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의 스트레스 감소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고자 실시한 연구이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Ⅰ. 집단미술치료를 받은 실험집단의 아동들이 통제집단의 아동에 비해 스트레스가 감소될 것이다. Ⅰ-1. 집단미술치료를 받은 실험집단 아동들은 통제집단 아동들에 비해 개인 스트레스가 감소될 것이다. Ⅰ-2. 집단미술치료를 받은 실험집단 아동들은 통제집단 아동들에 비해 가정 스트레스가 감소될 것이다. Ⅰ-3. 집단미술치료를 받은 실험집단 아동들은 통제집단 아동들에 비해 학교 스트레스가 감소될 것이다. 가설 Ⅱ. 집단미술치료를 받은 실험집단의 아동들은 집중력이 높아질 것이다. Ⅱ-1. 집단미술치료를 받은 실험집단 아동들은 그들이 사용하는 색깔의 수가 많아질 것이다. Ⅱ-2. 집단미술치료를 받은 실험집단 아동들은 그들이 사용하는 따뜻한 색의 비율이 높아질 것이다. Ⅱ-3. 집단미술치료를 받은 실험집단 아동들은 그림의 정확도가 높아질 것이다. Ⅱ-4. 집단미술치료를 받은 실험집단 아동들은 그림의 완성도가 높아질 것이다. 위의 연구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M초등학교 6학년 아동 210명을 대상으로 스트레스 지각 검사를 실시하여 그 중 23명을 선정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각각 7명씩 무선 배치하였다.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선행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미술치료전문가와 협의하여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연구자 본인이 구성한 것을 사용하였다. 방과 후 시간을 이용하여 1주일에 2회기씩 총 12회기에 걸쳐 실시하였다. 자료에 대한 양적 분석으로는 스트레스 지각 검사 및 문양 ...
저자 | 김지영 |
---|---|
학위수여기관 | 부산교육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상담교육전공 |
발행연도 | 2008 |
총페이지 | vi, 64장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50451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