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Cogmed 작업기억훈련이 초등영재학생들의 작업기억력 향상 및 미성취 문제 해결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Cogmed Working Memory Training on Improving Working Memory and Solving Underachievement of Gifted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김태훈 (건국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영재교육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우리나라 초등학교 미성취 영재학생들의 작업기억력 향상과 미성취 중재를 위해 컴퓨터를 활용한 작업기억훈련인 CWMT(Cogmed Working Memory Training; 이하 Cogmed 훈련)의 효과성을 탐색함으로써, 영재학생들의 미성취 문제 중재 방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다음의 연구 내용을 선정하고 진행하였다.
첫째, Cogmed 훈련이 초등학교 영재학생들의 작업기억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였다.
둘째, Cogmed 훈련의 코칭방법에 따른 작업기억력 향상 정도의 차이를 탐색하였다.
셋째, Cogmed 훈련이 미성취 영재의 미성취 문제 해결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였다.
먼저 우리나라 초등학교 미성취 영재학생들에 대하여 Cogmed 훈련의 미성취 중재 효과를 탐색하기 위해 서울시내 A초등학교 5학년 84명 중 지능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IQ 120 이상(Gagné, 1998)인 영재학생들 중 지원자 11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미성취영재를 정의할 때 ‘지능검사 결과 8-9stanine의 수준이면서, 학교 성적은 지능검사 결과보다 3stanine이상 낮은 학습자’로 정의하는 Supplee(1990)의 정의를 기준으로 판별하였다. 초등학교 영재학생들의 작업기억력 향상을 위하여 한국판 Cogmed 훈련을 사용하였고, 훈련 대상자에게 주 5회, 총 25회기에 걸쳐 각 가정에서 데스크탑 컴퓨터를 활용하여 실시하였다. 훈련 참여 전·후 작업기억력 검사, 학업성취도평가를 실시하여 사전, 사후 변화와 학생, 학부모 면담을 통해 훈련의 효과성을 탐색하였다.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Cogmed 훈련이 작업기억력이 낮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mprove working memory and to intervene with underachievement of gifted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South Korea by applying Cogmed Working Memory Training(CWMT), a computer-based working memory training. The following set of contents were selected for research to b...

주제어

#영재 미성취 영재 작업기억력 작업기억훈련 코그메드 단체코칭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태훈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영재교육
지도교수 진석언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117
키워드 영재 미성취 영재 작업기억력 작업기억훈련 코그메드 단체코칭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91999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