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돌봄교실의 물리적환경 조성 실태와 그 문제점을 진단하고, 향후 온종일 돌봄교실 정책 추진 시 보다 안전하고 쾌적한 시설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 달성을 위해 우선 국내 초등돌봄교실과 관련된 국가 수준의 지침 및 가이드라인, 전국시도교육청의 초등돌봄교실 운영계획 중 공간과 관련된 기준 등을 분석하였다. 이어 미국, 호주, 싱가포르 등 해외 선진국들의 돌봄시설 관련 기준을 분석하여 국제적인 기준 대비 우리나라 초등돌봄교실의 물리적 환경 수준을 진단하였다. 또한 국내 초등돌봄교실 사례를 대상으로 초등돌봄교실의 물리적 환경 조성 실태뿐만 아니라, 사용자 인식 및 요구사항을 조사, 분석하였다. 상기 문헌 분석 및 실태 조사결과를 토대로 돌봄교실의 위치와 크기, 돌봄교실 실내 공간조성 및 관리, 돌봄교실을 위한 외부공간, 겸용교실의 시설 환경, 돌봄교실의 보안 및 안전성 등 시설 환경 측면에서의 초등돌봄교실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그에 따른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초등돌봄교실의 물리적환경 조성 실태와 그 문제점을 진단하고, 향후 온종일 돌봄교실 정책 추진 시 보다 안전하고 쾌적한 시설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 달성을 위해 우선 국내 초등돌봄교실과 관련된 국가 수준의 지침 및 가이드라인, 전국시도교육청의 초등돌봄교실 운영계획 중 공간과 관련된 기준 등을 분석하였다. 이어 미국, 호주, 싱가포르 등 해외 선진국들의 돌봄시설 관련 기준을 분석하여 국제적인 기준 대비 우리나라 초등돌봄교실의 물리적 환경 수준을 진단하였다. 또한 국내 초등돌봄교실 사례를 대상으로 초등돌봄교실의 물리적 환경 조성 실태뿐만 아니라, 사용자 인식 및 요구사항을 조사, 분석하였다. 상기 문헌 분석 및 실태 조사결과를 토대로 돌봄교실의 위치와 크기, 돌봄교실 실내 공간조성 및 관리, 돌봄교실을 위한 외부공간, 겸용교실의 시설 환경, 돌봄교실의 보안 및 안전성 등 시설 환경 측면에서의 초등돌봄교실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그에 따른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iagnose the problems of an elementary school care classroom in terms of facilities and physical environment and to suggest an improvement plan for building safer and more pleasant facilities and environment in further proceeding the policies of a whole-day care clas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iagnose the problems of an elementary school care classroom in terms of facilities and physical environment and to suggest an improvement plan for building safer and more pleasant facilities and environment in further proceeding the policies of a whole-day care classroom. To this end, we analyzed the main contents of the domestic policies for elementary school care classes and the related spatial standards amongst the management plans of provincial education offices nationwide. In addition, we analyzed the relevant care facility standards of advanced countries such as the U.S., Australia, and Singapore and diagnosed the physical environmental level of Korean care classes in comparison to the international standards. Afterwards, we conducted a case study of elementary school care classes in order to examine the key issues with the environment of care classes, the causes of these issues and the user recognition and demand. The key results of this research are as follows. First, it is necessary to elaborate and refine the guidelines on elementary school care classrooms. Second, in order to provide high-quality elementary care services, it is important to have a combined classroom that can be operated at the level equivalent to or similar to a dedicated care classroom. Third, it is necessary to regularly check the facilities and environment of the elementary school care classroom.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iagnose the problems of an elementary school care classroom in terms of facilities and physical environment and to suggest an improvement plan for building safer and more pleasant facilities and environment in further proceeding the policies of a whole-day care classroom. To this end, we analyzed the main contents of the domestic policies for elementary school care classes and the related spatial standards amongst the management plans of provincial education offices nationwide. In addition, we analyzed the relevant care facility standards of advanced countries such as the U.S., Australia, and Singapore and diagnosed the physical environmental level of Korean care classes in comparison to the international standards. Afterwards, we conducted a case study of elementary school care classes in order to examine the key issues with the environment of care classes, the causes of these issues and the user recognition and demand. The key results of this research are as follows. First, it is necessary to elaborate and refine the guidelines on elementary school care classrooms. Second, in order to provide high-quality elementary care services, it is important to have a combined classroom that can be operated at the level equivalent to or similar to a dedicated care classroom. Third, it is necessary to regularly check the facilities and environment of the elementary school care classro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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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초등학교에서 운영되고 있는 돌봄교실의 유형(전용교실, 겸용교실)별 물리적 환경 조성실태를 조사, 분석하여 문제점을 진단하고, 그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아래와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앞서 제시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2장에서 살펴본 해외 가이드라인과 실태조사 현장에서의 요구사항 등을 토대로 다음과 같이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그동안 가장 많은 학생들에게 초등 돌봄 서비스를 제공해 왔던 초등 돌봄교실을 중심으로 초등 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의 물리적환경2) 조성 실태와 그 문제점을 진단하고, 향후 온종일 돌봄교실 정책 추진 시 시설 환경 조성 측면에서 고려하고 반영해야 할 요소들을 도출하여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3) 개구부면적비율은 전체 창 면적 대비 개구부(실제 열리는 부분)면적의 비율을 산정한 것임.
4) 채광면적비율은 바닥면적 대비 창면적의 비율을 산정한 것임.
제안 방법
구체적인 조사 항목은 돌봄교실의 형태, 위치, 면적, 향 등 입지여건과 세부 실내 공간 조성 현황, 각 영역별 세부 공간 구성(가구 및 기자재 포함) 방법 및 배치, 그리고 주요 마감재, 주요 설비 현황, 돌봄교실의 안전성 등으로 설정하였다.
이는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을 수 있는 표집규모이다. 그러나 이러한 표집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돌봄교실 담당자와의 심층면담을 실시하였으며, 조사결과에 대한 전문가 검토과정을 거쳤다.
첫째, 국내 초등돌봄교실과 관련된 국가 수준의 지침 및 가이드라인, 전국 시도교육청의 초등돌봄교실 운영계획 중 공간과 관련된 기준 등을 분석하고, 미국, 호주, 싱가포르 등 해외 선진국들의 돌봄시설관련 기준을 분석하여 국제적인 기준 대비 우리나라 초등돌봄교실의 물리적 환경 수준을 진단하였다. 둘째, 국내 초등돌봄교실의 시설 환경 조성 실태를 조사하고, 돌봄교실에 대한 사용자 인식과 요구사항을 파악하였다. 셋째, 실태조사결과를 토대로 시설·환경 측면의 국내 초등돌봄교실의 문제를 진단하고, 그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3%로 조사되었다. 마지막으로 돌봄교실의 실내마감재 및 냉/난방 설비 현황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담당교사 또는 돌봄전담사 대상 인터뷰를 토대로 돌봄교실 사용상의 문제점과 개선 요구사항 등을 수렴하였다. 마지막으로 초등돌봄교실 개선 방안의 적정성 검토를 위한 전문가협의회를 실시하였다.
셋째, 실태조사결과를 토대로 시설·환경 측면의 국내 초등돌봄교실의 문제를 진단하고, 그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 및 관련 문헌을 조사, 분석하였으며, 국내 초등돌봄교실 사례를 대상으로 현장관찰 및 관계자 면담조사를 실시하였다. 실태조사는 학교를 직접 방문하여 돌봄교실 내부를 직접 관찰하여 공간의 형태와 규모, 실내 공간 구성요소, 주요 설비 등의 현황을 파악하였다. 그리고 담당교사 또는 돌봄전담사 대상 인터뷰를 토대로 돌봄교실 사용상의 문제점과 개선 요구사항 등을 수렴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 및 관련 문헌을 조사, 분석하였으며, 국내 초등돌봄교실 사례를 대상으로 현장관찰 및 관계자 면담조사를 실시하였다. 실태조사는 학교를 직접 방문하여 돌봄교실 내부를 직접 관찰하여 공간의 형태와 규모, 실내 공간 구성요소, 주요 설비 등의 현황을 파악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내용 및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 초등돌봄교실과 관련된 국가 수준의 지침 및 가이드라인, 전국 시도교육청의 초등돌봄교실 운영계획 중 공간과 관련된 기준 등을 분석하고, 미국, 호주, 싱가포르 등 해외 선진국들의 돌봄시설관련 기준을 분석하여 국제적인 기준 대비 우리나라 초등돌봄교실의 물리적 환경 수준을 진단하였다. 둘째, 국내 초등돌봄교실의 시설 환경 조성 실태를 조사하고, 돌봄교실에 대한 사용자 인식과 요구사항을 파악하였다.
대상 데이터
우리나라에서 운영되고 있는 초등돌봄교실 전수를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는 것이 이상적이나 제한된 인적, 물적, 시간적 여건 등으로 인해 본 연구는 서울, 경기, 인천 중심의 수도권에 위치한 10개 초등학교의 36개 돌봄교실(전용교실 15실, 겸용교실 21실)을 조사대상으로 하였다. 이는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을 수 있는 표집규모이다.
이상 본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는 수도권에 위치한 10개교, 총 36개의 돌봄교실을 대상으로 실시한 실태조사에 근거한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를 전국의 모든 초등돌봄교실에 일반화하기엔 한계가 있다.
초등돌봄교실의 물리적 환경 실태인 공간을 조사, 분석하기 위해 우선 2013년 초등돌봄교실 모델학교와 한국교육개발원 방과후학교 중앙지원센터에서 추천한 우수운영 사례학교 중 접근성이 용이한 수도권(서울, 경기, 인천)지역에 소재한 학교 10개교(Table6 참조)의 총 36개 돌봄교실을 조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성능/효과
1) 교실의 가로와 세로의 길이 차가 1m 이하인 경우에는 정방형, 1m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장방형으로 구분함.
1) 돌봄교실 유형 중 A는 전용 돌봄교실, B는 학급수 감축 등 여러 요인에 의해 발생된 유휴교실을 활용하여 현재는 전용교실과 같은 형태로 운영중인 겸용 돌봄교실, C는 실제 다른 용도의 교실을 방과후에 돌봄교실로 활용하는 겸용 돌봄교실을 나타냄.
1) 전기난방 안전장치의 높이를 1.5m로 설정하였는데, 이는 국가기술표준원의 2010년 국민인체치수통계 중 만 9세 남아 평균 어깨높이(1,053cm)와 팔 길이(446cm)를 더한 수치를 기준으로 함.
실태조사는 학교를 직접 방문하여 돌봄교실 내부를 직접 관찰하여 공간의 형태와 규모, 실내 공간 구성요소, 주요 설비 등의 현황을 파악하였다. 그리고 담당교사 또는 돌봄전담사 대상 인터뷰를 토대로 돌봄교실 사용상의 문제점과 개선 요구사항 등을 수렴하였다. 마지막으로 초등돌봄교실 개선 방안의 적정성 검토를 위한 전문가협의회를 실시하였다.
또한 대부분의 교실이 학습 및 놀이공간 중심으로 조성되어 있어서 조용히 휴식하거나, 수면을 취하고자 하는 학생들이 이용할 만한 휴식/수면공간이 없는 문제점이 드러났다. 또한 미국, 호주 등 해외 가이드라인에서는 별도 조성이 권장되고 있는 학부모 대기공간의 경우 1개교에만 조성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교실 안과 밖에 최소 2개 이상의 소화기 설치를 권장하고 있는 것에 비해 실제 2개 이상의 소화기를 비치한 교실은 1개실(E1A1)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보안시스템 설치 현황으로 CCTV가 설치된 교실은 전체의 86.1%, 건물 또는 교실 출입구에 잠금장치, 비디오폰 등 출입 통제장치가 설치된 곳은 77.8%로 조사되어 다소 높게 나타났다. 반면 비상벨이 설치된 교실은 총 10개실(27.
첫째, 돌봄교실에 관한 가이드라인을 보다 구체화하고 상세화하여 개발, 보급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 살펴본 해외(미국, 호주, 싱가포르) 돌봄교실 가이드라인의 경우 학생 1인당 필요면적 산정 시 제외할 면적, 돌봄교실 및 실외공간에 조성해야 할 공간의 종류, 각 공간별 구체적인 공간조성 방향 및 주요 고려사항, 그리고 각 공간별 필요가구 및 장비, 안전성 및 쾌적성 확보 방안 등 가이드라인이 담고 있는 내용의 스펙트럼이 매우 넓고 구체적인 특징을 보였다(Table1~5 참조). 이러한 점을 고려할 때 향후 우리나라도 돌봄교실의 실내 및 실외공간 시설 환경 조성 지침뿐만 아니라, 학생건강 및 안전관리 업무, 시설·환경 유지관리 업무, 청소 및 위생관리 업무 등 돌봄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제반업무와 각 업무별 구체적인 매뉴얼을 포함하는 ‘초등돌봄교실 표준 운영 가이드라인’을 개발, 보급할 필요가 있다.
수납공간에서 학생용 사물함은 전체 36개 교실 중 34개실(94.4%), 수납장과 신발장은 각 91.7%, 옷걸이(행거)는 13.9%가 비치된 것으로 조사되었다.
2%로 나타났다. 이외에도 창문 주변에 딛고 올라설 만한 물건은 없는지(전체의 11.1%), 전기난방 안전장치는 학생들 손이 닿지 않는 높이에 설치되어 있는지(전체의 11.1%), 보안 점검표 또는 화재 예방 점검표가 비치되어 있는지(전체의 19.4%), 화상방지 조절이 되는 정수기를 사용하고 있는지(전체의 19.4%), 출입문에 손가락 끼임 방지물을 부착하고 있는지(전체의 22.2%), 돌봄교실 내 비상벨을 설치하고 있는지(전체의 27.8%), 돌봄교실 내 사각지대가 없는지(전체의 47.2%), 돌봄교실 안전수칙 및 안내를 공지하고 있는지(전체의 52.8%), 교실 창문에 안전망이나 안전바가 설치되었는지(전체의 72.2%), 돌봄교실이 있는 건물 또는 출입구에 출입통제장치(잠금장치, 비디오폰 등)가 설치되었는지(전체의 77.8%), 돌봄교실 주변이나 출입구에 CCTV가 설치되어 있는지(전체의 86.1%)등 돌봄교실보안 및 안전성 관련 항목들의 설치율을 살펴본 결과, 일부를 제외한 대부분의 항목에서 낮은 설치율을 보였다.
뿐만 아니라 방과 후 돌봄시간에 학급 담임교사를 위한 별도의 업무공간도 필요하다는 현장 교사의견이 많았다. 전반적으로 겸용교실(C)이 전용교실과 겸용교실(B)에 비해 상대적으로 위치, 공간조성, 설비, 마감재, 가구 및 기자재 비치 등에 있어서 열악한 것으로 나타났다.
3㎡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즉 외측 창의 전체 면적 중 개구부의 면적이 차지하는 비율이 최소 10.8%, 최대 52.8%로 평균 46.5%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한편 교실 내 채광에 영향을 주는 교실 바닥면적 대비 채광면적의 비율을 살펴보면 최소 11.
전체 36개 조사대상 돌봄교실 중 겸용교실(C)이 총 9개실이다. 특별교실이나 보건교육실, 도서실 등을 활용한 겸용교실보다는 저학년 학급교실을 겸용하고 있는 돌봄교실(C전체의 44%)이 이용자들에게 더 많은 불편함을 주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 외에도 돌봄교실에 구축된 시설 및 설비가 원래 의도한 기능과 목적에 부합되지 않게 활용, 관리되고 있는 문제점이 있었다. 특히 학생들의 건강을 위해 설치된 공기청정기, 가습기는 비용, 유지관리인력 부족 등을 이유로 정기적인 청소, 필터교환 등과 같은 유지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고장난 상태로 방치되는 사례가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일부 교실을 돌봄교실로 리모델링하는 과정에서 복도 측 창문을 벽으로 막거나 하여 원활한 자연환기를 방해하는 경우도 있었다.
후속연구
이상 본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는 수도권에 위치한 10개교, 총 36개의 돌봄교실을 대상으로 실시한 실태조사에 근거한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를 전국의 모든 초등돌봄교실에 일반화하기엔 한계가 있다. 하지만 초등학생에 대한 돌봄의 필요성이 사회적 관심사로 부각되고, 최근 정부가 초등돌봄교실을 필두로 하여 초등돌봄서비스 확대 운영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는 시점에서 현재 일선 초등학교에서 운영되고 있는 초등돌봄교실의 시설·환경 실태와 문제점을 확인하고,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단초와 방향을 제시하였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할 때 향후 우리나라도 돌봄교실의 실내 및 실외공간 시설 환경 조성 지침뿐만 아니라, 학생건강 및 안전관리 업무, 시설·환경 유지관리 업무, 청소 및 위생관리 업무 등 돌봄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제반업무와 각 업무별 구체적인 매뉴얼을 포함하는 ‘초등돌봄교실 표준 운영 가이드라인’을 개발, 보급할 필요가 있다.
이렇듯 초등학생들의 돌봄 공백 및 돌봄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정부가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온종일 돌봄 정책이 현장에 보다 성공적으로 안착하기 위해서는 그동안 각 부처에서 추진되어 왔던 방과후 아동 돌봄 정책 및 실행의 현 실태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진단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향후 더욱 확대 운영될 예정인 초등돌봄 서비스에 대한 실태 및 문제 진단은 향후 보다 양질의 초등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반드시 선행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겸용교실이란?
현재 초등학교에서 운영되고 있는 돌봄서비스는 크게 오후돌봄, 저녁돌봄, 방과후 연계형 돌봄으로 구분 할 수 있으며, 이들 돌봄 서비스가 이루어지는 시설은 크게 전용교실과 겸용교실로 구분된다. 전용교실은 말 그대로 돌봄 활동 공간으로만 활용되는 교실을 의미하며, 겸용교실은 일반교실이나 특별실(도서관, 미술실, 음악실, 예절실 등)의 일부를 리모델링 하여 오전에는 해당 교실 본연의 기능으로 활용하다가 오후에 돌봄교실로 활용하는 교실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학교 내 유휴교실이 있는 경우 전용교실을 돌봄교실을 운영하고자 하나 학교 내에 유휴 교실이 없는 경우 겸용교실을 구축하게 된다.
본 연구의 초등돌봄교실 결과를 일반화하기에 한계가 있는 이유는?
이상 본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는 수도권에 위치 한 10개교, 총 36개의 돌봄교실을 대상으로 실시한 실태조사에 근거한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를 전국의 모든 초등돌봄교실에 일반화하기엔 한계가 있다.
추진하고 있는 온종일 돌봄 생태계 구축 사업의 대상은?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2018년 4월 4일 정부는 “온종일 돌봄교실 정책”을 발표하고, 보육과 교육에 대한 국가의 책임을 강화하고 아이들이 사회의 책임 하에 안심하고 관리될 수 있도록 하는 기틀을 마련할 것을 공식화하였다. 정부가 발표한 온종일 돌봄교실 정책의 일환으로 관계부처(교육부, 복지부, 여가부, 행안부)의 합의를 통해 확정, 추진되고 있는 ‘온종일 돌봄 생태계 구축’ 선도 사업은 대상을 돌봄을 희망하는 모든 초등학생으로 확대하고, 운영시간 역시 돌봄의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확대하는 것을 그 내용으로 하고 있다. 또한 공간 역시 초등학교 내 활용 가능한 교실 또는 지역 내 공공시설 활용하는 등 기존 돌봄서비스 운영을 보다 확대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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