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적십자 멘토링 대학생의 장애인식, 내재적 동기, 자기효능감에 대한 관계 연구 A Study on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the RCY Mentoring University Students' Perception with Disability, Intrinsic Motivation, and Self-Efficacy.원문보기
본 연구는 청소년적십자(RCY) 봉사활동에 참여하는 대학생 멘토의 장애인식, 내재적 동기, 그리고 자기효능감의 구조적 관계를 탐색하기 위하여 조사연구로 수행되었다. 설문지는 장애인식 15문항, 내재적 동기 12문항, 그리고 자기효능감 15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이 연구를 위하여 대구지역 청소년적십자(RCY)에 소속된 대학생 중 최근 2년 이내 1회 이상의 RCY 활동에 참여한 대학생 지도자를 대상으로 무선 표집한 306명에게 구글 전자설문지를 발송하였고 회수된 설문지 중 중복 및 불성실 응답을 제외한 252명(82.35%)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통계처리는 탐색적 요인분석과 ...
본 연구는 청소년적십자(RCY) 봉사활동에 참여하는 대학생 멘토의 장애인식, 내재적 동기, 그리고 자기효능감의 구조적 관계를 탐색하기 위하여 조사연구로 수행되었다. 설문지는 장애인식 15문항, 내재적 동기 12문항, 그리고 자기효능감 15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이 연구를 위하여 대구지역 청소년적십자(RCY)에 소속된 대학생 중 최근 2년 이내 1회 이상의 RCY 활동에 참여한 대학생 지도자를 대상으로 무선 표집한 306명에게 구글 전자설문지를 발송하였고 회수된 설문지 중 중복 및 불성실 응답을 제외한 252명(82.35%)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통계처리는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 t/F 검증 방법, 상관분석, 구조방정식 등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RCY 대학생 멘토의 장애인식은 ‘RCY 활동 만족도 변인’에 대하여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내재적 동기와 자기효능감은 ‘RCY 활동 만족도 변인’과 ‘장애아동 멘토링 참여 의사에 대한 변인’에 대하여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RCY 대학생 멘토의 장애인식, 내재적 동기, 그리고 자기효능감에 대한 구성요인은 8개의 요인으로 구성된다. 장애인식은 ‘장애 인권’, ‘교사인식‘, 그리고 ’교사지원‘의 요인으로 구성되며 내재적 동기는 ’관계성‘과 ’유능감‘의 요인이 구성된다. 그리고 자기효능감은 ’자신감‘, ’노력‘, 그리고 ’이타심‘의 요인으로 구성된다. 셋째, RCY 대학생 멘토의 장애인식, 내재적 동기, 그리고 자기효능감은 요인별로 모두 p<.01의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청소년적십자(RCY) 대학생 멘토의 장애인식은 필요조건에 한정하여 내재적 동기와 자기효능감에 대하여 유의미한 설명력을 확보하는 구조지만, 내재적 동기를 매개하여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이다. 본 연구에서는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는 멘토링 대학생의 ‘활동 만족도’를 높이면서 장애인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을 축적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대학생 멘토링 프로그램’ 의 활성화 정책이 중요함을 제안하고 있다.
본 연구는 청소년적십자(RCY) 봉사활동에 참여하는 대학생 멘토의 장애인식, 내재적 동기, 그리고 자기효능감의 구조적 관계를 탐색하기 위하여 조사연구로 수행되었다. 설문지는 장애인식 15문항, 내재적 동기 12문항, 그리고 자기효능감 15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이 연구를 위하여 대구지역 청소년적십자(RCY)에 소속된 대학생 중 최근 2년 이내 1회 이상의 RCY 활동에 참여한 대학생 지도자를 대상으로 무선 표집한 306명에게 구글 전자설문지를 발송하였고 회수된 설문지 중 중복 및 불성실 응답을 제외한 252명(82.35%)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통계처리는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 t/F 검증 방법, 상관분석, 구조방정식 등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RCY 대학생 멘토의 장애인식은 ‘RCY 활동 만족도 변인’에 대하여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내재적 동기와 자기효능감은 ‘RCY 활동 만족도 변인’과 ‘장애아동 멘토링 참여 의사에 대한 변인’에 대하여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RCY 대학생 멘토의 장애인식, 내재적 동기, 그리고 자기효능감에 대한 구성요인은 8개의 요인으로 구성된다. 장애인식은 ‘장애 인권’, ‘교사인식‘, 그리고 ’교사지원‘의 요인으로 구성되며 내재적 동기는 ’관계성‘과 ’유능감‘의 요인이 구성된다. 그리고 자기효능감은 ’자신감‘, ’노력‘, 그리고 ’이타심‘의 요인으로 구성된다. 셋째, RCY 대학생 멘토의 장애인식, 내재적 동기, 그리고 자기효능감은 요인별로 모두 p<.01의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청소년적십자(RCY) 대학생 멘토의 장애인식은 필요조건에 한정하여 내재적 동기와 자기효능감에 대하여 유의미한 설명력을 확보하는 구조지만, 내재적 동기를 매개하여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이다. 본 연구에서는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는 멘토링 대학생의 ‘활동 만족도’를 높이면서 장애인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을 축적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대학생 멘토링 프로그램’ 의 활성화 정책이 중요함을 제안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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