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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OTT 사업자의 해외시장 진출의 사업성 연구 : 현금흐름 추정에 의한 시나리오 분석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Business of the Korean OTT in North American Market : Focusing on scenario analysis based on cash flow estim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8, 2022년, pp.274 - 287  

변상규 (호서대학교 문화영상학부) ,  박천일 (숙명여자대학교 미디어학부) ,  위경우 (숙명여자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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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T 서비스가 확산되면서 방송 시장에서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콘텐츠 경쟁력이 높은 우리나라는 국제적인 콘텐츠 공급기지가 되고 있다. 이는 국내 콘텐츠 제작업계에게는 도움이 되겠지만, 결국 글로벌 영상산업구조에서 하청으로 편입되는 결과를 초래한다. 그러므로 한국계 OTT 사업자들이 해외진출을 통해 시장을 넓히고, 콘텐츠 경쟁력을 수익 확대로 연결하여 경쟁력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국내 OTT 사업자의 해외사업에 대하여 사업성을 분석하여 위험도를 줄이고 참고자료를 제공하고자 수행되었다. 전문가 심층인터뷰와 문헌검토를 통해 북미시장을 성공 잠재력이 높은 지역으로 선정하였고, 현지 플랫폼 사업자와의 제휴를 통한 진출이 유효함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매출과 투입비용을 추정하고, 순현재가치법으로 사업성을 평가하였다. 판권비용, 가입자 수, 요금에 대해서는 복수의 추정치를 이용하여 총 18개의 시나리오를 만들었다. 분석결과 8개의 시나리오가 채택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판권비용이 사업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며, 요금, 가입자의 순으로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mpetition in the broadcasting market is intensifying as OTT services are spreading. And Korea is positioned as a competent international contents supply base. This can be helpful for the domestic contents production industry. However, it can result in being incorporated as a subcontractor in the g...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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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국내 미디어기업이 내수시장 위주의 수세적인 대응에서 벗어나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할 때에 효과적인 사업전략을 수립하는데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다우선 사업성이 높은 진출 대상 지역을 선정하고, 다양한 상황을 시나리오로 만들어 자본예산기법인 현금흐름 추정으로 성과를 전망하고, 주요 성과결정 요인들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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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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