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 MYP(Middle Years Programme) 틀을 반영한 중학교 과학 수업 개발 연구
박사학위논문 연 구 자 : 백 종 민 지도교수 : 홍 후 조 고려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교육과정학 전공 2021년 8월
세계화된 국제교육은 국제적 경쟁력을 가진 세계시민과 글로벌 리더 양성을 위해 전 세계 각국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변화는 세계 각국에서 국제적으로 공인된 교육과정에 관심을 가지는 추세이며, 우리나라도 그중에 하나인 IB가 대표적으로 주목을 받고 현재 제주시와 대구시 교육청에서 IB를 도입하여 운영하는 중이다. 국내 IB의 공교육 도입과정에서는 우수한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학교 간 교육 불평등 등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미래 학생들에게 필요한 역량의 함양과 학습 부담 감소, 수업과 평가의 혁신 등 우리 교육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취지로 도입한다고 밝히고 있다. 방법적으로는 IB를 도입한 학교에서 수업과 연계된 평가의 구현 경험을 수업과 평가 나눔으로 확산하고, 교사의 전보와 교류 등으로 우리 교육과정의 질적인 변화를 도모하고자 하고 있다. IB 프로그램 중에서 IB 철학을 반영하면서 우리나라 국가수준 교육과정을 그대로 적용할 수 있는 MYP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DP와 달리 MYP는 IB 의 철학을 반영하면서 각 나라의 특수성을 고려하고 그 나라 교육과정을 적용할 수 있도록 유연성을 가지고 있어 각 나라의 사정을 고려하여 수업과 평가를 개선해 나갈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현재 국내에서 MYP 운영 학교에서는 IB MYP의 ...
IB MYP(Middle Years Programme) 틀을 반영한 중학교 과학 수업 개발 연구
박사학위논문 연 구 자 : 백 종 민 지도교수 : 홍 후 조 고려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교육과정학 전공 2021년 8월
세계화된 국제교육은 국제적 경쟁력을 가진 세계시민과 글로벌 리더 양성을 위해 전 세계 각국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변화는 세계 각국에서 국제적으로 공인된 교육과정에 관심을 가지는 추세이며, 우리나라도 그중에 하나인 IB가 대표적으로 주목을 받고 현재 제주시와 대구시 교육청에서 IB를 도입하여 운영하는 중이다. 국내 IB의 공교육 도입과정에서는 우수한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학교 간 교육 불평등 등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미래 학생들에게 필요한 역량의 함양과 학습 부담 감소, 수업과 평가의 혁신 등 우리 교육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취지로 도입한다고 밝히고 있다. 방법적으로는 IB를 도입한 학교에서 수업과 연계된 평가의 구현 경험을 수업과 평가 나눔으로 확산하고, 교사의 전보와 교류 등으로 우리 교육과정의 질적인 변화를 도모하고자 하고 있다. IB 프로그램 중에서 IB 철학을 반영하면서 우리나라 국가수준 교육과정을 그대로 적용할 수 있는 MYP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DP와 달리 MYP는 IB 의 철학을 반영하면서 각 나라의 특수성을 고려하고 그 나라 교육과정을 적용할 수 있도록 유연성을 가지고 있어 각 나라의 사정을 고려하여 수업과 평가를 개선해 나갈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현재 국내에서 MYP 운영 학교에서는 IB MYP의 수업 설계 틀에 2015 개정 교육과정을 맞추어 수업을 운영하고 있다. 따라서 MYP에 관한 연구는 우리 교육과정의 실행적인 측면에서 질적인 변화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국내 공교육에 IB 도입한 배경으로 우리 교육이 해결하지 못한 현실적인 문제들에 대해 해결책을 찾아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래서 IB를 도입한 학교에서 창의력, 비판적 사고력을 갖춘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수업과 평가에 대한 노하우나 경험을 가진 교사들의 자발적인 수업과 평가 나눔, 그리고 전보 등 타 학교와의 교류를 통하여 우리 교육과정에 있어 질적 변화를 유도하는 등의 파급력을 기대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MYP 틀에 우리나라 2015 개정 교육과정을 적용함으로써 우리 교육과정에 대한 실증적인 개선점을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우리 교육과정을 국제적 수준에서 경험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수도 있다. 또한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미래 학생들에게 필요한 역량의 함양과 교육과정과 수업-평가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수업과 평가에 대한 전략, 신뢰성 있는 평가와 교사의 협력적 문화, 학생의 학습을 지원하는 과정 중심 평가 등에 대한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IB MYP 수업 설계 틀(framework)에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한 단원을 적용하여 그 과정을 분석적으로 살펴봄으로써 국제적 경향을 반영한 우리나라 과학 교육과정 내실화와 MYP에 대한 교육적 이해와 논의를 확장하는 데 있다.
이에 본 연구의 연구 문제는 ‘MYP 수업 설계 원리에 따른 2015 중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의 적용 모습은 어떠한가?’이다.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IB MYP의 수업 설계 원리는 무엇인가?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한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IB 교육과정과 MYP 프로그램의 특징과 기초 자료의 조사, 선행연구 조사, 수업 설계의 교육적 기초(철학적 배경, 학습자 상)와 교수·학습 영역(교수 체제 원리, 단원 설계 원리, 교수 실행, 평가 및 피드백 등) 등의 자료를 탐색한다. 2) IB MYP 프로그램 설계 원리에 기반한 개념기반 교육과정 설계 원리와 그 적용 방법을 탐색한다. 3) 우리나라 2015 개정 교육과정과 IB MYP를 비교하여 연관성을 탐색하고, MYP 수업 설계 틀에 맞추어 구성 요소, 핵심 사항 등을 조사하고, unit planner의 체크리스트를 이용하여 동료 교사와 협의로 수업 적용의 <초안>을 개발한다.
둘째, IB MYP 틀에 적용한 2015 개정 중학교 과학 모습은 어떠한가?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한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개발된 <초안>에 대해 과학교육 전공자 2인, 교육과정 전공자 1인으로 IB의 교육철학을 제대로 반영하고 있는지, 우리나라 교육과정이 요구하는 내용을 제대로 담고 있는지 등에 대하여 검토와 협의 과정을 거친다. 이러한 관련 전문가들의 의견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수정을 거쳐서 수업의 <수정안>을 개발한다. 2) 개발된 <수정안>에 대해 IB 코디네이터(coordinator) 1인과 IB World School 교사 2인 전문가의 검토와 협의 과정을 통하여 수정·보완 작업을 거쳐 <적용안>를 개발한다. 이처럼 <초안>, <수정안>, <적용안>의 개발 단계를 거치면서 검토진, 전문가와의 협의회를 거쳐 의견을 수합하고 반영한다. 이러한 <적용안>에 대하여 모의수업을 실행하고 실제 적용에 관한 종합적인 의견을 제시한다.
셋째, IB MYP 틀에 과학 수업 적용을 통해서 우리나라 교육과정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가?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한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MYP의 적용과정에서 장점을 발견하고 국가 교육과정과 학교 교육과정 계획에 반영하여 우리 교육과정의 개선 방안을 탐색한다. MYP 수업 설계 원리인 개념적 이해와 탐구기반 학습, 글로벌 맥락을 반영한 역량의 함양 등 MYP의 총론의 철학이 각론인 과학 교수・학습에 반영되는 과정을 탐색한다. 2) MYP 틀에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적용과정에서 논의되는 전체적인 수업 개발 흐름도를 작성하고, 이를 통해 학생 참여형 수업과 교육과정과 수업-평가의 일관성 유지, 과정 중심 평가 등 우리 교육과정의 개선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탐색한다.
본 연구는 문헌 연구, 조사 연구, 개발 연구, 실행 연구를 수행하였다. 첫째, 문헌을 통해 IB 교육과정과 MYP에 대한 개념 정립하였다. IBO 홈페이지(http://ibo.org)에서 제공하는 자료를 번역 및 재구성하여 IB의 교육과정적인 특징과 철학과 내용을 탐구하였다. 또한 IB의 시대적인 흐름과 배경, 목표를 살펴봄으로써 교육과정과 수업, 평가 방법 등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둘째, 문헌 연구의 자료를 바탕으로 조사 연구가 이루어졌다. MYP가 요구하는 수업 설계 틀에 따라서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을 적용하기 위해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과학교육이 추구하는 방향을 충실히 반영하고 있는지, 또한 IB MYP의 철학을 잘 구현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수업 개발과정마다 교육과정 전문가와 과학교육 전문가 2인, IB 학교 교사들과 협의 과정, 질문지 작성, 대면과 원격면담을 거치면서 조사 연구를 수행하였다. 셋째, 개발 연구는 MYP 틀을 적용하기 위해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방향, 목표, 내용 체계와 평가 관련 부분을 참고하여 MYP의 구성 요소에 적합하도록 <초안>을 개발하였다. <초안>은 전문가의 검토과정과 협의 과정을 거치면서 수정과 보완되어 <수정안>을 개발하였고, <수정안>에 대해 실제 IB 학교 전문가들의 검토와 면담 과정을 통하여 <적용안>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적용안>의 목차는 아래와 같다.
1. IB MYP와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비교 1) 과학의 성격 2) 과학과 목표 3) 과학과 내용 체계 4) ‘파동’ 단원 교육과정 분석
2. 탐구 단계 1) 핵심개념, 관련개념과 국제적 맥락 2) 탐구명제와 탐구질문 3) 총괄평가 4) ATL 선정
3. 실행 단계 1) 학습 요소 확인 2) 학습 과정 : 차시 구조화, 교수전략, 형성평가, 개별화 3) 학습 자원 활용
4. 성찰 단계 1) 수업 전 2) 수업 중 3) 수업 후
넷째, <적용안>의 수업 개발을 바탕으로 전문가와 협의를 통하여 MYP 틀을 반영한 과학 <단원 수업 개발 흐름도>를 다음과 같이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MYP 과학과 2015 개정 중학교 과학 교육과정과의 비교를 통해 관련성을 살펴보았다. MYP가 국제적 마인드를 가진 인간을 기르고자 한다면 우리 교육은 홍익인간을 교육이념으로 삼고 있어 ‘인류 공동의 가치 실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는 점에서 관련성을 찾을 수 있었다. 또한 세부적으로는 MYP 과학과 2015 개정 과학 교육과정 성격을 비교해보면 MYP는 과학의 지식뿐만 아니라 표현, 과학과 윤리, 경제, 환경 등 타 분야와의 의존성과 긴장 관계, 그리고 윤리적 판단과 지구 공동체로서 책임감을 강조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과학 교육과정은 과학적 소양 함양과 교과 역량 함양 등으로 포괄적으로 진술하고 있다. 특히 역량과 관련하여 우리 교육과정이 역량을 선언식으로 제시하는 데 비해 MYP가 더 구체적인 하위 영역까지 진술하고 있었다.
둘째, 우리나라 교육과정이 교과 중심, 학문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의 실생활 적용을 위해서 MYP가 추구하는 일상적 맥락으로 확장을 하면 과학의 사회적 영향, 세계적 맥락으로 연결할 수 있었다. 현재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은 학습 요소 하나하나에 대한 기준들이 제시되어 있으므로 학습할 요소가 많을뿐더러 일상적 접근으로 다가갈 시수가 부족할 수 있었다.
셋째, 핵심개념은 타 교과와의 연결성을 강조하며, 관련개념은 한 교과를 깊이 있게 다루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지식을 맥락과 이어주는 것이 국제적 맥락이고 이들을 합쳐서 탐구명제를 진술하게 되는데 모든 MYP 수업 활동과 평가는 이 탐구명제를 해결하는 방향으로 교수학습 활동이 실행된다. 탐구명제는 학습자가 수업에서 지향해야 할 목표를 안내해 주며 학습자에게서 출발하고 학습자의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고 있다.
넷째, MYP는 기본적으로 탐구를 기반한 개념중심 수업이며, 학습자가 스스로 생각하고 탐구할 수 있도록 해결과제로서 탐구명제가 제시되며, 탐구질문을 통해 생각하는 힘을 길러 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사실적 정보나 단순한 지식을 넘어 상위의 원리나 일반화를 다루게 개념기반 수업설계를 중요하게 다루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다섯째, MYP는 교과 목표와 평가준거가 일치하며 기본적으로 지식, 탐구, 과정, 사회적 관계의 4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이는 수업과 평가가 일관성을 유지하도록 하며, 교사들은 평가준거의 선택, 학습 내용의 범위와 수준을 자율적으로 결정하게 하여 교사의 자율성과 수업, 평가 전문성을 실천하면서 성장시킬 수 있도록 구조화된 형식을 제공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결과적으로 MYP는 교사들이 운용 가능한 평가의 기본적인 뼈대는 제공하되 내용은 각 교사들이 협력하여 전문성을 높여가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추후 연구가 필요한 부분과 학교 현장의 활용성을 높일 수 있는 측면에 대해서 제언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우리나라 교육과정을 국제적인 기준으로 나아가기 위해서 IB 월드스쿨에서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실행 사례에 관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따라서 IB 학교 내부에서 실제 교과 수준에서 적용하는 수업과 평가 사례를 심층적으로 분석할 필요가 있다.
둘째, 우리 교육과정의 질적인 발전을 위한 방안으로 교과를 깊이 있게 다루고 교과와 교과를 연결하는 핵심개념과 관련개념 그리고 이들과 결합하는 국제적 맥락에 의한 3차원 학습의 효과에 대한 연구가 더욱 필요하다. 이는 우리의 성취기준이 지식과 기능의 2차원으로 진술되던 것을 더욱 구체화시켜 일상적 맥락이라는 상황에서의 지식과 기능의 적용을 강조하는 것이다.
셋째, MYP의 교수학습 방향은 세부적 교수전략보다는 개념적 이해, 탐구학습, unit planner 등 다양한 교수법의 원리와 방향을 중심으로 안내하고 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이 핵심개념과 일반화된 지식의 깊은 이해에 바탕을 두고 있다면 핵심개념이 어떻게 일반회된 지식의 심층적인 학습에 기여할 수 있는지, 성취기준을 통하여 어떻게 역량이 함양될 수 있는지 이들의 관계를 명시적으로 드러내는 방식의 진술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넷째, MYP 평가준거는 교과 목표와 일치하며, 따라서 평가가 교육목표의 도달 정도를 확인할 수 있도록 목표 도달도를 명시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평가를 통해 목표 도달 여부를 직접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MYP 평가 준거 4가지는 DP에도 그대로 적용되므로 교육과정과 목표 평가가 지속적으로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더 복잡하고 깊은 학습과 수행을 요구하는 구조이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교수․학습 방법이나 평가 유의사항에서 평가 방법의 상세하게 안내하고 있는 것과는 다르게 무엇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지에 대한 방법상의 원리를 중심으로 평가 방법을 안내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다섯째, IB는 교사끼리 협업을 매우 중요시하고 있으며 IB 학교에서 얻어진 결과물 자료들은 외부에서 접하기가 매우 어렵다. 현재 공교육에서 실제 MYP 월드스쿨이 운영되고 있으므로 우리 교육과정의 국제화와 교사의 자율적인 수업과 평가 전문성 함양을 위하여 MYP ‘체제’나 ‘틀’에 대한 연구를 넘어서서 실제 운영하는 학교에서 교사들의 전문성 함양 방식, 협업을 통한 수업과 평가의 구현 등 전반적인 교수․학습활동에 대해 내부자의 시선으로 교사 공동체나 협업을 통한 교육과정의 구현 방식에 관한 연구가 더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주제어: IB 교육과정, MYP, 2015 개정 과학 교육과정, 수업 개발, 수업 설계, 학습자상, ATL, ATT, 핵심개념, 관련개념, 국제적 맥락, 탐구진술
IB MYP(Middle Years Programme) 틀을 반영한 중학교 과학 수업 개발 연구
박사학위논문 연 구 자 : 백 종 민 지도교수 : 홍 후 조 고려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교육과정학 전공 2021년 8월
세계화된 국제교육은 국제적 경쟁력을 가진 세계시민과 글로벌 리더 양성을 위해 전 세계 각국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변화는 세계 각국에서 국제적으로 공인된 교육과정에 관심을 가지는 추세이며, 우리나라도 그중에 하나인 IB가 대표적으로 주목을 받고 현재 제주시와 대구시 교육청에서 IB를 도입하여 운영하는 중이다. 국내 IB의 공교육 도입과정에서는 우수한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학교 간 교육 불평등 등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미래 학생들에게 필요한 역량의 함양과 학습 부담 감소, 수업과 평가의 혁신 등 우리 교육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취지로 도입한다고 밝히고 있다. 방법적으로는 IB를 도입한 학교에서 수업과 연계된 평가의 구현 경험을 수업과 평가 나눔으로 확산하고, 교사의 전보와 교류 등으로 우리 교육과정의 질적인 변화를 도모하고자 하고 있다. IB 프로그램 중에서 IB 철학을 반영하면서 우리나라 국가수준 교육과정을 그대로 적용할 수 있는 MYP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DP와 달리 MYP는 IB 의 철학을 반영하면서 각 나라의 특수성을 고려하고 그 나라 교육과정을 적용할 수 있도록 유연성을 가지고 있어 각 나라의 사정을 고려하여 수업과 평가를 개선해 나갈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현재 국내에서 MYP 운영 학교에서는 IB MYP의 수업 설계 틀에 2015 개정 교육과정을 맞추어 수업을 운영하고 있다. 따라서 MYP에 관한 연구는 우리 교육과정의 실행적인 측면에서 질적인 변화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국내 공교육에 IB 도입한 배경으로 우리 교육이 해결하지 못한 현실적인 문제들에 대해 해결책을 찾아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래서 IB를 도입한 학교에서 창의력, 비판적 사고력을 갖춘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수업과 평가에 대한 노하우나 경험을 가진 교사들의 자발적인 수업과 평가 나눔, 그리고 전보 등 타 학교와의 교류를 통하여 우리 교육과정에 있어 질적 변화를 유도하는 등의 파급력을 기대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MYP 틀에 우리나라 2015 개정 교육과정을 적용함으로써 우리 교육과정에 대한 실증적인 개선점을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우리 교육과정을 국제적 수준에서 경험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수도 있다. 또한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미래 학생들에게 필요한 역량의 함양과 교육과정과 수업-평가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수업과 평가에 대한 전략, 신뢰성 있는 평가와 교사의 협력적 문화, 학생의 학습을 지원하는 과정 중심 평가 등에 대한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IB MYP 수업 설계 틀(framework)에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한 단원을 적용하여 그 과정을 분석적으로 살펴봄으로써 국제적 경향을 반영한 우리나라 과학 교육과정 내실화와 MYP에 대한 교육적 이해와 논의를 확장하는 데 있다.
이에 본 연구의 연구 문제는 ‘MYP 수업 설계 원리에 따른 2015 중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의 적용 모습은 어떠한가?’이다.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IB MYP의 수업 설계 원리는 무엇인가?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한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IB 교육과정과 MYP 프로그램의 특징과 기초 자료의 조사, 선행연구 조사, 수업 설계의 교육적 기초(철학적 배경, 학습자 상)와 교수·학습 영역(교수 체제 원리, 단원 설계 원리, 교수 실행, 평가 및 피드백 등) 등의 자료를 탐색한다. 2) IB MYP 프로그램 설계 원리에 기반한 개념기반 교육과정 설계 원리와 그 적용 방법을 탐색한다. 3) 우리나라 2015 개정 교육과정과 IB MYP를 비교하여 연관성을 탐색하고, MYP 수업 설계 틀에 맞추어 구성 요소, 핵심 사항 등을 조사하고, unit planner의 체크리스트를 이용하여 동료 교사와 협의로 수업 적용의 <초안>을 개발한다.
둘째, IB MYP 틀에 적용한 2015 개정 중학교 과학 모습은 어떠한가?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한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개발된 <초안>에 대해 과학교육 전공자 2인, 교육과정 전공자 1인으로 IB의 교육철학을 제대로 반영하고 있는지, 우리나라 교육과정이 요구하는 내용을 제대로 담고 있는지 등에 대하여 검토와 협의 과정을 거친다. 이러한 관련 전문가들의 의견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수정을 거쳐서 수업의 <수정안>을 개발한다. 2) 개발된 <수정안>에 대해 IB 코디네이터(coordinator) 1인과 IB World School 교사 2인 전문가의 검토와 협의 과정을 통하여 수정·보완 작업을 거쳐 <적용안>를 개발한다. 이처럼 <초안>, <수정안>, <적용안>의 개발 단계를 거치면서 검토진, 전문가와의 협의회를 거쳐 의견을 수합하고 반영한다. 이러한 <적용안>에 대하여 모의수업을 실행하고 실제 적용에 관한 종합적인 의견을 제시한다.
셋째, IB MYP 틀에 과학 수업 적용을 통해서 우리나라 교육과정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가?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한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MYP의 적용과정에서 장점을 발견하고 국가 교육과정과 학교 교육과정 계획에 반영하여 우리 교육과정의 개선 방안을 탐색한다. MYP 수업 설계 원리인 개념적 이해와 탐구기반 학습, 글로벌 맥락을 반영한 역량의 함양 등 MYP의 총론의 철학이 각론인 과학 교수・학습에 반영되는 과정을 탐색한다. 2) MYP 틀에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적용과정에서 논의되는 전체적인 수업 개발 흐름도를 작성하고, 이를 통해 학생 참여형 수업과 교육과정과 수업-평가의 일관성 유지, 과정 중심 평가 등 우리 교육과정의 개선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탐색한다.
본 연구는 문헌 연구, 조사 연구, 개발 연구, 실행 연구를 수행하였다. 첫째, 문헌을 통해 IB 교육과정과 MYP에 대한 개념 정립하였다. IBO 홈페이지(http://ibo.org)에서 제공하는 자료를 번역 및 재구성하여 IB의 교육과정적인 특징과 철학과 내용을 탐구하였다. 또한 IB의 시대적인 흐름과 배경, 목표를 살펴봄으로써 교육과정과 수업, 평가 방법 등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둘째, 문헌 연구의 자료를 바탕으로 조사 연구가 이루어졌다. MYP가 요구하는 수업 설계 틀에 따라서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을 적용하기 위해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과학교육이 추구하는 방향을 충실히 반영하고 있는지, 또한 IB MYP의 철학을 잘 구현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수업 개발과정마다 교육과정 전문가와 과학교육 전문가 2인, IB 학교 교사들과 협의 과정, 질문지 작성, 대면과 원격면담을 거치면서 조사 연구를 수행하였다. 셋째, 개발 연구는 MYP 틀을 적용하기 위해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방향, 목표, 내용 체계와 평가 관련 부분을 참고하여 MYP의 구성 요소에 적합하도록 <초안>을 개발하였다. <초안>은 전문가의 검토과정과 협의 과정을 거치면서 수정과 보완되어 <수정안>을 개발하였고, <수정안>에 대해 실제 IB 학교 전문가들의 검토와 면담 과정을 통하여 <적용안>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적용안>의 목차는 아래와 같다.
1. IB MYP와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비교 1) 과학의 성격 2) 과학과 목표 3) 과학과 내용 체계 4) ‘파동’ 단원 교육과정 분석
2. 탐구 단계 1) 핵심개념, 관련개념과 국제적 맥락 2) 탐구명제와 탐구질문 3) 총괄평가 4) ATL 선정
3. 실행 단계 1) 학습 요소 확인 2) 학습 과정 : 차시 구조화, 교수전략, 형성평가, 개별화 3) 학습 자원 활용
4. 성찰 단계 1) 수업 전 2) 수업 중 3) 수업 후
넷째, <적용안>의 수업 개발을 바탕으로 전문가와 협의를 통하여 MYP 틀을 반영한 과학 <단원 수업 개발 흐름도>를 다음과 같이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MYP 과학과 2015 개정 중학교 과학 교육과정과의 비교를 통해 관련성을 살펴보았다. MYP가 국제적 마인드를 가진 인간을 기르고자 한다면 우리 교육은 홍익인간을 교육이념으로 삼고 있어 ‘인류 공동의 가치 실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는 점에서 관련성을 찾을 수 있었다. 또한 세부적으로는 MYP 과학과 2015 개정 과학 교육과정 성격을 비교해보면 MYP는 과학의 지식뿐만 아니라 표현, 과학과 윤리, 경제, 환경 등 타 분야와의 의존성과 긴장 관계, 그리고 윤리적 판단과 지구 공동체로서 책임감을 강조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과학 교육과정은 과학적 소양 함양과 교과 역량 함양 등으로 포괄적으로 진술하고 있다. 특히 역량과 관련하여 우리 교육과정이 역량을 선언식으로 제시하는 데 비해 MYP가 더 구체적인 하위 영역까지 진술하고 있었다.
둘째, 우리나라 교육과정이 교과 중심, 학문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의 실생활 적용을 위해서 MYP가 추구하는 일상적 맥락으로 확장을 하면 과학의 사회적 영향, 세계적 맥락으로 연결할 수 있었다. 현재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은 학습 요소 하나하나에 대한 기준들이 제시되어 있으므로 학습할 요소가 많을뿐더러 일상적 접근으로 다가갈 시수가 부족할 수 있었다.
셋째, 핵심개념은 타 교과와의 연결성을 강조하며, 관련개념은 한 교과를 깊이 있게 다루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지식을 맥락과 이어주는 것이 국제적 맥락이고 이들을 합쳐서 탐구명제를 진술하게 되는데 모든 MYP 수업 활동과 평가는 이 탐구명제를 해결하는 방향으로 교수학습 활동이 실행된다. 탐구명제는 학습자가 수업에서 지향해야 할 목표를 안내해 주며 학습자에게서 출발하고 학습자의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고 있다.
넷째, MYP는 기본적으로 탐구를 기반한 개념중심 수업이며, 학습자가 스스로 생각하고 탐구할 수 있도록 해결과제로서 탐구명제가 제시되며, 탐구질문을 통해 생각하는 힘을 길러 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사실적 정보나 단순한 지식을 넘어 상위의 원리나 일반화를 다루게 개념기반 수업설계를 중요하게 다루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다섯째, MYP는 교과 목표와 평가준거가 일치하며 기본적으로 지식, 탐구, 과정, 사회적 관계의 4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이는 수업과 평가가 일관성을 유지하도록 하며, 교사들은 평가준거의 선택, 학습 내용의 범위와 수준을 자율적으로 결정하게 하여 교사의 자율성과 수업, 평가 전문성을 실천하면서 성장시킬 수 있도록 구조화된 형식을 제공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결과적으로 MYP는 교사들이 운용 가능한 평가의 기본적인 뼈대는 제공하되 내용은 각 교사들이 협력하여 전문성을 높여가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추후 연구가 필요한 부분과 학교 현장의 활용성을 높일 수 있는 측면에 대해서 제언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우리나라 교육과정을 국제적인 기준으로 나아가기 위해서 IB 월드스쿨에서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실행 사례에 관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따라서 IB 학교 내부에서 실제 교과 수준에서 적용하는 수업과 평가 사례를 심층적으로 분석할 필요가 있다.
둘째, 우리 교육과정의 질적인 발전을 위한 방안으로 교과를 깊이 있게 다루고 교과와 교과를 연결하는 핵심개념과 관련개념 그리고 이들과 결합하는 국제적 맥락에 의한 3차원 학습의 효과에 대한 연구가 더욱 필요하다. 이는 우리의 성취기준이 지식과 기능의 2차원으로 진술되던 것을 더욱 구체화시켜 일상적 맥락이라는 상황에서의 지식과 기능의 적용을 강조하는 것이다.
셋째, MYP의 교수학습 방향은 세부적 교수전략보다는 개념적 이해, 탐구학습, unit planner 등 다양한 교수법의 원리와 방향을 중심으로 안내하고 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이 핵심개념과 일반화된 지식의 깊은 이해에 바탕을 두고 있다면 핵심개념이 어떻게 일반회된 지식의 심층적인 학습에 기여할 수 있는지, 성취기준을 통하여 어떻게 역량이 함양될 수 있는지 이들의 관계를 명시적으로 드러내는 방식의 진술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넷째, MYP 평가준거는 교과 목표와 일치하며, 따라서 평가가 교육목표의 도달 정도를 확인할 수 있도록 목표 도달도를 명시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평가를 통해 목표 도달 여부를 직접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MYP 평가 준거 4가지는 DP에도 그대로 적용되므로 교육과정과 목표 평가가 지속적으로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더 복잡하고 깊은 학습과 수행을 요구하는 구조이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교수․학습 방법이나 평가 유의사항에서 평가 방법의 상세하게 안내하고 있는 것과는 다르게 무엇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지에 대한 방법상의 원리를 중심으로 평가 방법을 안내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다섯째, IB는 교사끼리 협업을 매우 중요시하고 있으며 IB 학교에서 얻어진 결과물 자료들은 외부에서 접하기가 매우 어렵다. 현재 공교육에서 실제 MYP 월드스쿨이 운영되고 있으므로 우리 교육과정의 국제화와 교사의 자율적인 수업과 평가 전문성 함양을 위하여 MYP ‘체제’나 ‘틀’에 대한 연구를 넘어서서 실제 운영하는 학교에서 교사들의 전문성 함양 방식, 협업을 통한 수업과 평가의 구현 등 전반적인 교수․학습활동에 대해 내부자의 시선으로 교사 공동체나 협업을 통한 교육과정의 구현 방식에 관한 연구가 더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주제어: IB 교육과정, MYP, 2015 개정 과학 교육과정, 수업 개발, 수업 설계, 학습자상, ATL, ATT, 핵심개념, 관련개념, 국제적 맥락, 탐구진술
주제어
#MYP 수업 개발 학습자 상 ATL ATT 수업 설계 핵심개념 국제적 맥락 탐구진술 IB 교육과정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백종민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홍후조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xv, 182 p.
키워드
MYP 수업 개발 학습자 상 ATL ATT 수업 설계 핵심개념 국제적 맥락 탐구진술 IB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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