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논문은 2020년 팬데믹 이후 케이팝 아이돌 문화에서 생겨난 ‘영상통화 팬 사인회’라는 새로운 소통 형태에 주목하여, 여기에서 팬들이 수행하는 감정 작업 형태와 그것이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심리학에서 주로 사용하는 감정 작업의 개념, 고프먼의 연극적 접근 이론 및 혹실드의 감정사회학을 검토하고, 영상통화 팬 사인회 관련 영상 콘텐츠를 분석하고 실제 팬들과 진행한 인터뷰 분석을 실시한다.
팬 사인회는 아이돌과 근거리에서 직접 대면 접촉할 수 있다는 점에서, 콘서트를 비롯한 다른 이벤트와 가장 큰 차별성을 지닌다. 팬데믹 이후 새롭게 등장한 영상통화 팬 사인회를 통해 팬들은 아이돌과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다양한 행동과 감정 작업을 수행하게 되는데, 아이돌에게 좋은 인상을 남기려고 인상 관리를 할 뿐만 아니라 아이돌에게 긍정적인 감정을 느끼게 하기 위한 유머를 준비하고, 각종 이벤트, 상황극, ...
저자 | 주억민 |
---|---|
학위수여기관 | 연세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한국학협동과정 |
지도교수 | 백문임 |
발행연도 | 2022 |
총페이지 | iv, 67장 |
키워드 | 팬덤 팬 노동 감정 작업 영상통화 팬 사인회 아이돌 친밀성 K-pop 포스트 코로나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607236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