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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 중국 어린이 피아노 교재 비교 연구
Comparative Study of Koreanand Chinese Piano Teaching Materials 원문보기


이선 (세한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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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피아노 교재의 선택과 활용에 시사점을 주고자 한 국과 중국의 어린이 피아노 교재를 비교 분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분석대상 피아노 교재로, 한국의 ‘남주희의 신나는 바이엘’과 ‘오디에 피아노 · 피아노 오디에’, 중국의 ‘어린이 피아노 예비 과정’과 ‘랑랑 피아노 계몽 과정’ 등, 양국의 대표 피아노 교재 4권을 선정했다. 또한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도출된 9가지 준거, 즉 피아노 연주의 기본 자세, 최초 연습곡 형태, 보표 접근, 음표/쉼표, 계이름 /음이름, 음정/코 드, 스케일 학습, 샤프/플랫/네추럴, 레가토/스타카토 등을 사용하여 비교분석 하였다.
이를 통해 도출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본 피아노 연주 자세의 경우, 한국의 교재 2 종은 어린이들이 쉽게 배울 수 있도록 이들 이 좋아하는 단순하고 다채로운 그림과 은유적 단어를 사용하고 있었다. 중국의 두 교과서 중 하나는 흑백 그림을 사용하고 있었고 다른 하나는 앉은 자세 아이콘이 없어 개선이 요구되었다. 둘째, 최초 연습곡 형태의 경우, 한국 교재는 모두 검은 건반으로 시작하고 있다. 또한, 손가락 번 호와 키보드 위치를 일치시켜 어린이들이 학습하기 쉽도록 하였다. 중국 교재는 모두 흰색 건반에서 시작하고 특히 독일 전통 피아노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그리고 교재의 순서상 오랫동안 흰색 건반을 연습 한 후 검 은색 건반을 학습하도록 하고 있다. 어린이들이 검은 건반 연습에 들어 갈 경우 어려움을 느낄 수 있다.셋째,보표 접근의 경우 한국 피아노 교 ...

주제어

#한국과 중국 피아노 교재 어린이용 피아노 교재 피아노 교재 분석 비교연구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선
학위수여기관 세한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이지연
발행연도 2021
키워드 한국과 중국 피아노 교재 어린이용 피아노 교재 피아노 교재 분석 비교연구
언어 eng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93523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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