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에 대한 인식과 개인의 심리적 요인들이 뒷광고 인식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이진얼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광고홍보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유튜브에서 ‘뒷광고’ 사태가 논란이 되었다. 뒷광고란 광고주로부터 금품이나 협찬을 받았지만, 그 사실을 숨기고 특정 브랜드를 홍보해 주는 것을 말한다. 뒷광고는 광고라는 사실을 노출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텔레비전 간접광고와 비슷하지만 두 광고에 대한 시청자의 태도는 확연한 차이를 보인다. 텔레비전 드라마에서 간접광고를 접한 시청자들은 드라마를 계속 시청하거나 물건을 구매하지만, 유튜브에서 뒷광고를 인지한 이용자들은 구독을 취소하거나 부정적 댓글을 다는 등 부정적인 행동을 보인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부정적 행위에 대한 정확한 파악을 위해, 사람들이 유튜브 인플루언서를 공인으로 인식하는 정도와 유튜브 인플루언서와의 준사회적 작용, 그리고 유튜브 인플루언서에 대한 악의적 선망이 유튜브 뒷광고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또한, 해당 변인들이 뒷광고를 한 인플루언서와 뒷광고에 등장한 제품에까지 영향을 미치는지도 함께 조사했다. 총 565명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사람들이 유튜브 인플루언서를 공인으로 인식할수록, 유튜브 인플루언서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ealth marketing in YouTube videos has been the subject of heated controversy recently in South Korea. Stealth marketing on YouTube is similar to product placement in television programs because in both cases, the viewer is unlikely to be aware that they are being advertised to. However, audie...

주제어

#뒷광고 유튜브 인플루언서 공인 준사회적 상호작용 악의적 선망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진얼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광고홍보전공
지도교수 이상엽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v, 37장
키워드 뒷광고 유튜브 인플루언서 공인 준사회적 상호작용 악의적 선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07219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