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정예배 16주 프로젝트'를 통한 교회 활성화 방안 연구 : : 남광교회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조재호 (장로회신학대학교 목회전문대학원 목전단독박사과정 목회와설교/예전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 연구의 목적은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하여 예배가 무너지고 성도들이 교회에 모이지 못한 환경 속에서 목회 타개책의 일환으로 가정예배를 통한 신앙회복과 가정회복, 나아가 예배회복을 이루어 교회활성화를 추구함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교회는 그동안 공예배로 정한 주일예배를 비롯하여 주일찬양예배와 새벽기도회, 수요기도회를 중심으로 모였다. 가정예배는 의무가 아니라 선택의 영역이었다. 그러나 코로나19의 장기화로 더 이상 교회는 이전처럼 모이지 못하게 되었다. 영상으로 예배를 드리거나 소수의 예배자만 현장에서 예배드리는 초유의 사태가 일어나게 되었다. 이러한 현상은 한국교회 뿐 아니라 세계 교회 전반에 일어나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목회적 타개책으로 가정예배를 생각하게 되었다. 가정예배의 실천은 코로나19 펜데믹 시대를 살아가는 성도들에게 예배회복을 가능하게 하며, 깨어진 가정을 회복하고 관계도 회복하게 하며, 가족 구성원 간 소통도 가능하게 하며, 세대간 신앙의 전수도 가능하게 한다. 한국교회 초기에 자연스럽게 드려졌던 가정예배의 회복은 무너져 가는 가정과 교회를 세우고, 신앙을 회복하며, 교회와 가정이 연계하여 서로 연합하여 신앙공동체를 세워갈 수 있게 할 것으로 여겨졌다.
이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가정예배 16주 프로젝트’를 구상하게 되었다. 위원회를 구성하고 조직하고, ‘가정예배 16주 프로젝트’ 비전을 나누고, 참여 가정을 모집하고, 진행하며, 참여자들이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재호
학위수여기관 장로회신학대학교 목회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목전단독박사과정 목회와설교/예전
지도교수 김운용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179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01024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