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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방과후 돌봄정책의 국가 간 비교연구 : 퍼지셋 이상형 분석의 적용 원문보기


김혜진 (중앙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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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리나라 방과후 돌봄 정책의 지속적인 확대와 전달체계의 변화가 이뤄지고 있는 현 상황 속에서, 유형화 작업을 통해 외국의 정책을 살펴보고, 유형별 사회적 성과를 탐색함으로써 한국 방과후 돌봄 정책의 방향성 제시에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OECD 10개국을 비교 분석하였으며, 사례 수와 이용 가능한 데이터를 고려하여 퍼지셋 이상형 분석을 연구방법으로 선택하였다. 방과후 돌봄 정책의 주요 목표인 부모의 노동권 보장에 대한 국가 지원 수준과, 아동의 아동권 보장에 대한 국가 지원 수준을 두 가지 지표로 선정하여 유형 분류를 시행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부모·아동 권리지원형에는 스웨덴, 프랑스, 덴마크, 핀란드가 속한 것으로 나타났다. 노동권 지원형에는 한국만이 속하였고, 아동권 지원형에는 독일과 오스트리아가, 권리 미지원형에는 영국, 스페인, 미국이 속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후 유형별 사회적 성과 분석(35세-44세 여성의 경제활동 참가율, 아동빈곤율)을 진행하였다. 분석 결과에서 주목할 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의 권리 또는 아동의 권리 지원에만 집중하는 정책 유형보다도, 부모와 아동의 권리를 함께 지원하는 정책 유형에서 각각의 사회적 성과가 더 높게 나타나고 있다는 점이다. 둘째, 방과후 돌봄 정책의 노동권 지원 수준이 강한 노동권 지원형 국가에서, 상대적으로 노동권 지원 수준이 약한 아동권 지원형과 권리 미지원형 국가보다도 눈에 띠게 낮은 여성 경제활동 참가율을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결과의 원인은 한국 1개국의 특성이 노동권 지원형을 과대 대표하게 된 점에서 찾아보았다. 또한 한국이 노동권 지원형으로 분류되었음에도 실제 노동권 보장 수준이 낮은 원인은 방과후 돌봄정책과 타 제도와의 부정합성에서 찾고자 하였다. 즉, 주로 이용되는 방과후 돌봄 정책의 형태가 한국의 노동시장과 교육체계 현실에 적합하지 않아 정책의 효과를 내지 못한 것으로 유추된다.
앞으로의 한국 방과후 돌봄 정책의 방향성에 대한 정책적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 성과가 높게 나타난 부모·아동 권리지원형에 속한 국가들의 방과후 돌봄 정책에 대한 탐색적 연구를 통해 이들의 정책을 참고할 필요가 있다. 둘째, 노동권 지원에 치우친 한국 방과후 돌봄 정책의 아동권 지원 수준을 높일 필요가 시급하다. 이를 위하여 방과후 돌봄 정책의 소득 기준 폐지와 욕구에 기반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der the social background of the continuous expansion of Korea's out-of-school care policy and changes in the delivery system, this study aims to draw implications for the direction of Korean out-of-school care policy by typifying out-of-school care policies in various countries and exploring soci...

주제어

#학령기 아동 방과후 돌봄 노동권 아동권 퍼지셋 이상형분석 School age children Out-of-school Care After-school Care Right to work Right of Child Puzzy-set ideal type analysis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혜진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전공
지도교수 최영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iv, 115 p.
키워드 학령기 아동 방과후 돌봄 노동권 아동권 퍼지셋 이상형분석 School age children Out-of-school Care After-school Care Right to work Right of Child Puzzy-set ideal type analysis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92674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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