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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으로 인하여 인공지능 역기능에 대한 문제가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고 이에 따라 인공지능 윤리 교육의 필요성이 대두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중학생의 인공지능 윤리의식 함양을 위한 인공지능 윤리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ADDIE 교수설계모형의 5단계를 따라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버크만 클라인 센터의 인공지능 윤리 키워드를 통하여 교육주제를 선정하였다. 둘째,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방향성과 교육 목표, 교수학습 모형을 구성하였다. 셋째, 경험학습 모델을 바탕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넷째, 전문가 집단을 구성하고 ...
저자 | 이예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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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컴퓨터교육학과 컴퓨터교육전공 |
발행연도 | 2022 |
총페이지 | ⅵ,111장 |
키워드 | 컴퓨터교육 인공지능 윤리 인공지능 윤리의식 인공지능 교육 교육 프로그램 경험학습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607484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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