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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가속화가 심화되고 있는 현재, 라이브 스트리밍 커머스는 가장 이목을 끄는 사회 이슈 중의 하나이다. 2020년 코로나 바이러스감염증 폭발 후 전통적인 상업 형태가 많은 영향을 받았지만 라이브 스트리밍 커머스의 상품판매와 브랜드보급은 많은 영향을 받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성장 추세를 보이고 있어 최근 코로나 바이러스감염증으로 타격을 입은 오프라인 판매의 대안으로 각광받고 있다. 이는 코로나 사태의 영향아래 중국 소비를 끌어올리는 하나의 동력으로 필자가 이에 대해 연구를 하는 주요 원인이다.
본 연구는 라이브 스트리밍 커머스 전환율에 대한 연구이다. 기능재와 쾌락재의 조절효를 중심으로 가격 촉진, 브랜드 친숙도와 인플루언서가 라이브 스트리밍 커머스의 전환율에 주는 영향을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가격 촉진에서 쾌락재가 더 많은 전환율을 보이고, 브랜드 친숙도에서는 기능재가 쾌락재보다 더 많은 전환율을 보이며, 인플루언서의 경우, 쾌락재가 기능재보다 더 많은 전환율을 보이고 있다는 가설을 제기하였다. 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우선 국내외의 선행연구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한 후 SPSS를 사용하여 설문조사에 대한 ...
저자 | 金住賢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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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경영학과 |
지도교수 | 석관호 |
발행연도 | 2021 |
총페이지 | v, 36장 |
키워드 | 전환율 기능재 쾌락재 라이브 스트리밍 커머스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94448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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