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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전거 활성화 정책에 따른 탄소배출 저감 효과분석 : 서울시 자전거 보급정책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유영주 (中央大学校 産業·創業経営大学院 기후경제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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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및 서울시 등 지자체는 그린뉴딜 추진을 위해 수송부문에서 자전거 보급 활성화 정책을 펴고 있다. 2018년 자전거법에 전기자전거가 편입됨에 따라 그 길은 열렸다고 보이나 해외와 같이 적극적인 보급정책을 실시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해외를 조사해보면 전기자전거는 5km 이상 이동시 활용되는 이동수단으로 국내 서울의 평균 목적성 이동 거리를 약 13km로 보았을 때 60% 이상을 커버하는 이동수단이 될 수 있으며, 해외 자료를 보았을 경우 약 40%의 승용차 대체 효과를 나타낸다.
2025년 서울시 자전거의 교통분담률 15%의 목표에 전기자전거에 대한 보급정책을 시행했을 경우와 시행하지 않을 경우의 효과에 대해 분석하였으며, 서울시 평균 목적성 이동거리, 이동인원, 연료별 승용차 비율 등 각 자료를 토대로 국가 온실가스 배출계수 등을 활용하였다. 결과적으로 온실가스 감축효과의 배출권가격 환산치를 적용하면 약 6만8천원에서 12만원까지 거래 될 수 있음을 나타냈다. 이는 경제적 효과와 소음 및 공해 등 다른 환경효과를 제외한 수치이며, 승용차의 경우 소형자동차를 대상으로 비교하였기에 최소한의 결과 값인 셈이다.
국가 전체적으로 보조금을 받고있는 전기자동차와 비교해 보면 1년 평균 이동거리를 대입했을 경우 배출권 가치는 약 19만 5천원에서 33만으로 올라가며, 에너지수입 및 설비 비용 등 회비비용을 계산해 보면 1대당 약 26만원의 국가 편익이 발생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정책 제안에 있어 전기자전거는 국가 편익이나 온실가스 감축 효과와 그 가치를 보았을 때 충분히 보조금 지급에 타당성이 있으며 전기자전거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promote the Green New Deal, the government, Seoul and other local governments have carried out the bicycle popularization and activation policy in the transportation sector.
With the incorporation of the E-bike law into the bicycle law in 2018, this road seems to have been opened, bu...

주제어

#전기자전거 탄소배출 보조금 온실가스감축 배출권거래제 제로에너지빌딩 E-bike Subsidy Greenhouse Gas Emission Reduction Emission Trading System Zero Energy Building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영주
학위수여기관 中央大学校 産業·創業経営大学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기후경제전공
지도교수 송정석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iv, 59장
키워드 전기자전거 탄소배출 보조금 온실가스감축 배출권거래제 제로에너지빌딩 E-bike Subsidy Greenhouse Gas Emission Reduction Emission Trading System Zero Energy Building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92661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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