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기술 자격증 취득을 위한 헤어미용 교육 수행평가방식에 따른 학업성취도 연구 A Study on Academic Achievement according to the Evaluation Method of Hair Beauty Education for National Technical Certification원문보기
본 연구는 국가기술 자격증 취득을 위한 NCS 헤어미용 강의식 교육에서 수행평가방식이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두 집단 모두 수행평가방식을 위해 실험·실습평가를 진행하였고 A집단(20명)은 결과중심평가를 진행하였고, B집단(20명)은 실습장 내의 준비상태에서 완성까지의 전 과정을 평가하는 과정중심평가로 분류하여 4개월 동안(4시간/회, 5일/주, 총 16주) 수업을 진행하였다. 수업에 적용한 13개 헤어미용 교과목은 NCS 소양 교과, NCS 전공 교과, 비 NCS 교과이다. 두 집단 모두 수업 전과 후에 학업성취도(교육과정 인식, 학습태도, ...
본 연구는 국가기술 자격증 취득을 위한 NCS 헤어미용 강의식 교육에서 수행평가방식이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두 집단 모두 수행평가방식을 위해 실험·실습평가를 진행하였고 A집단(20명)은 결과중심평가를 진행하였고, B집단(20명)은 실습장 내의 준비상태에서 완성까지의 전 과정을 평가하는 과정중심평가로 분류하여 4개월 동안(4시간/회, 5일/주, 총 16주) 수업을 진행하였다. 수업에 적용한 13개 헤어미용 교과목은 NCS 소양 교과, NCS 전공 교과, 비 NCS 교과이다. 두 집단 모두 수업 전과 후에 학업성취도(교육과정 인식, 학습태도, 자기주도학습, 기초과정전문성), 만족도 등 변인을 분석하였고, B집단은 수업 후 학습 동기를 분석하였다. 수업 전·후 설문지를 작성하고, 지식평가와 수행평가방식을 통해 학업성취도 향상에 대한 측정치를 분석하였다. 결과적으로 수행평가방식 중 실험·실습평가에서 결과중심평가와 과정중심평가를 적용한 수업은 학업성취도 향상과 학습 동기를 높이고 학습자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국가기술 자격증 모의고사에서 B집단은 전교과 성적이 우수하였고, 과정중심평가는 학습자들의 객관적 실력 향상을 확인할 수 있었고, 학습자 본인의 부족한 점과 미흡한 점을 발견하여 수정, 보완하기에 좋은 평가였으며, 반복적인 평가를 수행함에 따라 학습자에게 국가기술 자격증 시험대비 모의실험. 실습의 좋은 기회가 되고. 학습자의 국가기술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학업성취도, 학습 동기 부여를 위한 중요한 요소로 필요성이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수행평가방식에 의한 과정중심평가 교육은 헤어전공 외 타 전공에서 국가기술 자격증 취득률과 학습자 만족을 높일 수 있는 좋은 평가가 될 것이라 기대한다.
본 연구는 국가기술 자격증 취득을 위한 NCS 헤어미용 강의식 교육에서 수행평가방식이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두 집단 모두 수행평가방식을 위해 실험·실습평가를 진행하였고 A집단(20명)은 결과중심평가를 진행하였고, B집단(20명)은 실습장 내의 준비상태에서 완성까지의 전 과정을 평가하는 과정중심평가로 분류하여 4개월 동안(4시간/회, 5일/주, 총 16주) 수업을 진행하였다. 수업에 적용한 13개 헤어미용 교과목은 NCS 소양 교과, NCS 전공 교과, 비 NCS 교과이다. 두 집단 모두 수업 전과 후에 학업성취도(교육과정 인식, 학습태도, 자기주도학습, 기초과정전문성), 만족도 등 변인을 분석하였고, B집단은 수업 후 학습 동기를 분석하였다. 수업 전·후 설문지를 작성하고, 지식평가와 수행평가방식을 통해 학업성취도 향상에 대한 측정치를 분석하였다. 결과적으로 수행평가방식 중 실험·실습평가에서 결과중심평가와 과정중심평가를 적용한 수업은 학업성취도 향상과 학습 동기를 높이고 학습자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국가기술 자격증 모의고사에서 B집단은 전교과 성적이 우수하였고, 과정중심평가는 학습자들의 객관적 실력 향상을 확인할 수 있었고, 학습자 본인의 부족한 점과 미흡한 점을 발견하여 수정, 보완하기에 좋은 평가였으며, 반복적인 평가를 수행함에 따라 학습자에게 국가기술 자격증 시험대비 모의실험. 실습의 좋은 기회가 되고. 학습자의 국가기술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학업성취도, 학습 동기 부여를 위한 중요한 요소로 필요성이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수행평가방식에 의한 과정중심평가 교육은 헤어전공 외 타 전공에서 국가기술 자격증 취득률과 학습자 만족을 높일 수 있는 좋은 평가가 될 것이라 기대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