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는 음악치료프로그램이 ADHD 아동의 정서지능과 자기조절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서 음악치료 프로그램이 ADHD 아동에게 미치는 효과에 대하여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음악치료 프로그램이 ADHD 아동의 정서지능에 효과가 있는가?
2. 음악치료 프로그램이 ADHD 아동의 자기조절능력에 효과가 있는가?
3. 음악치료 프로그램이 회기별 진행 과정에 따른 ADHD 아동의 문제행동(자리이탈, 끼어들기)에 어떤 효과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C시에 소재한 초등학교 2학년의 아동 2명이며 학교생활이 힘들어 소아과 전문의 진단을 받은 ADHD 아동으로 선정하였다. 개별 치료로 이루어진 음악치료 프로그램은 주 2회, 회기당 50분씩 총 10회기에 걸쳐 실시하였으며 프로그램 활동으로 신체표현 활동(Movement), 노래 부르기(Singing), 가사 만들기(Song writing), 악기연주(Instrument Playing), 즉흥연주(Improvisation), 악보 만들기(...
저자 | 최영민 |
---|---|
학위수여기관 | 동아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음악문화학과 |
지도교수 | 이동주 |
발행연도 | 2021 |
총페이지 | vi, 103 p. |
키워드 | ADHD아동 정서지능 자기조절능력 음악치료프로그램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91523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