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와 영아의 상호작용이 애착형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인성과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The Intermediate Effect of Personality and Self-Respec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 Care Teachers and Infants on Attachment Formation원문보기
정보화 사회에 따른 제4차 산업혁명은 여성의 사회참여로 이어져 보육 수요의 증가를 가져오게 되었고, 정부에서는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 및 유지라는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보육교사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와 영아의 상호작용이 애착형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보육교사의 인성과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여 영아의 애착형성을 향상하기 위한 실천적 방안을 마련하는 데 있다. 조사대상은 서울, 경기, 인천 지역에 소재한 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보육교사 452명의 설문지를 ...
정보화 사회에 따른 제4차 산업혁명은 여성의 사회참여로 이어져 보육 수요의 증가를 가져오게 되었고, 정부에서는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 및 유지라는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보육교사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와 영아의 상호작용이 애착형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보육교사의 인성과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여 영아의 애착형성을 향상하기 위한 실천적 방안을 마련하는 데 있다. 조사대상은 서울, 경기, 인천 지역에 소재한 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보육교사 452명의 설문지를 SPSSWIN 24.0과 AMOS 24.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구조모형을 통해 연구 변인 간 영향 관계를 검증한 결과, 보육교사와 영아의 상호작용은 교사의 인성과 자아존중감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쳤고, 교사의 인성, 자아존중감은 영아의 애착형성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쳤다. 보육교사와 영아의 상호작용과 영아의 애착형성 사이에서 교사의 인성은 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따라서 보육교사와 영아의 상호작용은 교사의 인성을 매개하여 영아의 애착형성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회귀분석을 통해 연구 변인의 하위영역 간 영향 관계를 검증한 결과, 보육교사와 영아의 상호작용이 정서적, 행동적 상호작용은 영아의 애착형성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쳤고, 보육교사와 영아의 상호작용의 정서적, 행동적 상호작용은 교사의 인성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보육교사와 영아의 상호작용의 행동적 상호작용은 교사의 자아존중감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교사의 인성의 인간애, 긍정적 자아, 직무수행은 영아의 애착형성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쳤고, 교사의 긍정적 자아존중감은 영아의 애착형성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영아의 애착형성을 향상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방안을 제언한다. 첫째, 교사와 영아의 상호작용에 필요한 애착형성을 향상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이 필요하다. 둘째, 영아의 애착형성을 향상할 수 있도록 보육교사의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셋째, 영아 애착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의 자아존중감을 향상하기 위한 전문상담인력을 배치해야 한다. 넷째, 담임교사의 교육 부담을 줄여 줄 수 있는 각 반별 보조교사가 필요하다. 다섯째, 영아기 효율적인 기본생활습관 지도를 위하여 가정과의 연계가 필요하다. 여섯째, 보육교사의 과중한 업무를 줄여 주기 위한 서류의 간소화가 필요하다. 일곱 번째, 학부모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자율형 어린이집을 인가하여 유아교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를 반영시킬 수 있는 보육정책이 필요하다. 본 연구 결과로 교사와 영아의 상호작용이 애착형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사의 인성은 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를 통해 보육교사가 영아에게 질 높은 보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애착형성을 높일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정보화 사회에 따른 제4차 산업혁명은 여성의 사회참여로 이어져 보육 수요의 증가를 가져오게 되었고, 정부에서는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 및 유지라는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보육교사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와 영아의 상호작용이 애착형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보육교사의 인성과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여 영아의 애착형성을 향상하기 위한 실천적 방안을 마련하는 데 있다. 조사대상은 서울, 경기, 인천 지역에 소재한 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보육교사 452명의 설문지를 SPSS WIN 24.0과 AMOS 24.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구조모형을 통해 연구 변인 간 영향 관계를 검증한 결과, 보육교사와 영아의 상호작용은 교사의 인성과 자아존중감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쳤고, 교사의 인성, 자아존중감은 영아의 애착형성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쳤다. 보육교사와 영아의 상호작용과 영아의 애착형성 사이에서 교사의 인성은 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따라서 보육교사와 영아의 상호작용은 교사의 인성을 매개하여 영아의 애착형성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회귀분석을 통해 연구 변인의 하위영역 간 영향 관계를 검증한 결과, 보육교사와 영아의 상호작용이 정서적, 행동적 상호작용은 영아의 애착형성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쳤고, 보육교사와 영아의 상호작용의 정서적, 행동적 상호작용은 교사의 인성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보육교사와 영아의 상호작용의 행동적 상호작용은 교사의 자아존중감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교사의 인성의 인간애, 긍정적 자아, 직무수행은 영아의 애착형성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쳤고, 교사의 긍정적 자아존중감은 영아의 애착형성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영아의 애착형성을 향상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방안을 제언한다. 첫째, 교사와 영아의 상호작용에 필요한 애착형성을 향상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이 필요하다. 둘째, 영아의 애착형성을 향상할 수 있도록 보육교사의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셋째, 영아 애착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의 자아존중감을 향상하기 위한 전문상담인력을 배치해야 한다. 넷째, 담임교사의 교육 부담을 줄여 줄 수 있는 각 반별 보조교사가 필요하다. 다섯째, 영아기 효율적인 기본생활습관 지도를 위하여 가정과의 연계가 필요하다. 여섯째, 보육교사의 과중한 업무를 줄여 주기 위한 서류의 간소화가 필요하다. 일곱 번째, 학부모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자율형 어린이집을 인가하여 유아교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를 반영시킬 수 있는 보육정책이 필요하다. 본 연구 결과로 교사와 영아의 상호작용이 애착형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사의 인성은 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를 통해 보육교사가 영아에게 질 높은 보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애착형성을 높일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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