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Dialogflow를 활용한 초등영어 말하기 수준별 과제 개발 원문보기


정재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학과 초등영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챗봇을 활용한 수준별 과제의 모형을 개발하고, 실제로 수준별 과제를 개발하여 시범 적용과 전문가의 평가를 거쳐 수정·보완하여 챗봇의 최종본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챗봇을 개발하기 위하여, 선행 연구 분석을 통하여 챗봇 개발의 원칙과 챗봇 과제 구성 변인을 설정하고 4학년의 교과서 5종을 분석하여 공통적으로 출현하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의사소통 기능과 고빈도 표현을 추출하여 자기 평가 및 기본 수준, 보충 수준, 심화 수준의 챗봇을 개발하였다. 다음으로, 개발된 챗봇을 4학년 두 개 학급의 29명 학생을 대상으로 시범 적용을 실시하였다. 시범 적용의 결과로 수집된 챗봇의 히스토리(History)와 교사의 관찰일지, 학생의 챗봇 사용 설문 결과를 질적 분석하여 수정·보완할 점을 추출하였다. 마지막으로 챗봇에 대하여, 성취기준 및 과제 목표 부합성, 챗봇 과제의 정의적 특성, 실제성, ...

Keyword

#초등영어 챗봇 Dialogflow 수준별 과제 말하기 과제 개발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재희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어교육학과 초등영어교육전공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ⅵ, 147 p
키워드 초등영어 챗봇 Dialogflow 수준별 과제 말하기 과제 개발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07480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