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SNS 관광정보특성이 정보신뢰 및 관광지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 중국인 유학생을 중심으로
The effect of SNS tourism information characteristics on information trust and visit intention of tourist Destination:Focusing on the Chinese students in Korea 원문보기


장예진 (호남대학교 대학원 관광학과 관광학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관광정보라는 것은 관광상품과 관광자원을 널리 홍보하고 관광객을 유지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IT기술이 급속히 발전함에 따라 SNS 네트워크의 영향력은 문화의 혁신을 주도하고 관광정보 습득에도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다른 한편으로, 대한민국과 중화인민공화국의 외교관계 수립 이후 양국은 각 분야에서 교류가 활발하고, 한국으로 유학 온 중국인 유학생도 많아지고 있다. 이와 같이 중국인 유학생이 증가하면서 중국인 유학생의 관광 수요가 한국 관광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점차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중국인 유학생들이 한국관광에 대한 SNS 관광정보특성, 정보신뢰, 관광지 방문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규명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음의 내용을 규명하고자 한다. 첫째,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SNS 관광정보특성, 정보신뢰, 관광지 방문의도와 관련된 요인을 탐색한 후, 이를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실증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둘째, 중국인 유학생들이 지각하고 있는 한국 관광에 대한 SNS 관광정보특성, 정보신뢰, 관광지 방문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분석하여 SNS 관광정보특성이 정보신뢰와 관광지 방문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규명하고자 한다. 셋째, 실증분석을 통하여 규명된 각각의 변수들 간 영향관계를 통해 SNS 관광정보를 이용한 중국인 유학생 관광객들의 관광활동을 확대시키기 위해 관광 관련 기업의 SNS 관리자에게 참고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에 달성하기 위해 문헌연구 및 실증조사의 분석을 병행했다. 문헌고찰을 통해 구성된 설문항목의 ...

주제어

#SNS 관광정보특성 정보신뢰 관광지 방문의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예진
학위수여기관 호남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관광학과 관광학
지도교수 정은성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vii, 76p
키워드 SNS 관광정보특성 정보신뢰 관광지 방문의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95522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