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보육교사의 인성과 직무만족도가 영유아권리존중보육 실행수준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남명애 (중앙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아동복지학과 아동복지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보육교사의 인성, 직무만족도, 영유아권리존중보육 실행수준의 관계를 살펴보고 보육교사의 인성과 직무만족도가 영유아권리존중보육 실행수준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분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수도권에 소재한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사 302명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도구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일반적 배경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어린이집 유형, 결혼여부, 연령대, 경력, 담당 연령, 직책, 최종학력, 자격증취득경로 총 8문항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였다.
둘째, 보육교사의 인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전재선(2011)이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개발한 인성 자기 평가도구를 신소희(2019)가 수정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셋째,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Bloom(1986)의 교사 직무만족 측정도구(ECJSS: Early Childhood Job SatisfactionSurvey)에서 직무만족도 구성요소만을 송유진(1993)이 번역한 도구를 기본으로 이경애(2010)와 김시연(2014)이 수정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넷째, 보육교사의 영유아권리존중보육 실행수준을 알아보기 위하여 김진숙(2009)이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하루일과존중’, ‘아동의 최선의 이익’으로 구성된 도구를 개발하였고 본 연구에서 이를 사용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보육교사의 인성과 직무만족도, 영유아권리존중보육 실행수준의 일반적 경향을 알아보기 위해 기술통계를 실시하였고, 보육교사의 인성, 직무만족도, 영유아권리존중보육 실행수준보육의 실행수준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Pearson의 상관분석관계를 실시하였다.마지막으로 보육교사의 인성과 직무만족도가 영유아권리존중보육 실행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기분석(...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among early childhood teacher’s personality, job satisfaction and level of implementation of young children’s rights respecting child-care at child-care centers, and then look into the relative effect of early childhood teacher’s personalit...

학위논문 정보

저자 남명애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아동복지학과 아동복지전공
지도교수 김미숙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iv, 82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92615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