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상담자의 영성과 가치체계가 상담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고려하여, 예수님이 우리에게 주신 조건 없는 사랑으로 다가가는 기독교적 세계관을 바탕으로 내담자를 인지하고 행동함으로써 미술치료 프로그램이 낮은 자아존중감을 가진 아동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는 2021년 2월부터 10월까지 B시의 H치료센터에서 1, 2학년 아동 2명을 대상으로, 집단미술치료를 주 1회 50분씩 16회기를 실시하였다. 연구 도구는 Buck(1948)이 개발한 HTP(House-Tree-Person) 그림 검사로 박희진(2011)이 개발한 ...
본 연구는 상담자의 영성과 가치체계가 상담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고려하여, 예수님이 우리에게 주신 조건 없는 사랑으로 다가가는 기독교적 세계관을 바탕으로 내담자를 인지하고 행동함으로써 미술치료 프로그램이 낮은 자아존중감을 가진 아동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는 2021년 2월부터 10월까지 B시의 H치료센터에서 1, 2학년 아동 2명을 대상으로, 집단미술치료를 주 1회 50분씩 16회기를 실시하였다. 연구 도구는 Buck(1948)이 개발한 HTP(House-Tree-Person) 그림 검사로 박희진(2011)이 개발한 HTP 검사의 평가 기준에 따라 양적 평가를 하였고, 그 내용을 분석하였다. 또한 회기별 행동관찰 내용을 서정애(2010)가 제시한 Coopersmith의 자아존중감 척도의 하위요소인 일반적 자아, 사회적 자아, 가정적 자아로 구분하여 각 영역의 향상 효과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들의 HTP를 중심으로 분석한 결과, 기독교 세계관이 바탕이 된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아동들의 자아존중감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둘째, 아동의 회기별 진행 과정에 따른 행동관찰을 통해 아동의 일반적·사회적·가정적 자아 영역에서 자아존중감이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비추어 볼 때, 예수님의 조건 없는 사랑이 중심이 되는 기독교 세계관을 바탕으로 실시된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연구자가 아동을 하나님의 형상으로 인식함으로써 아동을 수용하며 이해하고, 또 존중하며 인내함으로써 예수님의 아가페 사랑을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였다는 점, 연구자의 능력으로 되지 않는 부분에 대해 성령님의 도우심을 간구하였다는 점, 하나님 안에서 아동들이 자신의 가치를 발견하고 찾아가게 될 것이라는 믿음을 가졌다는 점 등을 통하여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었다고 생각된다. 아울러 다양한 매체와 기법의 활용, 집단에서의 역동성을 경험으로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낮은 자아존중감을 가진 아동들에게 무조건적인 사랑을 가진 기독교 세계관을 바탕으로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을 때,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음을 입증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상담자의 영성과 가치체계가 상담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고려하여, 예수님이 우리에게 주신 조건 없는 사랑으로 다가가는 기독교적 세계관을 바탕으로 내담자를 인지하고 행동함으로써 미술치료 프로그램이 낮은 자아존중감을 가진 아동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는 2021년 2월부터 10월까지 B시의 H치료센터에서 1, 2학년 아동 2명을 대상으로, 집단미술치료를 주 1회 50분씩 16회기를 실시하였다. 연구 도구는 Buck(1948)이 개발한 HTP(House-Tree-Person) 그림 검사로 박희진(2011)이 개발한 HTP 검사의 평가 기준에 따라 양적 평가를 하였고, 그 내용을 분석하였다. 또한 회기별 행동관찰 내용을 서정애(2010)가 제시한 Coopersmith의 자아존중감 척도의 하위요소인 일반적 자아, 사회적 자아, 가정적 자아로 구분하여 각 영역의 향상 효과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들의 HTP를 중심으로 분석한 결과, 기독교 세계관이 바탕이 된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아동들의 자아존중감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둘째, 아동의 회기별 진행 과정에 따른 행동관찰을 통해 아동의 일반적·사회적·가정적 자아 영역에서 자아존중감이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비추어 볼 때, 예수님의 조건 없는 사랑이 중심이 되는 기독교 세계관을 바탕으로 실시된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연구자가 아동을 하나님의 형상으로 인식함으로써 아동을 수용하며 이해하고, 또 존중하며 인내함으로써 예수님의 아가페 사랑을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였다는 점, 연구자의 능력으로 되지 않는 부분에 대해 성령님의 도우심을 간구하였다는 점, 하나님 안에서 아동들이 자신의 가치를 발견하고 찾아가게 될 것이라는 믿음을 가졌다는 점 등을 통하여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었다고 생각된다. 아울러 다양한 매체와 기법의 활용, 집단에서의 역동성을 경험으로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낮은 자아존중감을 가진 아동들에게 무조건적인 사랑을 가진 기독교 세계관을 바탕으로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을 때,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음을 입증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the effect of group art therapy on children’s self-esteem based on a Christian worldview. The study targeted on 2 children among the group of children who need the improvement of self-esteem at the H center of City B. The research was conducted for each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the effect of group art therapy on children’s self-esteem based on a Christian worldview. The study targeted on 2 children among the group of children who need the improvement of self-esteem at the H center of City B. The research was conducted for each child from February to October 2021 for a total of 16 sessions, each session lasting 50 minutes, and the program consisted of 3 stages. The method of research was to compare and analyze the results of the pre-post examination on HTP. Treatment of the collected data - followed the order of HTP which was devised by Jinhee Park. Also, researched behavior observation for each session followed Coopersmith’s Self Esteem Inventory of lower measure, Global self-esteem, Social peer self-esteem, and Home-rarents self-esteem, suggested by Jungae Seo.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ings: First, the group therapy had a positive effect on children who participated in the art therapy program based on the Christian worldview. Second, the results showed that children's self-esteem improved through behavioral observation according to the progress of each session. In conclusion, the results of the research show that the art therapy program based on the Christian worldview positively affects the self-esteem of childre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the effect of group art therapy on children’s self-esteem based on a Christian worldview. The study targeted on 2 children among the group of children who need the improvement of self-esteem at the H center of City B. The research was conducted for each child from February to October 2021 for a total of 16 sessions, each session lasting 50 minutes, and the program consisted of 3 stages. The method of research was to compare and analyze the results of the pre-post examination on HTP. Treatment of the collected data - followed the order of HTP which was devised by Jinhee Park. Also, researched behavior observation for each session followed Coopersmith’s Self Esteem Inventory of lower measure, Global self-esteem, Social peer self-esteem, and Home-rarents self-esteem, suggested by Jungae Seo.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ings: First, the group therapy had a positive effect on children who participated in the art therapy program based on the Christian worldview. Second, the results showed that children's self-esteem improved through behavioral observation according to the progress of each session. In conclusion, the results of the research show that the art therapy program based on the Christian worldview positively affects the self-esteem of children.
주제어
#기독교 세계관 미술치료 자아존중감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만큼
학위수여기관
웨스트민스터신학대학원대학교(WESTMINSTER GRADUATE SCHOOL OF THEOLOGY)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