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일본의 콘텐츠투어리즘을 구성하는 복수의 유형 중에서 ‘쿨 재팬’ 전략의 한 축을 담당하기도 하는 애니메이션의 무대지역을 탐방하는 ‘애니메이션 성지순례’와 지역의 활성화를 고찰한다. ’애니메이션 성지순례‘와 지역의 활성화는 모종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본 연구의 서장에서는 첫 째, 실존하는 지역을 배경으로 사용하는 애니메이션이 등장하게 된 경위, 이들 작품이 지속적으로 생산된 것이 작품의 배경 무대를 방문하는 사람들의 증...
본 연구는 일본의 콘텐츠투어리즘을 구성하는 복수의 유형 중에서 ‘쿨 재팬’ 전략의 한 축을 담당하기도 하는 애니메이션의 무대지역을 탐방하는 ‘애니메이션 성지순례’와 지역의 활성화를 고찰한다. ’애니메이션 성지순례‘와 지역의 활성화는 모종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본 연구의 서장에서는 첫 째, 실존하는 지역을 배경으로 사용하는 애니메이션이 등장하게 된 경위, 이들 작품이 지속적으로 생산된 것이 작품의 배경 무대를 방문하는 사람들의 증가로 이어졌는지에 대한 사실 여부를 분석한다. 둘째, 이러한 여행행위가 위에서 말한 ‘성지순례’와 얼마나 일치하는 개념인지를 기존 연구사례의 내용을 참고하여 분석한다. 계속해서 애니메이션과 관련을 갖는 관광행동 전체를 ‘성지순례’라고 할 수 있을지에 대해 분석하며 마지막으로는 ‘성지순례’의 성공과 실패 사례 4가지를 고찰하였다. 그 결과, 넷플릭스(Netflix)와 같은 글로벌 OTT 플랫폼을 이용하여 전 세계 애니메이션 팬들에게 일본의 특정 지역을 홍보하는 작품을 선보이고, 이를 통하여 ‘성지순례’ 문화를 계속 유지시키기 위해서는, 작품의 권리 획득과 자금 운용 능력 함양에 대한 일본 애니메이션 제작회사들의 보다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일본의 콘텐츠투어리즘을 구성하는 복수의 유형 중에서 ‘쿨 재팬’ 전략의 한 축을 담당하기도 하는 애니메이션의 무대지역을 탐방하는 ‘애니메이션 성지순례’와 지역의 활성화를 고찰한다. ’애니메이션 성지순례‘와 지역의 활성화는 모종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본 연구의 서장에서는 첫 째, 실존하는 지역을 배경으로 사용하는 애니메이션이 등장하게 된 경위, 이들 작품이 지속적으로 생산된 것이 작품의 배경 무대를 방문하는 사람들의 증가로 이어졌는지에 대한 사실 여부를 분석한다. 둘째, 이러한 여행행위가 위에서 말한 ‘성지순례’와 얼마나 일치하는 개념인지를 기존 연구사례의 내용을 참고하여 분석한다. 계속해서 애니메이션과 관련을 갖는 관광행동 전체를 ‘성지순례’라고 할 수 있을지에 대해 분석하며 마지막으로는 ‘성지순례’의 성공과 실패 사례 4가지를 고찰하였다. 그 결과, 넷플릭스(Netflix)와 같은 글로벌 OTT 플랫폼을 이용하여 전 세계 애니메이션 팬들에게 일본의 특정 지역을 홍보하는 작품을 선보이고, 이를 통하여 ‘성지순례’ 문화를 계속 유지시키기 위해서는, 작품의 권리 획득과 자금 운용 능력 함양에 대한 일본 애니메이션 제작회사들의 보다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This study examined regional revitalization related to Animation Pilgrimage, which refers to a tour visiting real-life places that inspired Japanese animation films. This is a particular strategic pillar of the Cool Japan project among various Japanese tourism contents. The Conclusion of this j...
This study examined regional revitalization related to Animation Pilgrimage, which refers to a tour visiting real-life places that inspired Japanese animation films. This is a particular strategic pillar of the Cool Japan project among various Japanese tourism contents. The Conclusion of this journal organizes all the cases and results mentioned in the body and discusses the possible role of the over-the-top(OTT) service platform, which is considered to lead future animation distribution, making animation films, and developing Animation Pilgrimage further. To introduce not only animation content but also attractive characteristics of the towns in Japan to the world using OTT platforms, Japanese animation studios should do more to secure the copyrights and improve financial management.
This study examined regional revitalization related to Animation Pilgrimage, which refers to a tour visiting real-life places that inspired Japanese animation films. This is a particular strategic pillar of the Cool Japan project among various Japanese tourism contents. The Conclusion of this journal organizes all the cases and results mentioned in the body and discusses the possible role of the over-the-top(OTT) service platform, which is considered to lead future animation distribution, making animation films, and developing Animation Pilgrimage further. To introduce not only animation content but also attractive characteristics of the towns in Japan to the world using OTT platforms, Japanese animation studios should do more to secure the copyrights and improve financial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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