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기업의 해외 진출전략에 있어서 내부 특유자원요인과 외부 환경요인의 해외 진출 성과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Corporate Foreign Investment Strategy: Evidence from Relationship between Performance and Interal / Exteral Factors원문보기
지식기반 경제와 글로벌 경제로의 이행이 가속화되면서 많은 변화가 일어나 고 있다. 특히 최근과 같은 상황에서는 치열한 경쟁 환경하에서 기업들은 살 아남기 위한 전략으로 국제화를 통한 노력을 통한 생존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과거에는 선진국의 글로벌 기업들이 국내로 진출을 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이제는 국내 기업들이 충분한 혁신적인 역량과 기술력을 통해 글로벌 시장으 로 진출을 하고 있다. 최근에는 한류로 인해 국가 경쟁력과 이미지가 높아지 게 되었고 이를 통해 많은 기업들이 세계시장으로 진출하고 있는 실정이다. 해외시장으로 진출을 한다고 하여 항상 성공하는 것은 아니며, 해외시장에 진출하고 성공을 하기 위해서는 중요한 요인들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에 본 연구에서는 기업들이 해외시장으로 진출을 하고자 할 때 중요하게 작용 을 하는 요인들을 파악하고자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해외 진출에 관한 연구 가 실무적인 차원과 정책적인 차원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나 학문적 차원에서 접근을 시도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고 ...
지식기반 경제와 글로벌 경제로의 이행이 가속화되면서 많은 변화가 일어나 고 있다. 특히 최근과 같은 상황에서는 치열한 경쟁 환경하에서 기업들은 살 아남기 위한 전략으로 국제화를 통한 노력을 통한 생존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과거에는 선진국의 글로벌 기업들이 국내로 진출을 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이제는 국내 기업들이 충분한 혁신적인 역량과 기술력을 통해 글로벌 시장으 로 진출을 하고 있다. 최근에는 한류로 인해 국가 경쟁력과 이미지가 높아지 게 되었고 이를 통해 많은 기업들이 세계시장으로 진출하고 있는 실정이다. 해외시장으로 진출을 한다고 하여 항상 성공하는 것은 아니며, 해외시장에 진출하고 성공을 하기 위해서는 중요한 요인들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에 본 연구에서는 기업들이 해외시장으로 진출을 하고자 할 때 중요하게 작용 을 하는 요인들을 파악하고자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해외 진출에 관한 연구 가 실무적인 차원과 정책적인 차원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나 학문적 차원에서 접근을 시도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고 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설문조사 대상자를 해외수출 관련 실무자와 담당 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이를 통해 분석된 결과를 해외진출을 준비하고 있는 기업의 실무자와 담당자들에게 유용한 가이드라인 을 제공하는 데 있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의 내부 특유자원 중에서 기술, 인적, 네트워크 자원은 국내 활동경험에 큰 영향을 미치고, 기술자원, 인적자원, 물 리적인 자원은 기업의 해외진출 방식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 으며, 기업의 인적자원, 물리적 자원은 해외시장 경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업의 해외 환경특성은 국내 활동경험, 해외시장경험, 해외 진출방식 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기업의 내부 특유자원 중에서 인적자원만 해외진출 성과에 유의한 영 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기업의 자국 환경 특성은 해외 진출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 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기술자원, 인적자원, 물리적 자원은 해외 진출방식을 매개로 하여 해외 진출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해외환경 특성은 해외시장 경험을 매개로 하여 해외 진출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기업에서 실무자들이 해외 진출시에 본 연구의 결과를 활 용하여 실무적으로 활용 가능하며, 내부 특유자원을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전략적인 관점을 제공하고 이를 실무적 가이드라인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지식기반 경제와 글로벌 경제로의 이행이 가속화되면서 많은 변화가 일어나 고 있다. 특히 최근과 같은 상황에서는 치열한 경쟁 환경하에서 기업들은 살 아남기 위한 전략으로 국제화를 통한 노력을 통한 생존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과거에는 선진국의 글로벌 기업들이 국내로 진출을 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이제는 국내 기업들이 충분한 혁신적인 역량과 기술력을 통해 글로벌 시장으 로 진출을 하고 있다. 최근에는 한류로 인해 국가 경쟁력과 이미지가 높아지 게 되었고 이를 통해 많은 기업들이 세계시장으로 진출하고 있는 실정이다. 해외시장으로 진출을 한다고 하여 항상 성공하는 것은 아니며, 해외시장에 진출하고 성공을 하기 위해서는 중요한 요인들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에 본 연구에서는 기업들이 해외시장으로 진출을 하고자 할 때 중요하게 작용 을 하는 요인들을 파악하고자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해외 진출에 관한 연구 가 실무적인 차원과 정책적인 차원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나 학문적 차원에서 접근을 시도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고 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설문조사 대상자를 해외수출 관련 실무자와 담당 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이를 통해 분석된 결과를 해외진출을 준비하고 있는 기업의 실무자와 담당자들에게 유용한 가이드라인 을 제공하는 데 있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의 내부 특유자원 중에서 기술, 인적, 네트워크 자원은 국내 활동경험에 큰 영향을 미치고, 기술자원, 인적자원, 물 리적인 자원은 기업의 해외진출 방식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 으며, 기업의 인적자원, 물리적 자원은 해외시장 경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업의 해외 환경특성은 국내 활동경험, 해외시장경험, 해외 진출방식 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기업의 내부 특유자원 중에서 인적자원만 해외진출 성과에 유의한 영 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기업의 자국 환경 특성은 해외 진출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 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기술자원, 인적자원, 물리적 자원은 해외 진출방식을 매개로 하여 해외 진출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해외환경 특성은 해외시장 경험을 매개로 하여 해외 진출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기업에서 실무자들이 해외 진출시에 본 연구의 결과를 활 용하여 실무적으로 활용 가능하며, 내부 특유자원을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전략적인 관점을 제공하고 이를 실무적 가이드라인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