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정부에서 추진하는 초등돌봄 정책에 대하여 현장에서 어느정도 부합하고 있는 지를 살펴보고 문제점을 개선하여 초등돌봄 운영에 효율적인 내실화 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은 선행연구와 각 부처(기관)의 초등돌봄 정책의 지침과 매뉴얼에서 다루어진 주요 내용인 운영방법, 프로그램 운영, 교육시설환경, 지역연계 운영 등 4개 부문을 선정하여 이론적 고찰을 실시하였고, 초등돌봄운영 기관 243개 전체 모집단 376개 기관 대비 64.6%에 대한 현장 실태 조사와 학부모 360명 전체 모집단 8,262명 대비 4.36%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운영방법에 있어서 전반적인 만족도는 평균이 3.34점으로 ‘대체로 만족(3점)’보다 조금 높으며, 기관별로는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3.44점), 초등돌봄교실(3.40점), 지역아동센터(3.18점)순으로 나타났다. 운영의 적정성을 기하기 위해서는 맞벌이 학부모들의 여건에 부합하도록 필수 운영시간을 20시까지 운영하도록 해야 하며, 학급당 적정인원을 15-20명으로 유지하도록 하고, 주말·공휴일에는 지역별로 당번제, 격주제, 휴무일 월1회 운영 등 매뉴얼 기준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장기적으로는 초등 돌봄 수요 전체를 수용할 수 있도록 공급 확대를 체계적으로 마련하여야 한다. 둘째, 프로그램 운영에 있어서 전반적인 만족도는 평균이 3.26점으로 ‘대체로 만족(3점)’보다 조금 높으며, 기관별로는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3.38점), 초등돌봄교실(3.30점), 지역아동센터(3.10점) 순으로 나타났다. 보완방안으로는 프로그램 선정 및 운영에 있어서 학생·학부모의 의견을 수렴하여 각 학년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고 특히 저학년에 맞는 질 높은 안전·보호프로그램과 학습에 대한 맞춤형 개별지도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필요하다. 특히 다양하고 질 높은 무상프로그램 제공을 확대하여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지역사회와의 적극적인 연계로 인한 자원 활용 뿐만 아니라 정부에서도 전국 초등돌봄의 운영 프로그램 중 질 높은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보급하는 등 실질적인 대책이 필요하다. 셋째, 교육시설환경에 있어서 전반적인 만족도는 평균이 2.89점으로 ‘대체로 만족(3점)’보다 조금 낮으며. 기관별로는 초등돌봄교실(3.43점),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3.00점), 지역아동센터(2.19점) 순으로 나타났다. 안전하고 편안한 교육시설환경의 적정성을 확보하려면 돌봄교실을 가능한 1층에 위치하여 출입구와 관리실, 화장실 등에 인접하도록 설치하고, 교실은 아동 1명당 ...
본 연구는 정부에서 추진하는 초등돌봄 정책에 대하여 현장에서 어느정도 부합하고 있는 지를 살펴보고 문제점을 개선하여 초등돌봄 운영에 효율적인 내실화 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은 선행연구와 각 부처(기관)의 초등돌봄 정책의 지침과 매뉴얼에서 다루어진 주요 내용인 운영방법, 프로그램 운영, 교육시설환경, 지역연계 운영 등 4개 부문을 선정하여 이론적 고찰을 실시하였고, 초등돌봄운영 기관 243개 전체 모집단 376개 기관 대비 64.6%에 대한 현장 실태 조사와 학부모 360명 전체 모집단 8,262명 대비 4.36%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운영방법에 있어서 전반적인 만족도는 평균이 3.34점으로 ‘대체로 만족(3점)’보다 조금 높으며, 기관별로는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3.44점), 초등돌봄교실(3.40점), 지역아동센터(3.18점)순으로 나타났다. 운영의 적정성을 기하기 위해서는 맞벌이 학부모들의 여건에 부합하도록 필수 운영시간을 20시까지 운영하도록 해야 하며, 학급당 적정인원을 15-20명으로 유지하도록 하고, 주말·공휴일에는 지역별로 당번제, 격주제, 휴무일 월1회 운영 등 매뉴얼 기준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장기적으로는 초등 돌봄 수요 전체를 수용할 수 있도록 공급 확대를 체계적으로 마련하여야 한다. 둘째, 프로그램 운영에 있어서 전반적인 만족도는 평균이 3.26점으로 ‘대체로 만족(3점)’보다 조금 높으며, 기관별로는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3.38점), 초등돌봄교실(3.30점), 지역아동센터(3.10점) 순으로 나타났다. 보완방안으로는 프로그램 선정 및 운영에 있어서 학생·학부모의 의견을 수렴하여 각 학년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고 특히 저학년에 맞는 질 높은 안전·보호프로그램과 학습에 대한 맞춤형 개별지도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필요하다. 특히 다양하고 질 높은 무상프로그램 제공을 확대하여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지역사회와의 적극적인 연계로 인한 자원 활용 뿐만 아니라 정부에서도 전국 초등돌봄의 운영 프로그램 중 질 높은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보급하는 등 실질적인 대책이 필요하다. 셋째, 교육시설환경에 있어서 전반적인 만족도는 평균이 2.89점으로 ‘대체로 만족(3점)’보다 조금 낮으며. 기관별로는 초등돌봄교실(3.43점),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3.00점), 지역아동센터(2.19점) 순으로 나타났다. 안전하고 편안한 교육시설환경의 적정성을 확보하려면 돌봄교실을 가능한 1층에 위치하여 출입구와 관리실, 화장실 등에 인접하도록 설치하고, 교실은 아동 1명당 전용 면적을 3.3㎡ 이상 확보, 학생안전보호시스템 구축 등 의무적으로 이행하도록 운영 규정을 강화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우선임을 보여 준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3개 기관의 돌봄 사업이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시설·설비 기준을 매뉴얼로 마련하여 시설·설비 기준을 표준화할 필요가 있다. 넷째, 지역사회 연계 활용에 있어서 전반적인 만족도는 평균이 3.15점으로 ‘대체로 만족(3점)’보다 조금 높으며, 기관별로는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3.28점), 지역아동센터(3.1점), 초등돌봄교실(3.07점) 순으로 나타났다. 개선 방안으로는 지역사회의 인적·물적자원을 연계 활용하기 위해 지역사회와의 연계 서비스를 강화하고 협력체계를 구축하여야 한다. 초등학생들의 흥미·적성에 맞는 다양한 무료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해서는 지역사회문화센터, 청소년 전문기관, 각종 동호회, 대학 동아리 등 다양한 기관과의 협력 관계를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또한 지역사회 돌봄 기관의 특성을 적극적으로 홍보하여 학부모들이 상황에 맞는 돌봄 기관을 선택하여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앞에서 연구한 초등돌봄 운영의 4개부문외에 기존 선행연구와 수요자 만족도 조사의 개선 의견 분석에서 제시된 주요 내용을 근거로 초등돌봄 운영의 내실화를 위해서 아래와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학부모 만족을 위한 내실 있는 초등돌봄 운영을 위해서는 안정적인 재원을 확보해야 한다. 둘째, 초등 돌봄의 질 제고를 위한 적정 인원의 돌봄 전담사를 충분히 확충해야 한다. 셋째, 효율적인 돌봄체계 구축을 위하여 총괄할 수 있는 전담 기관(부처) 지정, 초등돌봄 운영에 대한 근거 등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
본 연구는 정부에서 추진하는 초등돌봄 정책에 대하여 현장에서 어느정도 부합하고 있는 지를 살펴보고 문제점을 개선하여 초등돌봄 운영에 효율적인 내실화 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은 선행연구와 각 부처(기관)의 초등돌봄 정책의 지침과 매뉴얼에서 다루어진 주요 내용인 운영방법, 프로그램 운영, 교육시설환경, 지역연계 운영 등 4개 부문을 선정하여 이론적 고찰을 실시하였고, 초등돌봄운영 기관 243개 전체 모집단 376개 기관 대비 64.6%에 대한 현장 실태 조사와 학부모 360명 전체 모집단 8,262명 대비 4.36%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운영방법에 있어서 전반적인 만족도는 평균이 3.34점으로 ‘대체로 만족(3점)’보다 조금 높으며, 기관별로는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3.44점), 초등돌봄교실(3.40점), 지역아동센터(3.18점)순으로 나타났다. 운영의 적정성을 기하기 위해서는 맞벌이 학부모들의 여건에 부합하도록 필수 운영시간을 20시까지 운영하도록 해야 하며, 학급당 적정인원을 15-20명으로 유지하도록 하고, 주말·공휴일에는 지역별로 당번제, 격주제, 휴무일 월1회 운영 등 매뉴얼 기준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장기적으로는 초등 돌봄 수요 전체를 수용할 수 있도록 공급 확대를 체계적으로 마련하여야 한다. 둘째, 프로그램 운영에 있어서 전반적인 만족도는 평균이 3.26점으로 ‘대체로 만족(3점)’보다 조금 높으며, 기관별로는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3.38점), 초등돌봄교실(3.30점), 지역아동센터(3.10점) 순으로 나타났다. 보완방안으로는 프로그램 선정 및 운영에 있어서 학생·학부모의 의견을 수렴하여 각 학년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고 특히 저학년에 맞는 질 높은 안전·보호프로그램과 학습에 대한 맞춤형 개별지도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필요하다. 특히 다양하고 질 높은 무상프로그램 제공을 확대하여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지역사회와의 적극적인 연계로 인한 자원 활용 뿐만 아니라 정부에서도 전국 초등돌봄의 운영 프로그램 중 질 높은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보급하는 등 실질적인 대책이 필요하다. 셋째, 교육시설환경에 있어서 전반적인 만족도는 평균이 2.89점으로 ‘대체로 만족(3점)’보다 조금 낮으며. 기관별로는 초등돌봄교실(3.43점),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3.00점), 지역아동센터(2.19점) 순으로 나타났다. 안전하고 편안한 교육시설환경의 적정성을 확보하려면 돌봄교실을 가능한 1층에 위치하여 출입구와 관리실, 화장실 등에 인접하도록 설치하고, 교실은 아동 1명당 전용 면적을 3.3㎡ 이상 확보, 학생안전보호시스템 구축 등 의무적으로 이행하도록 운영 규정을 강화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우선임을 보여 준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3개 기관의 돌봄 사업이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시설·설비 기준을 매뉴얼로 마련하여 시설·설비 기준을 표준화할 필요가 있다. 넷째, 지역사회 연계 활용에 있어서 전반적인 만족도는 평균이 3.15점으로 ‘대체로 만족(3점)’보다 조금 높으며, 기관별로는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3.28점), 지역아동센터(3.1점), 초등돌봄교실(3.07점) 순으로 나타났다. 개선 방안으로는 지역사회의 인적·물적자원을 연계 활용하기 위해 지역사회와의 연계 서비스를 강화하고 협력체계를 구축하여야 한다. 초등학생들의 흥미·적성에 맞는 다양한 무료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해서는 지역사회문화센터, 청소년 전문기관, 각종 동호회, 대학 동아리 등 다양한 기관과의 협력 관계를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또한 지역사회 돌봄 기관의 특성을 적극적으로 홍보하여 학부모들이 상황에 맞는 돌봄 기관을 선택하여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앞에서 연구한 초등돌봄 운영의 4개부문외에 기존 선행연구와 수요자 만족도 조사의 개선 의견 분석에서 제시된 주요 내용을 근거로 초등돌봄 운영의 내실화를 위해서 아래와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학부모 만족을 위한 내실 있는 초등돌봄 운영을 위해서는 안정적인 재원을 확보해야 한다. 둘째, 초등 돌봄의 질 제고를 위한 적정 인원의 돌봄 전담사를 충분히 확충해야 한다. 셋째, 효율적인 돌봄체계 구축을 위하여 총괄할 수 있는 전담 기관(부처) 지정, 초등돌봄 운영에 대한 근거 등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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