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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관광객의 관광동기 및 체험성이 관광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Toruism Image on Tourism Motivation and Experientiality of Chinese Tourists' on Korean Wav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1, 2011년, pp.387 - 395  

이익수 (청주대학교 관광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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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관광동기 및 관광상품 체험성이 관광 이미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류관광객의 관광동기는 관광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관광상품 체험성이 관광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첫째, 한류관광객의 관광동기 차이에 대한 파악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한류 관광상품 개발에 있어 관광객들에게 체험성을 제공해야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정부차원에서의 한류관광시장 조사, 기업차원에서의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한 한류관광상품 개발, 학술적 차원에서의 이론적 기초자료 정립을 위한 다양한 연구진행 등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the impacts of the tourism motivation and tourism product experimentiality to the korea national image and the results are as follow. First, chinese tourist' on korean wave showed sensory experiences of experiential marketing, emotional experience, cognitive experiences positively aff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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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류관광객을 대상으로 관광동기와 관광 체험성이 한국 관광이미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는 중국 한류관광객의 속성 및 이에 따른 한국 국가 이미지를 개선할 수 있는 기초적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미래 대중국 한류 관광상품 개발 및 마케팅 전략의 수립에 있어 또 하나의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 첫째, 한류관광객의 관광동기는 한국 관광이미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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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관광동기의 특징은? 관광동기는 관광자의 개인적, 심리적, 내적 환경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나타날 뿐만 아니라 문화적, 시대적, 외적 환경에 따라 서로 다르게 나타나는 관계로 선행연구에서도 매우 다양한 관점에서 접근하고 있다[19].
일반적으로 동기는 언제 발생하는가? 일반적으로, 동기는 개인이 욕구를 만족시키기를 원할 때 발생한다[17]. 따라서 동기는 관광자 행동을 연구하기 위한 출발점이라 할 수 있다[18].
관광동기 및 관광상품 체험성이 관광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연구결과는 어떻게 되는가? 본 연구는 관광동기 및 관광상품 체험성이 관광 이미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류관광객의 관광동기는 관광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관광상품 체험성이 관광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첫째, 한류관광객의 관광동기 차이에 대한 파악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김이향, “방한 중국인의 한류태도, 관광목적지 이미지, 만족의 관계 연구”, 컨벤션 연구, 제7권, 제1호, pp.143-159, 2007. 

  2. 장양례, 박정옥, “한류가 한국관광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중국인들을 대상으로 한인지적?정서적 평가”, 관광경영학 연구, 제8권, 제1호, pp.319-336, 2004. 

  3. 오미숙, “한류관광의 특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 관광연구저널, 제21권, 제3호, pp.485-497, 2007. 

  4. 야은숙, “신 문화관광으로서 한류관광 지속 발전 방안 연구”, 관광정책학연구, 제11권, 제3호, pp.57-77, 2005. 

  5. 이수범, 이은용, 송영은, “방한 외국인 관광객의 한류관광상품 만족도에 관한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16권, 제4호, pp.257-271, 2007. 

  6. 김미주, “홍콩, 대만, 태국 잠재한류관광객들의 한국 대중가요 선호이유가 선호하는 한류문화관광 상품, 한국 국가이미지와 한국방문의항에 미치는 영향”, 한국관광학회 학술발표대회 발표논문집, pp.29-50, 2009. 

  7. 양승훈, “관광지 스타마케팅 도입가능성에 관한 연구 : 한류스타의 한류관광상품 추천을 중심으로”, 관광연구저널, 제22권, 제2호, pp.35-50, 2008. 

  8. 한승희, “영상물 촬영지의 한류관광상품 개발방안”, 경기대학교 대학원 논문집, 제35권, pp.533-552, 2005. 

  9. 김미주, 김영미, “홍콩 잠재관광객의 한류문화상품 및 한류관광상품 선호 분석”, 한국관광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pp.406-421, 2007. 

  10. 조현순, “문화관광으로서 한류관광 지속방안 연구”, 문명연지, 제8권, 제2호, pp.5-30, 2008. 

  11. 이웅규, 엄연자, “한중 한류관광 지속을 위한 관광기업의 역할 연구”, 국제관광연구, 제2권, 제2호, pp.141-155, 2005. 

  12. 최인호, “일본 관광객의 한류관광 체험 : 대중문화 소비주체로서의 ‘겨울연가’ 촬영지 여행”, 소비문화연구, 제9권, 제3호, pp.115-132. 2006. 

  13. 상려아, 최승담, “한류중국관광객 동기유형군집별 여행상품선택속성 차이 분석”, 관광연구, 제25권, 제1호, pp.485-501, 2010. 

  14. 김성섭, 김미주, “태국사회에서 한류 대중문화 상품이 한국의 국가이미지 인식과 한국 방문의향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제23권, 제4호, pp.101-125, 2009. 

  15. 한국관광공사, “한류 관광마케팅 전략보고서”, 2001. 

  16. 이준옹, “한류의 커뮤니케이션 효과 : 중국인의 한국 문화상품 이용이 한국에 대한 인식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언론학보, 제47권, 제5호, pp.5-35, 2003. 

  17. C. Goossens, "Tourism Information and Pleasure Motivation," Annals of Tourism Research, Vol.27, 2000. 

  18. R. C. Mill and A. M. Morrison, "The Tourism System : An Introductory Text", Englewood Fliffs NJ : Prentice Hall, 1985. 

  19. 류인평, 김정준, “관광동기와 관여도에 따른 관광목적지 매력성에 관한 연구”, 관광경영연구, 제14권, 제3호, pp.69-93, 2010. 

  20. 박정선, “관광거점별 이미지와 관광동기의 상호 관련성 분석”, 서비스경영학회지, 제8권, 제4호, pp.137-153, 2007. 

  21. 박천우, “농촌관광객의 관광동기와 세분시장 특성에 관한 연구 : 충청지역과 전북지역의 주민인식을 중심으로”, 국제지역연구, 제14권, 제1호, pp.257-277, 2010. 

  22. 김진수, “고유성 인식과 관광체험간의 인과관계”, 관광학연구, 제6권, 제3호, pp.69-87, 2002. 

  23. 구강본, 김시용, “스포츠관광의 체험성”, 한국체육철학회지, 제14권, 제4호, pp.285-296, 2006. 

  24. 한숙영, 엄서호, “관광체험활동의 개인적?환경적 요인이 관광자 체험영역에 미치는 영향”, 호텔관광연구, 제8권, 제3호, pp.76-89, 2006. 

  25. 임명재, 정강환, “관광이벤트의 체험이 목적지 브랜드 인지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연구, 제32권, 제4호, pp.255-275, 2008. 

  26. Schmitt, "Experiential Marketing", Joumal of Marketing Management, Vol.15, pp.53-67, 1999. 

  27. Dann G., "Tourist Image a Destination : an Alternative Analysis", Tourism Marketing Research, pp.41-55, 1996. 

  28. 이혁, 문보영, 임재문, “호주방문객의 관광이미지 변화 분석”, 호텔관광연구, 제7권, 제3호, pp.214-227, 2005. 

  29. 김찬영, “중국인들의 제주지역에 대한 이미지와 관광만족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7권, 제4호, pp.105-115, 2009. 

  30. 주현식, “로하스(LOHAS)한류가 국가 및 관광이 미지, 한국에 대한 태도,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관광학연구, 제31권, 제4호, pp.301-320,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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