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돌봄교실 공간 조성 실태 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
A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 and Improvement Plan of the Space for Elementary School Care Classroom 원문보기

교육녹색환경연구 = The journal of Sustainable Design and Educational Environment Research, v.18 no.1, 2019년, pp.1 - 16  

조진일 (한국교육개발원) ,  최형주 (한국교육개발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등돌봄교실의 물리적환경 조성 실태와 그 문제점을 진단하고, 향후 온종일 돌봄교실 정책 추진 시 보다 안전하고 쾌적한 시설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 달성을 위해 우선 국내 초등돌봄교실과 관련된 국가 수준의 지침 및 가이드라인, 전국시도교육청의 초등돌봄교실 운영계획 중 공간과 관련된 기준 등을 분석하였다. 이어 미국, 호주, 싱가포르 등 해외 선진국들의 돌봄시설 관련 기준을 분석하여 국제적인 기준 대비 우리나라 초등돌봄교실의 물리적 환경 수준을 진단하였다. 또한 국내 초등돌봄교실 사례를 대상으로 초등돌봄교실의 물리적 환경 조성 실태뿐만 아니라, 사용자 인식 및 요구사항을 조사, 분석하였다. 상기 문헌 분석 및 실태 조사결과를 토대로 돌봄교실의 위치와 크기, 돌봄교실 실내 공간조성 및 관리, 돌봄교실을 위한 외부공간, 겸용교실의 시설 환경, 돌봄교실의 보안 및 안전성 등 시설 환경 측면에서의 초등돌봄교실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그에 따른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iagnose the problems of an elementary school care classroom in terms of facilities and physical environment and to suggest an improvement plan for building safer and more pleasant facilities and environment in further proceeding the policies of a whole-day care class...

주제어

표/그림 (1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초등학교에서 운영되고 있는 돌봄교실의 유형(전용교실, 겸용교실)별 물리적 환경 조성실태를 조사, 분석하여 문제점을 진단하고, 그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아래와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 앞서 제시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2장에서 살펴본 해외 가이드라인과 실태조사 현장에서의 요구사항 등을 토대로 다음과 같이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그동안 가장 많은 학생들에게 초등 돌봄 서비스를 제공해 왔던 초등 돌봄교실을 중심으로 초등 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의 물리적환경2) 조성 실태와 그 문제점을 진단하고, 향후 온종일 돌봄교실 정책 추진 시 시설 환경 조성 측면에서 고려하고 반영해야 할 요소들을 도출하여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3) 개구부면적비율은 전체 창 면적 대비 개구부(실제 열리는 부분)면적의 비율을 산정한 것임.
  • 4) 채광면적비율은 바닥면적 대비 창면적의 비율을 산정한 것임.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겸용교실이란? 현재 초등학교에서 운영되고 있는 돌봄서비스는 크게 오후돌봄, 저녁돌봄, 방과후 연계형 돌봄으로 구분 할 수 있으며, 이들 돌봄 서비스가 이루어지는 시설은 크게 전용교실과 겸용교실로 구분된다. 전용교실은 말 그대로 돌봄 활동 공간으로만 활용되는 교실을 의미하며, 겸용교실은 일반교실이나 특별실(도서관, 미술실, 음악실, 예절실 등)의 일부를 리모델링 하여 오전에는 해당 교실 본연의 기능으로 활용하다가 오후에 돌봄교실로 활용하는 교실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학교 내 유휴교실이 있는 경우 전용교실을 돌봄교실을 운영하고자 하나 학교 내에 유휴 교실이 없는 경우 겸용교실을 구축하게 된다.
본 연구의 초등돌봄교실 결과를 일반화하기에 한계가 있는 이유는? 이상 본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는 수도권에 위치 한 10개교, 총 36개의 돌봄교실을 대상으로 실시한 실태조사에 근거한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를 전국의 모든 초등돌봄교실에 일반화하기엔 한계가 있다.
추진하고 있는 온종일 돌봄 생태계 구축 사업의 대상은?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2018년 4월 4일 정부는 “온종일 돌봄교실 정책”을 발표하고, 보육과 교육에 대한 국가의 책임을 강화하고 아이들이 사회의 책임 하에 안심하고 관리될 수 있도록 하는 기틀을 마련할 것을 공식화하였다. 정부가 발표한 온종일 돌봄교실 정책의 일환으로 관계부처(교육부, 복지부, 여가부, 행안부)의 합의를 통해 확정, 추진되고 있는 ‘온종일 돌봄 생태계 구축’ 선도 사업은 대상을 돌봄을 희망하는 모든 초등학생으로 확대하고, 운영시간 역시 돌봄의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확대하는 것을 그 내용으로 하고 있다. 또한 공간 역시 초등학교 내 활용 가능한 교실 또는 지역 내 공공시설 활용하는 등 기존 돌봄서비스 운영을 보다 확대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