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관광정보특성이 정보신뢰 및 관광지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 중국인 유학생을 중심으로 The effect of SNS tourism information characteristics on information trust and visit intention of tourist Destination:Focusing on the Chinese students in Korea원문보기
관광정보라는 것은 관광상품과 관광자원을 널리 홍보하고 관광객을 유지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IT기술이 급속히 발전함에 따라 SNS 네트워크의 영향력은 문화의 혁신을 주도하고 관광정보 습득에도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다른 한편으로, 대한민국과 중화인민공화국의 외교관계 수립 이후 양국은 각 분야에서 교류가 활발하고, 한국으로 유학 온 중국인 유학생도 많아지고 있다. 이와 같이 중국인 유학생이 증가하면서 중국인 유학생의 관광 수요가 한국 관광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점차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중국인 유학생들이 한국관광에 대한 SNS 관광정보특성, 정보신뢰, 관광지 방문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규명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음의 내용을 규명하고자 한다. 첫째,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SNS 관광정보특성, 정보신뢰, 관광지 방문의도와 관련된 요인을 탐색한 후, 이를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실증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둘째, 중국인 유학생들이 지각하고 있는 한국 관광에 대한 SNS 관광정보특성, 정보신뢰, 관광지 방문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분석하여 SNS 관광정보특성이 정보신뢰와 관광지 방문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규명하고자 한다. 셋째, 실증분석을 통하여 규명된 각각의 변수들 간 영향관계를 통해 SNS 관광정보를 이용한 중국인 유학생 관광객들의 관광활동을 확대시키기 위해 관광 관련 기업의 SNS 관리자에게 참고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에 달성하기 위해 문헌연구 및 실증조사의 분석을 병행했다. 문헌고찰을 통해 구성된 설문항목의 ...
관광정보라는 것은 관광상품과 관광자원을 널리 홍보하고 관광객을 유지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IT기술이 급속히 발전함에 따라 SNS 네트워크의 영향력은 문화의 혁신을 주도하고 관광정보 습득에도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다른 한편으로, 대한민국과 중화인민공화국의 외교관계 수립 이후 양국은 각 분야에서 교류가 활발하고, 한국으로 유학 온 중국인 유학생도 많아지고 있다. 이와 같이 중국인 유학생이 증가하면서 중국인 유학생의 관광 수요가 한국 관광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점차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중국인 유학생들이 한국관광에 대한 SNS 관광정보특성, 정보신뢰, 관광지 방문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규명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음의 내용을 규명하고자 한다. 첫째,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SNS 관광정보특성, 정보신뢰, 관광지 방문의도와 관련된 요인을 탐색한 후, 이를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실증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둘째, 중국인 유학생들이 지각하고 있는 한국 관광에 대한 SNS 관광정보특성, 정보신뢰, 관광지 방문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분석하여 SNS 관광정보특성이 정보신뢰와 관광지 방문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규명하고자 한다. 셋째, 실증분석을 통하여 규명된 각각의 변수들 간 영향관계를 통해 SNS 관광정보를 이용한 중국인 유학생 관광객들의 관광활동을 확대시키기 위해 관광 관련 기업의 SNS 관리자에게 참고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에 달성하기 위해 문헌연구 및 실증조사의 분석을 병행했다. 문헌고찰을 통해 구성된 설문항목의 내용타당성 검토를 위해 설문조사 전에 관련 전문가들의 포커스 그룹(focus group)을 통하여 본 연구목적에 타당한 항목으로 구성되었는지 검토하였다. 최종적으로 도출된 변수들을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 수집을 하였다. 설문조사는 SNS 관광정보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호남대학교와 전남대학교에 재학 중인 중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를 실시하였다. 표본은 비확률표본추출방법 중 판단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추출하였으며, 총 280부가 회수되었는데, 그 중 불성실하게 응답하여 분석으로 부적합하다고 판단되는 설문지를 제외하고, 본 연구에 있어서 최종 분석 자료로 총 268부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들을 실증분석하기 위해 데이터코딩을 통하여 SPSS 23.0을 활용해 연구목적에 따라서 빈도분석, 기술통계, 신뢰성 분석, 주성분 분석에 의한 요인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첫째, SNS 관광정보특성 중인 유용성, 적시성, 상호작용성, 편리성, 생생함 모든 하위요인이 중국인 유학생의 관광지 방문의도에 유의적인 영향 관계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SNS 관광정보특성 중 유용성, 적시성, 상호작용성, 적시성, 생생함 모든 하위요인이 중국인 유학생의 정보신뢰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중국인 유학생의 정보신뢰가 관광지 방문의도에 유의적인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SNS 관광정보특성과 중국인 유학생의 관광지 방문의도 간에 영향관계에서 중국인 유학생의 정보신뢰가 매개역할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관광정보라는 것은 관광상품과 관광자원을 널리 홍보하고 관광객을 유지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IT기술이 급속히 발전함에 따라 SNS 네트워크의 영향력은 문화의 혁신을 주도하고 관광정보 습득에도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다른 한편으로, 대한민국과 중화인민공화국의 외교관계 수립 이후 양국은 각 분야에서 교류가 활발하고, 한국으로 유학 온 중국인 유학생도 많아지고 있다. 이와 같이 중국인 유학생이 증가하면서 중국인 유학생의 관광 수요가 한국 관광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점차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중국인 유학생들이 한국관광에 대한 SNS 관광정보특성, 정보신뢰, 관광지 방문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규명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음의 내용을 규명하고자 한다. 첫째,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SNS 관광정보특성, 정보신뢰, 관광지 방문의도와 관련된 요인을 탐색한 후, 이를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실증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둘째, 중국인 유학생들이 지각하고 있는 한국 관광에 대한 SNS 관광정보특성, 정보신뢰, 관광지 방문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분석하여 SNS 관광정보특성이 정보신뢰와 관광지 방문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규명하고자 한다. 셋째, 실증분석을 통하여 규명된 각각의 변수들 간 영향관계를 통해 SNS 관광정보를 이용한 중국인 유학생 관광객들의 관광활동을 확대시키기 위해 관광 관련 기업의 SNS 관리자에게 참고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에 달성하기 위해 문헌연구 및 실증조사의 분석을 병행했다. 문헌고찰을 통해 구성된 설문항목의 내용타당성 검토를 위해 설문조사 전에 관련 전문가들의 포커스 그룹(focus group)을 통하여 본 연구목적에 타당한 항목으로 구성되었는지 검토하였다. 최종적으로 도출된 변수들을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 수집을 하였다. 설문조사는 SNS 관광정보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호남대학교와 전남대학교에 재학 중인 중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를 실시하였다. 표본은 비확률표본추출방법 중 판단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추출하였으며, 총 280부가 회수되었는데, 그 중 불성실하게 응답하여 분석으로 부적합하다고 판단되는 설문지를 제외하고, 본 연구에 있어서 최종 분석 자료로 총 268부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들을 실증분석하기 위해 데이터코딩을 통하여 SPSS 23.0을 활용해 연구목적에 따라서 빈도분석, 기술통계, 신뢰성 분석, 주성분 분석에 의한 요인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첫째, SNS 관광정보특성 중인 유용성, 적시성, 상호작용성, 편리성, 생생함 모든 하위요인이 중국인 유학생의 관광지 방문의도에 유의적인 영향 관계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SNS 관광정보특성 중 유용성, 적시성, 상호작용성, 적시성, 생생함 모든 하위요인이 중국인 유학생의 정보신뢰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중국인 유학생의 정보신뢰가 관광지 방문의도에 유의적인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SNS 관광정보특성과 중국인 유학생의 관광지 방문의도 간에 영향관계에서 중국인 유학생의 정보신뢰가 매개역할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