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피아노 교재의 선택과 활용에 시사점을 주고자 한 국과 중국의 어린이 피아노 교재를 비교 분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분석대상 피아노 교재로, 한국의 ‘남주희의 신나는 바이엘’과 ‘오디에 피아노 · 피아노 오디에’, 중국의 ‘어린이 피아노 예비 과정’과 ‘랑랑 피아노 계몽 과정’ 등, 양국의 대표 피아노 교재 4권을 선정했다. 또한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도출된 9가지 준거, 즉 피아노 연주의 기본 자세, 최초 연습곡 형태, 보표 접근, 음표/쉼표, 계이름 /음이름, 음정/코 드, 스케일 학습, 샤프/플랫/네추럴, 레가토/스타카토 등을 사용하여 비교분석 하였다. 이를 통해 도출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본 피아노 연주 자세의 경우, 한국의 교재 2 종은 어린이들이 쉽게 배울 수 있도록 이들 이 좋아하는 단순하고 다채로운 그림과 은유적 단어를 사용하고 있었다. 중국의 두 교과서 중 하나는 흑백 그림을 사용하고 있었고 다른 하나는 앉은 자세 아이콘이 없어 개선이 요구되었다. 둘째, 최초 연습곡 형태의 경우, 한국 교재는 모두 검은 건반으로 시작하고 있다. 또한, 손가락 번 호와 키보드 위치를 일치시켜 어린이들이 학습하기 쉽도록 하였다. 중국 교재는 모두 흰색 건반에서 시작하고 특히 독일 전통 피아노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그리고 교재의 순서상 오랫동안 흰색 건반을 연습 한 후 검 은색 건반을 학습하도록 하고 있다. 어린이들이 검은 건반 연습에 들어 갈 경우 어려움을 느낄 수 있다.셋째,보표 접근의 경우 한국 피아노 교 ...
본 연구의 목적은 피아노 교재의 선택과 활용에 시사점을 주고자 한 국과 중국의 어린이 피아노 교재를 비교 분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분석대상 피아노 교재로, 한국의 ‘남주희의 신나는 바이엘’과 ‘오디에 피아노 · 피아노 오디에’, 중국의 ‘어린이 피아노 예비 과정’과 ‘랑랑 피아노 계몽 과정’ 등, 양국의 대표 피아노 교재 4권을 선정했다. 또한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도출된 9가지 준거, 즉 피아노 연주의 기본 자세, 최초 연습곡 형태, 보표 접근, 음표/쉼표, 계이름 /음이름, 음정/코 드, 스케일 학습, 샤프/플랫/네추럴, 레가토/스타카토 등을 사용하여 비교분석 하였다. 이를 통해 도출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본 피아노 연주 자세의 경우, 한국의 교재 2 종은 어린이들이 쉽게 배울 수 있도록 이들 이 좋아하는 단순하고 다채로운 그림과 은유적 단어를 사용하고 있었다. 중국의 두 교과서 중 하나는 흑백 그림을 사용하고 있었고 다른 하나는 앉은 자세 아이콘이 없어 개선이 요구되었다. 둘째, 최초 연습곡 형태의 경우, 한국 교재는 모두 검은 건반으로 시작하고 있다. 또한, 손가락 번 호와 키보드 위치를 일치시켜 어린이들이 학습하기 쉽도록 하였다. 중국 교재는 모두 흰색 건반에서 시작하고 특히 독일 전통 피아노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그리고 교재의 순서상 오랫동안 흰색 건반을 연습 한 후 검 은색 건반을 학습하도록 하고 있다. 어린이들이 검은 건반 연습에 들어 갈 경우 어려움을 느낄 수 있다.셋째,보표 접근의 경우 한국 피아노 교 재인 남주희의 신나는 바이엘은 고음부, 저음부, 빅 스태프에 대한 자세 한 설명과 적절한 연습을 하도록 하고 있다. 어린이들이 그에 대한 지식 을 배우는 것이 용이하도록 되어 있다. 나머지 세 세트의 교과서는 피아 노 교사의 보충 설명이나 지도가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음표 와 쉼표의 경우, 한국 교재 남주희의 신나는 바이엘과 중국 교재 랑랑 피아노 계몽 과정은 학습내용이 풍부하고 어린이의 학습 습관에 부합하 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섯째, 계이름과 음이름의 경우, 한국 교재 남주 희의 신나는 바이엘은 롤 콜에 초점을 맞추고 사운드 이름은 단 하나의 연습만 포함하고 있다. 중국의 랑랑 피아노 계몽 과정은 음정 이름을 중 심으로 하고 있다. 여섯째, 음정과 코드의 경우, 한국 교재가 상대적으로 혁신적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남주희의 신나는 바이엘은 분해된 코드의 음을 가사로 구성하여 어린이들이 연주하면서 노래를 부르고 기억할 수 있도록 한다. 오디에 피아노·피아노 오디에는 서로 다른 코드를 표현하 기 위해 서로 다른 색상을 사용하고 있다. 청각 및 시각 효과는 어린이 가 코드를 이해하고 기억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일곱째, 스케일 학습에서 는 4 권의 교재 중 랑랑 피아노 계몽 과정은 전공과 단조의 총 7 가지 음색을 배우도록 하고 있다. 어린이들의 학습에 적합한 리듬에 따라 예 열 연습-학습-음악 이론 쓰기 연습-검토를 통해 어린이들이 이 지식 포 인트를 습득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여덟째, 샤프, 플랫, 네추럴의 경 우, 연구 대상 4권의 교재 중 랑랑 피아노 계몽 과정은 세 가지 임시 분 음 부호와 변곡의 조표를 모두 배우도록 한다. 다른 세 가지 교과서보다 더 포괄적이다. 아홉째, 레가토와 스타카토는 한국과 중국 교재에서 이 내용에 큰 중요성을 부여하고 있다. 오디에 피아노 · 피아노 오디에 교 재의 독창적인 부분은 캥거루를 사용하여 키보드에서 점프하여 아이들이 스타카토를 이해하도록 도와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한국과 중국의 어린이 피아노 교재의 장단점 을 중심으로 한 비교분석 내용을 바탕으로, 어린이 피아노 교재 선정 시 교재의 장점과 가치를 최대한 검토하여 대상자들의 상황에 맞는 적절한 교재와교수법을 선택해야 함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피아노 교재의 선택과 활용에 시사점을 주고자 한 국과 중국의 어린이 피아노 교재를 비교 분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분석대상 피아노 교재로, 한국의 ‘남주희의 신나는 바이엘’과 ‘오디에 피아노 · 피아노 오디에’, 중국의 ‘어린이 피아노 예비 과정’과 ‘랑랑 피아노 계몽 과정’ 등, 양국의 대표 피아노 교재 4권을 선정했다. 또한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도출된 9가지 준거, 즉 피아노 연주의 기본 자세, 최초 연습곡 형태, 보표 접근, 음표/쉼표, 계이름 /음이름, 음정/코 드, 스케일 학습, 샤프/플랫/네추럴, 레가토/스타카토 등을 사용하여 비교분석 하였다. 이를 통해 도출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본 피아노 연주 자세의 경우, 한국의 교재 2 종은 어린이들이 쉽게 배울 수 있도록 이들 이 좋아하는 단순하고 다채로운 그림과 은유적 단어를 사용하고 있었다. 중국의 두 교과서 중 하나는 흑백 그림을 사용하고 있었고 다른 하나는 앉은 자세 아이콘이 없어 개선이 요구되었다. 둘째, 최초 연습곡 형태의 경우, 한국 교재는 모두 검은 건반으로 시작하고 있다. 또한, 손가락 번 호와 키보드 위치를 일치시켜 어린이들이 학습하기 쉽도록 하였다. 중국 교재는 모두 흰색 건반에서 시작하고 특히 독일 전통 피아노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그리고 교재의 순서상 오랫동안 흰색 건반을 연습 한 후 검 은색 건반을 학습하도록 하고 있다. 어린이들이 검은 건반 연습에 들어 갈 경우 어려움을 느낄 수 있다.셋째,보표 접근의 경우 한국 피아노 교 재인 남주희의 신나는 바이엘은 고음부, 저음부, 빅 스태프에 대한 자세 한 설명과 적절한 연습을 하도록 하고 있다. 어린이들이 그에 대한 지식 을 배우는 것이 용이하도록 되어 있다. 나머지 세 세트의 교과서는 피아 노 교사의 보충 설명이나 지도가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음표 와 쉼표의 경우, 한국 교재 남주희의 신나는 바이엘과 중국 교재 랑랑 피아노 계몽 과정은 학습내용이 풍부하고 어린이의 학습 습관에 부합하 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섯째, 계이름과 음이름의 경우, 한국 교재 남주 희의 신나는 바이엘은 롤 콜에 초점을 맞추고 사운드 이름은 단 하나의 연습만 포함하고 있다. 중국의 랑랑 피아노 계몽 과정은 음정 이름을 중 심으로 하고 있다. 여섯째, 음정과 코드의 경우, 한국 교재가 상대적으로 혁신적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남주희의 신나는 바이엘은 분해된 코드의 음을 가사로 구성하여 어린이들이 연주하면서 노래를 부르고 기억할 수 있도록 한다. 오디에 피아노·피아노 오디에는 서로 다른 코드를 표현하 기 위해 서로 다른 색상을 사용하고 있다. 청각 및 시각 효과는 어린이 가 코드를 이해하고 기억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일곱째, 스케일 학습에서 는 4 권의 교재 중 랑랑 피아노 계몽 과정은 전공과 단조의 총 7 가지 음색을 배우도록 하고 있다. 어린이들의 학습에 적합한 리듬에 따라 예 열 연습-학습-음악 이론 쓰기 연습-검토를 통해 어린이들이 이 지식 포 인트를 습득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여덟째, 샤프, 플랫, 네추럴의 경 우, 연구 대상 4권의 교재 중 랑랑 피아노 계몽 과정은 세 가지 임시 분 음 부호와 변곡의 조표를 모두 배우도록 한다. 다른 세 가지 교과서보다 더 포괄적이다. 아홉째, 레가토와 스타카토는 한국과 중국 교재에서 이 내용에 큰 중요성을 부여하고 있다. 오디에 피아노 · 피아노 오디에 교 재의 독창적인 부분은 캥거루를 사용하여 키보드에서 점프하여 아이들이 스타카토를 이해하도록 도와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한국과 중국의 어린이 피아노 교재의 장단점 을 중심으로 한 비교분석 내용을 바탕으로, 어린이 피아노 교재 선정 시 교재의 장점과 가치를 최대한 검토하여 대상자들의 상황에 맞는 적절한 교재와교수법을 선택해야 함을 제안하였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