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정과 연계한 놀이중심 반응적 상호작용 전략교육이 주 양육자의 반응적 상호작용 행동과 발달지체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정지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특수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유아는 놀이를 통해 세상을 이해하고 다양한 경험을 쌓고, 타인과의 놀이를 통해 함께 살아가는 방법을 배운다. 놀이를 통한 긍정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은 사회관계를 형성하고, 여러 발달 영역을 촉진시키는 중요한 요소이다. 특히 성인과의 놀이 상호작용은 유아의 전반적인 발달을 도모하고, 성인과의 놀이는 유아의 놀이를 확장하고 놀이의 구성이 풍부해질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다. 이러한 중요성 때문에 유아가 오랜 시간 함께 하는 주 양육자, 교사와의 긍정적 상호작용에 대한 연구들이 꾸준히 실행되고 있다.
여러 영역에서 발달지연을 보이는 발달지체 유아의 부모는 자녀의 놀이양상을 비정상적이라고 느끼고 반복적으로 학습 및 교정하려는 모습을 빈번히 보인다. 이는 유아와의 관계에 있어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대부분의 발달지체 유아의 양육자들이 이러한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음을 고려할 때, 양육자와 발달지체 유아가 긍정적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양육자를 위한 교육기관의 지원이 필요하다. 따라서 교육기관은 가정과 연계하여 주 양육자가 발달지체 유아를 이해하고 발달지체 유아와 더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주 양육자에게 유아의 행동에 어떻게 반응하고, 놀이하면 되는지에 대한 방법을 안내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자녀와 놀이상호작용에 어려움이 있는 주 양육자와 발달지체 유아 3팀을 모집하여 가정과 연계한 놀이중심 반응적 상호작용 전략교육 중재를 제공하고, 이것이 주 양육자의 반응적 상호작용행동과 발달지체 유아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본 중재는 5개의 반응성 유형으로(상호성, 수반성, 통제분배, 애정, 조화) 분류한 12가지의 놀이중심 반응적 상호작용전략에 대해 알아보는 양육자 교육 3회기와,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복습 및 보완하는 실행 및 피드백 회기로 이루어졌다. 양육자 교육 3회기는 개별적인 주 양육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진행되었으며, 실행 및 피드백 회기는 유치원에서의 중재에 관한 정보 공유하기, 주 양육자의 중재에 대한 피드백, 가정중재계획안 작성하기, 전략 수행하기를 포함하여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대상자 간 중다 간헐 기초선 설계를 바탕으로 기초선, 중재(양육자교육, 실행 및 피드백), 유지의 단계로 진행되었다. 1주일에 2회씩 기초선, 중재, 유지의 모든 회기 동안 유치원과 가정에서 모두 발달지체 유아와 함께 놀이하는 상호작용 영상을 15분정도 촬영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유치원에서 실시한 주 2회 영상촬영은 연구자가 실행하였고 가정에서 실시한 주 2회의 영상촬영은 주 양육자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hildren understand the world through play, gain various experiences, and learn how to live together through playing with others. Positive social interaction through play is an important factor that can form social relationships and promote various areas of development. Play interaction with adults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지현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특수교육전공
지도교수 이숙향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vi, 10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06661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