공사 이용실태와 항공사 브랜드 인식을 조사 분석하였으며, 항공사 브랜드별 통합 비주얼커뮤니케이션디자인 표현과 적용을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항공사 브랜드의 브랜드 에쿼티를 조사 분석하였으며, 항공사 통합 비주얼커뮤니케이션디자인이 브랜드 에쿼티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 분석하여 통합 비주얼커뮤니케이션디자인과 브랜드 에쿼티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연구대상의 중국 항공사별 브랜드 인식은 준야오항공 > 하이난항공 > 중국동방항공 > 중국남방항공 > 중국국제항공 순으로 나타났으며, 각 항공사의 안전성은 높은 인식을 가지는 반면, ...
지금의 중국은 경제적 성장과 함께 삶의 질이 높아지기 시작하면서 국내 여행뿐만 아니라 해외여행이 활성화되고 있다. 최근 코로나의 세계적인 질병으로 인해 항공 여행이 일부 제한되었지만, 이 상황이 종료되면 예전처럼 항공 여행의 수요는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세계 각국의 방문객들이 중국을 방문하면서 이용하는 항공사의 이미지는 단순히 한 항공사 이미지를 넘어 한 국가의 이미지로 연결될 수 있어, 항공사 브랜드의 가치는 단순한 여행을 위한 항공의 의미를 넘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통합 비주얼커뮤니케이션디자인은 감성 소비시대에 방문객에게 통합된 시각적 이미지를 통하여 일괄되고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하여 방문객에게 항공사의 브랜드 에쿼티로 연결되는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다준다. 따라서 이제 중국 항공사도 글로벌 항공사로써, 치열한 항공시장을 개척하고 확고한 위치를 차지하기 위해 고객 만족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브랜드 에쿼티를 높이기 위한 통합 비주얼커뮤니케이션디자인을 고려하여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세계 100대 항공사에 선정된 중국 5개 항공사를 대상으로 항공사 통합 비주얼커뮤니케이션디자인 전략과 브랜드 에쿼티 관계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통합 비주얼커뮤니케이션과 브랜드 에쿼티의 이론적 연구 이외, 중국 및 국내외 항공사의 통합 비주얼커뮤니케이션디자인을 현황분석 하였다. 또한 보다 객관적인 연구로 중국인 500명의 설문 조사를 통해 항공사 이용실태와 항공사 브랜드 인식을 조사 분석하였으며, 항공사 브랜드별 통합 비주얼커뮤니케이션디자인 표현과 적용을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항공사 브랜드의 브랜드 에쿼티를 조사 분석하였으며, 항공사 통합 비주얼커뮤니케이션디자인이 브랜드 에쿼티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 분석하여 통합 비주얼커뮤니케이션디자인과 브랜드 에쿼티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연구대상의 중국 항공사별 브랜드 인식은 준야오항공 > 하이난항공 > 중국동방항공 > 중국남방항공 > 중국국제항공 순으로 나타났으며, 각 항공사의 안전성은 높은 인식을 가지는 반면, 심미성과 시대성은 낮은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중국 일반적인 항공사와 비슷한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항공사 브랜드별 통합적 비주얼커뮤니케이션디자인 표현은 중국동방항공 > 준야오항공 > 하이난항공 > 중국남방항공 > 중국국제항공 순으로, 통합적 비주얼커뮤니케이션디자인의 적용은 준야오항공 > 하이난항공 > 중국동방항공 > 중국국제항공 > 중국남방항공 순으로 나타났다. 통합 비주얼커뮤니케이션디자인은 항공사별 또는 구성요소별 차이가 있고 표현과 적용이 보통 정도로, 일관된 이미지를 주지 못해 강력한 통합 비주얼커뮤니케이션디자인의 개선이 필요하다. 특히 대부분 중국 항공사는 광고디자인과 프로모션디자인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나서 시급한 개선이 요구된다. 셋째, 통합 비주얼커뮤니케이션디자인은 심미성이나 시대성 등을 포함한 감성적 디자인 개발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소비자인 고객들은 미적 수준이 높아졌을 뿐만 아니라 시대적 트랜드에 민감하므로, 직접적이고 이성적인 요소보다 통합 비주얼커뮤니케이션디자인을 통한 감성적 요소가 항공사의 인식이나 이용 태도에 큰 영향을 미친다. 넷째, 통합 비주얼커뮤니케이션디자인은 브랜드 에쿼티에 미치는 영향이 크며, 높은 관계를 가진다. 두 요인 간에는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어 통합 비주얼커뮤니케이션디자인은 중국 항공사의 단순한 시각적 이미지만이 아닌 항공사 브랜드의 차별성과 함께 일관된 항공사의 메시지를 전달하고 긍정적인 항공사 브랜드를 각인시켜 브랜드 에쿼티를 높이는 역할을 한다. 다섯째, 시대와 고객의 관점에서 중국 항공사의 브랜드 에쿼티 향상을 위한 전략을 새롭게 수정하고 정립이 필요하다. 중국 항공사는 전반적으로 브랜드 인지도는 높은 반면, 브랜드 만족도는 낮은 편으로, 고객 만족을 위해서는 브랜드 에쿼티 향상 전략을 분석하고 수립하여야 한다. 여섯째, 중국 항공사는 글로벌 항공사로써 인식을 가져야 한다. 지금의 중국 항공사는 규모나 위치적으로 글로벌 항공사로써 조건을 갖추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시대적 트랜드 변화나 고객 만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며, 변화와 혁신에 대한 노력이 더욱 필요하다. 글로벌 시대의 무한경쟁 시대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이제 글로벌 항공사로써 에쿼티 가치 인식을 가지고 변화와 혁신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필요하다. 끝으로 본 연구는 중국 항공사에 대한 현황 분석과 설문 조사를 통해 통합 비주얼커뮤니케이션과 브랜드 에쿼티의 관계성을 파악하였고, 향후 통합 비주얼커뮤니케이션 개발의 방향성을 제시한 것에 의의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를 통해서 항공사 브랜드 에쿼티 향상을 위해 향후 중국 항공사의 통합 비주얼커뮤니케이션디자인 전략개발에 기초적인 학제연구가 되길 바란다.
주제어 : 통합 비주얼커뮤니케이션디자인(IVCD), 브랜드 에쿼티, 중국 항공사
지금의 중국은 경제적 성장과 함께 삶의 질이 높아지기 시작하면서 국내 여행뿐만 아니라 해외여행이 활성화되고 있다. 최근 코로나의 세계적인 질병으로 인해 항공 여행이 일부 제한되었지만, 이 상황이 종료되면 예전처럼 항공 여행의 수요는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세계 각국의 방문객들이 중국을 방문하면서 이용하는 항공사의 이미지는 단순히 한 항공사 이미지를 넘어 한 국가의 이미지로 연결될 수 있어, 항공사 브랜드의 가치는 단순한 여행을 위한 항공의 의미를 넘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통합 비주얼커뮤니케이션디자인은 감성 소비시대에 방문객에게 통합된 시각적 이미지를 통하여 일괄되고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하여 방문객에게 항공사의 브랜드 에쿼티로 연결되는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다준다. 따라서 이제 중국 항공사도 글로벌 항공사로써, 치열한 항공시장을 개척하고 확고한 위치를 차지하기 위해 고객 만족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브랜드 에쿼티를 높이기 위한 통합 비주얼커뮤니케이션디자인을 고려하여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세계 100대 항공사에 선정된 중국 5개 항공사를 대상으로 항공사 통합 비주얼커뮤니케이션디자인 전략과 브랜드 에쿼티 관계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통합 비주얼커뮤니케이션과 브랜드 에쿼티의 이론적 연구 이외, 중국 및 국내외 항공사의 통합 비주얼커뮤니케이션디자인을 현황분석 하였다. 또한 보다 객관적인 연구로 중국인 500명의 설문 조사를 통해 항공사 이용실태와 항공사 브랜드 인식을 조사 분석하였으며, 항공사 브랜드별 통합 비주얼커뮤니케이션디자인 표현과 적용을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항공사 브랜드의 브랜드 에쿼티를 조사 분석하였으며, 항공사 통합 비주얼커뮤니케이션디자인이 브랜드 에쿼티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 분석하여 통합 비주얼커뮤니케이션디자인과 브랜드 에쿼티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연구대상의 중국 항공사별 브랜드 인식은 준야오항공 > 하이난항공 > 중국동방항공 > 중국남방항공 > 중국국제항공 순으로 나타났으며, 각 항공사의 안전성은 높은 인식을 가지는 반면, 심미성과 시대성은 낮은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중국 일반적인 항공사와 비슷한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항공사 브랜드별 통합적 비주얼커뮤니케이션디자인 표현은 중국동방항공 > 준야오항공 > 하이난항공 > 중국남방항공 > 중국국제항공 순으로, 통합적 비주얼커뮤니케이션디자인의 적용은 준야오항공 > 하이난항공 > 중국동방항공 > 중국국제항공 > 중국남방항공 순으로 나타났다. 통합 비주얼커뮤니케이션디자인은 항공사별 또는 구성요소별 차이가 있고 표현과 적용이 보통 정도로, 일관된 이미지를 주지 못해 강력한 통합 비주얼커뮤니케이션디자인의 개선이 필요하다. 특히 대부분 중국 항공사는 광고디자인과 프로모션디자인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나서 시급한 개선이 요구된다. 셋째, 통합 비주얼커뮤니케이션디자인은 심미성이나 시대성 등을 포함한 감성적 디자인 개발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소비자인 고객들은 미적 수준이 높아졌을 뿐만 아니라 시대적 트랜드에 민감하므로, 직접적이고 이성적인 요소보다 통합 비주얼커뮤니케이션디자인을 통한 감성적 요소가 항공사의 인식이나 이용 태도에 큰 영향을 미친다. 넷째, 통합 비주얼커뮤니케이션디자인은 브랜드 에쿼티에 미치는 영향이 크며, 높은 관계를 가진다. 두 요인 간에는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어 통합 비주얼커뮤니케이션디자인은 중국 항공사의 단순한 시각적 이미지만이 아닌 항공사 브랜드의 차별성과 함께 일관된 항공사의 메시지를 전달하고 긍정적인 항공사 브랜드를 각인시켜 브랜드 에쿼티를 높이는 역할을 한다. 다섯째, 시대와 고객의 관점에서 중국 항공사의 브랜드 에쿼티 향상을 위한 전략을 새롭게 수정하고 정립이 필요하다. 중국 항공사는 전반적으로 브랜드 인지도는 높은 반면, 브랜드 만족도는 낮은 편으로, 고객 만족을 위해서는 브랜드 에쿼티 향상 전략을 분석하고 수립하여야 한다. 여섯째, 중국 항공사는 글로벌 항공사로써 인식을 가져야 한다. 지금의 중국 항공사는 규모나 위치적으로 글로벌 항공사로써 조건을 갖추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시대적 트랜드 변화나 고객 만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며, 변화와 혁신에 대한 노력이 더욱 필요하다. 글로벌 시대의 무한경쟁 시대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이제 글로벌 항공사로써 에쿼티 가치 인식을 가지고 변화와 혁신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필요하다. 끝으로 본 연구는 중국 항공사에 대한 현황 분석과 설문 조사를 통해 통합 비주얼커뮤니케이션과 브랜드 에쿼티의 관계성을 파악하였고, 향후 통합 비주얼커뮤니케이션 개발의 방향성을 제시한 것에 의의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를 통해서 항공사 브랜드 에쿼티 향상을 위해 향후 중국 항공사의 통합 비주얼커뮤니케이션디자인 전략개발에 기초적인 학제연구가 되길 바란다.
As the quality of life begins to increase with economic growth, not only domestic travel but also overseas travel is being activated. Although air travel has been partially restricted due to the recent global disease of Corona, the demand for air travel is expected to explode as before when this sit...
As the quality of life begins to increase with economic growth, not only domestic travel but also overseas travel is being activated. Although air travel has been partially restricted due to the recent global disease of Corona, the demand for air travel is expected to explode as before when this situation is over. The image of an airline used by visitors from around the world while visiting China can be linked to an image of a country beyond just an airline image, so the value of the airline brand is very large beyond the meaning of aviation for simple travel. Integrated visual communication design delivers a batch and powerful message to visitors through integrated visual images in the age of emotional consumption, giving visitors a positive effect of connecting them to the airline's brand equity. Therefore, as a global airline, Chinese airlines must now consider integrated visual communication design to increase brand equity in an effort to satisfy customers in order to pioneer and secure a strong position in the aviation market. In response, this study conducted a study of airline integrated visual communication design strategies and brand equity relationships with five Chinese airlines selected as the world's top 100 airlines. In addition to theoretical studies of integrated visual communication and brand equity, this study analyzed the status of integrated visual communication design of Chinese and foreign airlines. In addition, we investigated and analyzed the brand equity of airline brands, and investigated the impact of airline integrated visual communication design on brand equity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between integrated visual communication design and brand equity, and produced meaningful results as follows. First, integrated visual communication design has a large impact on brand equity and has a high relationship. As a result of this study, the two factor relationships are closely related, so integrated visual communication design delivers a package of airline messages and imprints positive airline brands, not just visual images of Chinese airlines. Second, the integrated visual communication design of Chinese airline brands differs by airline or component and does not give a consistent image of expression and application to a moderate extent, which requires a strong improvement in integrated visual communication design. In particular, most Chinese airlines lack advertising design and promotional design, requiring urgent improvement. Third, integrated visual communication design requires emotional design development, including aesthetic and periodicity. In general, customers who are consumers are not only aesthetic but also sensitive to the trends of the times, so emotional factors through integrated visual communication design have a greater impact on airline perception or usage attitude than direct and rational factors. Fourth, the Chinese airline's strategy to improve its brand equity needs to be revised and newly established. Overall, Chinese airlines have high brand awareness, while brand satisfaction is low, and strategies for improving brand equity must be analyzed and established for customer satisfaction. Fifth, Chinese airlines should be recognized as global airlines. Although current Chinese airlines have conditions as global airlines in size and location, there is still a lack of awareness of trends or customer satisfaction in the times, and efforts for change and innovation are lacking. In order to survive the era of infinite competition in the global era, it is now necessary to change and innovate with awareness as a global airline. Finally, we hope that the relationship between integrated visual communication design and brand equity will be a basic interdisciplinary study for the integrated visual communication design development strategy of Chinese airlines in the future.
Keywords : Integrated Visual Communication Design (IVCD), Brand Equity, China Airlines
As the quality of life begins to increase with economic growth, not only domestic travel but also overseas travel is being activated. Although air travel has been partially restricted due to the recent global disease of Corona, the demand for air travel is expected to explode as before when this situation is over. The image of an airline used by visitors from around the world while visiting China can be linked to an image of a country beyond just an airline image, so the value of the airline brand is very large beyond the meaning of aviation for simple travel. Integrated visual communication design delivers a batch and powerful message to visitors through integrated visual images in the age of emotional consumption, giving visitors a positive effect of connecting them to the airline's brand equity. Therefore, as a global airline, Chinese airlines must now consider integrated visual communication design to increase brand equity in an effort to satisfy customers in order to pioneer and secure a strong position in the aviation market. In response, this study conducted a study of airline integrated visual communication design strategies and brand equity relationships with five Chinese airlines selected as the world's top 100 airlines. In addition to theoretical studies of integrated visual communication and brand equity, this study analyzed the status of integrated visual communication design of Chinese and foreign airlines. In addition, we investigated and analyzed the brand equity of airline brands, and investigated the impact of airline integrated visual communication design on brand equity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between integrated visual communication design and brand equity, and produced meaningful results as follows. First, integrated visual communication design has a large impact on brand equity and has a high relationship. As a result of this study, the two factor relationships are closely related, so integrated visual communication design delivers a package of airline messages and imprints positive airline brands, not just visual images of Chinese airlines. Second, the integrated visual communication design of Chinese airline brands differs by airline or component and does not give a consistent image of expression and application to a moderate extent, which requires a strong improvement in integrated visual communication design. In particular, most Chinese airlines lack advertising design and promotional design, requiring urgent improvement. Third, integrated visual communication design requires emotional design development, including aesthetic and periodicity. In general, customers who are consumers are not only aesthetic but also sensitive to the trends of the times, so emotional factors through integrated visual communication design have a greater impact on airline perception or usage attitude than direct and rational factors. Fourth, the Chinese airline's strategy to improve its brand equity needs to be revised and newly established. Overall, Chinese airlines have high brand awareness, while brand satisfaction is low, and strategies for improving brand equity must be analyzed and established for customer satisfaction. Fifth, Chinese airlines should be recognized as global airlines. Although current Chinese airlines have conditions as global airlines in size and location, there is still a lack of awareness of trends or customer satisfaction in the times, and efforts for change and innovation are lacking. In order to survive the era of infinite competition in the global era, it is now necessary to change and innovate with awareness as a global airline. Finally, we hope that the relationship between integrated visual communication design and brand equity will be a basic interdisciplinary study for the integrated visual communication design development strategy of Chinese airlines in the future.
Keywords : Integrated Visual Communication Design (IVCD), Brand Equity, China Airlin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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