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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의인화와 대화 관련성에 따른 챗봇에 대한 태도와 소비자의 구매 의도
Consumer Perception of Chatbots and Purchase Intentions: Anthropomorphism and Conversational Relevance 원문보기


Sooyun Iris Chung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심리학과 인지공학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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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챗봇의 의인화와 대화 관련성이 사용자 경험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했다. 특히, 본 연구는 온라인 쇼핑에 도움을 주는 가상의 에이전트를 사용했는데, 이는 소비자에게 제품을 추천해 주는 챗봇이다.
챗봇의 의인화 수준은 챗봇의 이름, 프로필 사진, 단어 선택, 이모티콘 사용으로 조작되었고, 대화 관련성은 제품 추천의 깊이와 정확도로 조작이 되었다. 사용자 경험은 심리적 거리, 사용성, 그리고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define the effects of anthropomorphism and conversational relevance of chatbots on user experience. In specific, the chatbot designed for this study was an online shopping assistant that recommends items for consumers. Levels of anthropomorphism was manipulated by the name, profil...

주제어

#chatbot anthropomorphism CASA construal level psychological distance 

학위논문 정보

저자 Sooyun Iris Chung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심리학과 인지공학
지도교수 한광희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vi, 44 p.
키워드 chatbot anthropomorphism CASA construal level psychological distance
언어 eng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06981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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