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뉴미디어를 활용한 베이징고궁박물관의 박물관 브랜드 이미지와 관람객 만족도의 영향관계를 알아보는 연구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해 문헌연구와 설문지조사법을 연구방법으로 채택하였다. 먼저 선행연구를 통해 베이징 고궁박물관의 뉴미디어 활용방식으로 SNS활용, 모바일 앱 개발, 공식 홈페이지 개선, 디지털 기술 응용, 각종 TV 프로그램 혹은 영상 제작 다섯 가지 방식을 선정하였으며 각 항목이 브랜드 이미지와 관람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기 위해서 모형을 구축하고 이를 토대로 설문을 구성하여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은 뉴미디어에 관한 문항 9개, 브랜드 이미지 문항 7개, 관람객 만족도 9개로 구성하였으며 리커트 5점 척도를 활용하였다. 그 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관한 문항 7개와 일반 특성에 관한 문항 11개를 명목척도로 하여 총 43개의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조사대상은 베이징고궁박물관을 방문한 적이 없는 무효 설문지를 제외하고 남성 126명, 여성 149명 총 275명을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베이징고궁박물관 관련 일반적 사항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 및 다중응답분석을 실시하였다. 측정도구의 ...
본 연구는 뉴미디어를 활용한 베이징고궁박물관의 박물관 브랜드 이미지와 관람객 만족도의 영향관계를 알아보는 연구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해 문헌연구와 설문지조사법을 연구방법으로 채택하였다. 먼저 선행연구를 통해 베이징 고궁박물관의 뉴미디어 활용방식으로 SNS활용, 모바일 앱 개발, 공식 홈페이지 개선, 디지털 기술 응용, 각종 TV 프로그램 혹은 영상 제작 다섯 가지 방식을 선정하였으며 각 항목이 브랜드 이미지와 관람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기 위해서 모형을 구축하고 이를 토대로 설문을 구성하여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은 뉴미디어에 관한 문항 9개, 브랜드 이미지 문항 7개, 관람객 만족도 9개로 구성하였으며 리커트 5점 척도를 활용하였다. 그 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관한 문항 7개와 일반 특성에 관한 문항 11개를 명목척도로 하여 총 43개의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조사대상은 베이징고궁박물관을 방문한 적이 없는 무효 설문지를 제외하고 남성 126명, 여성 149명 총 275명을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베이징고궁박물관 관련 일반적 사항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 및 다중응답분석을 실시하였다. 측정도구의 타당성 검증은 요인분석으로 실시하였고. 신뢰도 검증은 계수를 산출하였다. 상관관계분석을 통해 주요 변수간 상관관계를 알아보았다. 뉴미디어를 활용한 베이징고궁박물관, 박물관 브랜드 이미지, 관람객 만족도 간 설정된 가설을 검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베이징고궁박물관의 뉴미디어를 활용이 박물관 브랜드 이미지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뉴미디어 활용은 관람객 만족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베이징고궁박물관 브랜드 이미지는 관람객 만족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박물관 브랜드 이미지가 높아지면 관람객 만족도도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관람객이 베이징고궁박물관에 관한 정보를 얻는 경로는 주로 고궁박물관의 홈페이지다. 또한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한 베이징고궁박물관 관련 정보의 질이 높다고 생각하는 관람객이 대부분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통계에 따라 관람객의 베이징고궁박물관 각종 뉴미디어 공식 계정의 조회 빈도수는 1주일 1~2회 정도로 나타났다. 다른 장르의 짧은 영상의 조회 빈도수에 비하면 매우 낮은 수준이다. 여섯째, 베이징 고궁박물관에 대한 박물관 브랜드 이미지와 관람객 만족도 측면은 미혼보다 기혼 관람객에게서 높게 나타났다. 기혼 관람객은 베이징고궁박물관의 브랜드 이미지가 많이 달라졌다고 생각하며 박물관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도 더 높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박물관이 박물관 브랜드 이미지와 관람객 만족도를 높이려면 대중과 공감대를 형성하는 동시에 다른 쌍방향 교류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박물관의 뉴미디어 활용에 관한 본 연구가 다른 박물관의 뉴미디어를 활용에 기초자료로서 가능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는 뉴미디어를 활용한 베이징고궁박물관의 박물관 브랜드 이미지와 관람객 만족도의 영향관계를 알아보는 연구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해 문헌연구와 설문지조사법을 연구방법으로 채택하였다. 먼저 선행연구를 통해 베이징 고궁박물관의 뉴미디어 활용방식으로 SNS활용, 모바일 앱 개발, 공식 홈페이지 개선, 디지털 기술 응용, 각종 TV 프로그램 혹은 영상 제작 다섯 가지 방식을 선정하였으며 각 항목이 브랜드 이미지와 관람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기 위해서 모형을 구축하고 이를 토대로 설문을 구성하여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은 뉴미디어에 관한 문항 9개, 브랜드 이미지 문항 7개, 관람객 만족도 9개로 구성하였으며 리커트 5점 척도를 활용하였다. 그 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관한 문항 7개와 일반 특성에 관한 문항 11개를 명목척도로 하여 총 43개의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조사대상은 베이징고궁박물관을 방문한 적이 없는 무효 설문지를 제외하고 남성 126명, 여성 149명 총 275명을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베이징고궁박물관 관련 일반적 사항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 및 다중응답분석을 실시하였다. 측정도구의 타당성 검증은 요인분석으로 실시하였고. 신뢰도 검증은 계수를 산출하였다. 상관관계분석을 통해 주요 변수간 상관관계를 알아보았다. 뉴미디어를 활용한 베이징고궁박물관, 박물관 브랜드 이미지, 관람객 만족도 간 설정된 가설을 검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베이징고궁박물관의 뉴미디어를 활용이 박물관 브랜드 이미지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뉴미디어 활용은 관람객 만족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베이징고궁박물관 브랜드 이미지는 관람객 만족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박물관 브랜드 이미지가 높아지면 관람객 만족도도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관람객이 베이징고궁박물관에 관한 정보를 얻는 경로는 주로 고궁박물관의 홈페이지다. 또한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한 베이징고궁박물관 관련 정보의 질이 높다고 생각하는 관람객이 대부분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통계에 따라 관람객의 베이징고궁박물관 각종 뉴미디어 공식 계정의 조회 빈도수는 1주일 1~2회 정도로 나타났다. 다른 장르의 짧은 영상의 조회 빈도수에 비하면 매우 낮은 수준이다. 여섯째, 베이징 고궁박물관에 대한 박물관 브랜드 이미지와 관람객 만족도 측면은 미혼보다 기혼 관람객에게서 높게 나타났다. 기혼 관람객은 베이징고궁박물관의 브랜드 이미지가 많이 달라졌다고 생각하며 박물관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도 더 높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박물관이 박물관 브랜드 이미지와 관람객 만족도를 높이려면 대중과 공감대를 형성하는 동시에 다른 쌍방향 교류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박물관의 뉴미디어 활용에 관한 본 연구가 다른 박물관의 뉴미디어를 활용에 기초자료로서 가능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本研究通过对先行研究的研究和问卷调查的形式相结合, 探究北京故宫博物院新媒体的使用对博物院品牌形象和观光客满意度的影响。 首先通过先行研究将SNS, 手机APP, 官网, 新技术运用和各种电视节目选为北京故宫博物院使用新媒体的方式, 将博物馆的品牌形象和大众的满足度定位下位要素, 通过这样得出的研究模型, 共树立了3个研究理论。 为了验收研究假设, 以去过北京博物院的275名中国人为对象, 利用在线网站进行了问卷调查。 对问卷调查进行分析后得出的研究结果如下。证实了北京故宫博物院使用的新媒体对博物馆品牌形象, 观光客, 以及观光客和博物馆品牌形象都产生了积极的影响。并且大部分观光客通过北京博物院的官网了解博物馆的消息, 并且认为各大门户网站上查到的有关北京博物院的消息的质量很高。大众对北京博物院关注的频度数在一周1-2次, 远低于对短视频关注的频率。在北京故宫博物院的品牌形象和满足度方面, 已婚人士比未婚人士的满足度更高。 对于博物馆而言, 提高大众对博物馆的满意度和加强与大众之间的交流是很有必要的。所以希望该研究能成为其他博物馆在使用新媒体来宣传博物馆的基础资料, 为后续研究提供帮助。This study examines the influence of museum brand image and visitor satisfaction at Beijing Palace Museum using new media. For this purpose, literature research and questionnaire survey methods are adopted as research methods. First of all, SNS utilization, mobile app development, official homepage improvement, digital technology application, and TV program or video production five methods were selected. The survey consisted of nine questions about new media, seven questions about brand image, and nine questions about audience satisfaction, and the five-point scale of Likert was utilized. In addition, seven questions concerning demographic characteristics and 11 questions concerning general characteristics were composed of 43 questions on a nominal scale. The survey was conducted on a total of 275 men and 149 women, excluding invalid questionnaires that had never visited the Beijing Palace Museum.The results of verifying hypotheses established between the Beijing Palace Museum, museum brand image, and visitor satisfaction using new media are as follows. The new media used by the Palace Museum in Beijing has had a positive impact on the brand image of museums, tourists, tourists and museums. Most tourists also learn about the museum through the official network of the Beijing Museum, and think that the quality of the information they find on the websites of various gatekeepers is very high.The Beijing Museum has been watched 1-2 times a week, far less frequently than short videos.In terms of brand image and satisfaction at Beijing's Palace Museum, married people are more satisfied than unmarried people. In order for museums to enhance their museum brand image and visitor satisfaction, they need to form a consensus with the public while strengthening other two-way exchanges. Therefore, we hope that this research on the use of new media in museums will be possible as a basic material for the use of new media in other museums.
本研究通过对先行研究的研究和问卷调查的形式相结合, 探究北京故宫博物院新媒体的使用对博物院品牌形象和观光客满意度的影响。 首先通过先行研究将SNS, 手机APP, 官网, 新技术运用和各种电视节目选为北京故宫博物院使用新媒体的方式, 将博物馆的品牌形象和大众的满足度定位下位要素, 通过这样得出的研究模型, 共树立了3个研究理论。 为了验收研究假设, 以去过北京博物院的275名中国人为对象, 利用在线网站进行了问卷调查。 对问卷调查进行分析后得出的研究结果如下。证实了北京故宫博物院使用的新媒体对博物馆品牌形象, 观光客, 以及观光客和博物馆品牌形象都产生了积极的影响。并且大部分观光客通过北京博物院的官网了解博物馆的消息, 并且认为各大门户网站上查到的有关北京博物院的消息的质量很高。大众对北京博物院关注的频度数在一周1-2次, 远低于对短视频关注的频率。在北京故宫博物院的品牌形象和满足度方面, 已婚人士比未婚人士的满足度更高。 对于博物馆而言, 提高大众对博物馆的满意度和加强与大众之间的交流是很有必要的。所以希望该研究能成为其他博物馆在使用新媒体来宣传博物馆的基础资料, 为后续研究提供帮助。This study examines the influence of museum brand image and visitor satisfaction at Beijing Palace Museum using new media. For this purpose, literature research and questionnaire survey methods are adopted as research methods. First of all, SNS utilization, mobile app development, official homepage improvement, digital technology application, and TV program or video production five methods were selected. The survey consisted of nine questions about new media, seven questions about brand image, and nine questions about audience satisfaction, and the five-point scale of Likert was utilized. In addition, seven questions concerning demographic characteristics and 11 questions concerning general characteristics were composed of 43 questions on a nominal scale. The survey was conducted on a total of 275 men and 149 women, excluding invalid questionnaires that had never visited the Beijing Palace Museum.The results of verifying hypotheses established between the Beijing Palace Museum, museum brand image, and visitor satisfaction using new media are as follows. The new media used by the Palace Museum in Beijing has had a positive impact on the brand image of museums, tourists, tourists and museums. Most tourists also learn about the museum through the official network of the Beijing Museum, and think that the quality of the information they find on the websites of various gatekeepers is very high.The Beijing Museum has been watched 1-2 times a week, far less frequently than short videos.In terms of brand image and satisfaction at Beijing's Palace Museum, married people are more satisfied than unmarried people. In order for museums to enhance their museum brand image and visitor satisfaction, they need to form a consensus with the public while strengthening other two-way exchanges. Therefore, we hope that this research on the use of new media in museums will be possible as a basic material for the use of new media in other museums.
주제어
#베이징고궁박물관 뉴미디어 브랜드 이미지 관람객 만족도 Museum Palace Museum New Media Brand Image Visitors Satisfaction 博物馆 北京故宫博物院 新媒体 品牌形象 大众满足度
학위논문 정보
저자
진안추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예술경영학과 예술경영전공
지도교수
조혜정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v, 106 p.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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