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밀레니얼 소비자들의 '뒷광고' 및 '앞광고' 관점에 대한 탐험적 연구
Explorative Study on Millennial Consumers' Perspectives on "Undisclosed Ads" and "Disclosed Ad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10, 2021년, pp.172 - 183  

엄남현 (홍익대학교) ,  송영아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심층 인터뷰를 통해 밀레니얼 소비자들의 '뒷광고' 및 '앞광고'에 대한 태도를 분석하고 있다. 밀레니얼 소비자 12명의 심층인터뷰 방식을 통해 '뒷광고' 및 '뒷광고'하는 유명인과 인플루언서에 대한 태도를 살펴 보았다. 또한, '뒷광고'의 반대급부로 부상한 '앞광고' 및 '앞광고'하는 유명인과 인플루언서에 대한 태도 역시 살펴 보았다. 심층 인터뷰 결과, '뒷광고'는 밀레니얼 소비자들에게 기만광고로 인식되고 있으며, '뒷광고'하는 유명인 및 인플루언서에 부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앞광고'에 있어 밀레니얼 소비자들은 긍정적 그리고 부정적인 태도를 모두 가지고 있다는 것이 밝혀 졌다. '앞광고'가 엔터테인먼트 요소들과 적절히 사용될 때 재미요소로서 콘텐츠에 스며들어 자연스럽게 전달되는 반면 잦은 '앞광고' 및 콘텐츠와 적절하지 '앞광고'의 사용 그리고 '소비자들에게 콘텐츠를 무료로 보기 위해서는 광고를 무조건 보아야 한다'는 식의 암묵적인 또는 명시적인 크리에이터들의 태도는 오히려 부정적으로 받아 들여 진다. 토의 부분에 본 연구가 가진 실무적 함의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urrent study delves into millennial consumers' attitude toward 'undisclosed ads' and 'disclosed ads' through in-depth interviews. More specifically, this study explores how millennial consumers think of undisclosed ads and celebrity endorsers as well as influencers through interviewing 12 mille...

주제어

표/그림 (2)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또한, ‘앞광고’ 및 ‘앞광고’를 하는 유명인들 및 인플루언서들에 대한 태도와 함께 효과적인 ‘앞광고’를 위한 방안들에 대해서도 집중적으로 밝혀 내고자 한다
  • 밀레니얼 소비자들의 ‘뒷광고’에 대한 태도 및 뒷광고를하는 유명인들 및 인플루언서들에 대한 태도를 심층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새로운 마케팅 트렌드로 부각되고 있는 ‘앞광고’에 대한 밀레니얼 소비자들의 관점연구를 통해 ‘앞광고’에 대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뒷광고’ 논란 및 새로운 마케팅 트렌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앞광고’에 대한 밀레니얼 소비자들의 관점을 심층 인터뷰 방식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뒷광고’와 ‘뒷광고’를 하는 유명인 또는 인플루언서에 대한 태도를 살펴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고재완, "방송 간접광고 시청- 광고권 조율 관건," 주간경향, 2021. 

  2. 박은경, "뒷광고 대신 앞광고, 솔직함이 경쟁력이다," 대구신문, 2021. 

  3. 코스모폴리탄, "앞광고? 뒷광고? 우리는 전정성을 원했다," 2020. 

  4. 이연주, 이상준, "뒷광고가 쏘아올린 앞광고 트렌드," 영대신문, 2020. 

  5. E. M.Steortz, The cost efficiency and communication effects associated with brand name exposure within motion pictures, Doctoral dissertation, West Virginia University, 1987. 

  6. 이관준, 영화 속 제품 배치를 통한 간접 광고 실태의 비교연구:한.미 영화속에 배치된 다국적 브랜드를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7. 임아영, 김면, "PPL 광고 효과에 따른 브랜드 인지도 제고 방안-TV 드라마 PPL 광고를 중심으로," 한국디자인포럼, 제42권, pp.267-276, 2014. 

  8. 김경은, "연예인은 되고 유튜버는 안되고? '뒷광고' 애매한 경계," 매일경제, 2021. 

  9. 이승연, "PPL,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뒷광고 논란을 종식할 앞광고가 뜬다," 매일경제, 2020. 

  10. M. L. Wei, E. Fischer, and K. J. Main, "An examination of the effects of activating persuasion knowledge on consumer response to brands engaging in covert marketing," Journal of Public Policy & Marketing, Vol.27, No.1, pp.34-44, 2008. 

  11. 이수현, 조현영, "유튜버의 비윤리적 행위가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뒷광고의 부작용," 광고학연구, 제32원, 제1호, pp.91-118, 2021. 

  12. 김연주, 이희준, "밀레니얼 소비자의 일본 브랜드 불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양가적 감정요인 연구," 광고학연구, 제31권, 제3호, pp.7-31, 2020. 

  13. 김가혜, 김아연, 성용준, "OTT 서비스의 개인화 추천이 밀레니엄 세대의 서비스 평가에 미치는 영향: 다양성 추구 경향성을 중심으로," 한국 HCI학회 논문지, 제15권, 제3호, pp.43-53, 2020. 

  14. 김정아, 이정훈, "밀레니얼 세대의 소비가치와 스마트폰 구매행동의 연관성에 관한 연구 : 기성 세대와의 비교중심으로,"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1권, 제8호, pp.1465-1480, 2020. 

  15. 이은형, 밀레니얼과 함께 일하는 법, 앳워크, 2019. 

  16. 엄남현, "심층인터뷰를 통한 밀레니얼 세대들의 SNS 허위 및 과장.과대 광고에 대한 태도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8권, 제10호, pp.459-467, 2020. 

  17. J. Agrawal and W. A. Kamakura, "The economic worth of celebrity endorsers: An event study analysis," Journal of Marketing, Vol.59, No.3, pp.56-62, 1995. 

  18. C. Atkin and M. Block, "Effectiveness of Celebrity Endorsers,"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Vol.23, No.1, pp.57-61, 1983. 

  19. L. R. Kahle and P. M Homer, "Physical attractiveness of the celebrity endorser: A social adaptation perspectiv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11, No.4, pp.954-961, 1985. 

  20. A. R Miciak and W. L. Shanklin, "Choosing celebrity endorsers," Marketing Management, Vol.3, No.3, p.50, 1994. 

  21. S. Misra and S. E. Beatty, "Celebrity spokesperson and brand congruence: An assessment of recall and affect,"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21, No.2, pp.159-173, 1990. 

  22. T. P. Derdenger and K. Srinivasan, "Firms' strategic leverage of unplanned exposure and planned advertising: An analysis in the context of celebrity endorsement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55, No.1, pp.14-34, 2018. 

  23. E. Z. Erdogan, "Celebrity endorsement: A literature review,"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Vol.15, No.4, pp.291-314, 1999. 

  24. C. I. Hovland, I L. Janis, and H. H. Kelley, Communication and Persuasion, New Haven, CT: Yale University Press, 1953. 

  25. W. McGuire, "Attitudes and Attitude Change," Handbook of Social Psychology, Vol.2, L Gardner and A Elliot, 1985. 

  26. G. McCracken, "Who is the celebrity endorser? Cultural foundations of the endorsement proces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16, No.3, pp.310-321, 1989. 

  27. B. D. Till and M. Busler, "The match-up hypothesis: Physical attractiveness, expertise, and the role of fit on brand attitude, purchase intent and brand beliefs," Journal of Advertising, Vol.29, No.3, pp.1-13, 2000. 

  28. Y. S. Lincoln and E. G. Guba, Naturalistic Inquiry, Newbury Park, 1985. 

  29. J. W. Cresswell, Qualitative inquiry and research design: Choosing among five traditions, Thousand Oaks, 1998. 

  30. 이수현, 조현영, "유튜버 비윤리적 행위가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뒷광고의 부작용," 광고학연구, 제32권, 제1호, pp.91-118, 2021. 

  31. 차영란, "인플루언서의 '뒷광고 논란 전, 후에 대한 댓글 비교분석: LDA와 Word2vec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10호, pp.119-133, 202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