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놀이 속에서 유아가 주체성을 가지고 만들어가는 교실 공간의 경험을 살펴보고 그 의미를 이해하는 데 목적이 있었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유아들이 놀이에서 만들어가는 교실 공간의 모습을 바라보고자 노력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놀이에서 유아들이 만들어가는 교실 공간의 의미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2021년 6월 2일부터 2021년 7월 31일까지 총 20회기의 관찰과 20회기 면담으로 만3~5세 혼합연령학급을 대상으로 유아 14명과 교육과정 교사 1명을 관...
본 연구는 놀이 속에서 유아가 주체성을 가지고 만들어가는 교실 공간의 경험을 살펴보고 그 의미를 이해하는 데 목적이 있었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유아들이 놀이에서 만들어가는 교실 공간의 모습을 바라보고자 노력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놀이에서 유아들이 만들어가는 교실 공간의 의미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2021년 6월 2일부터 2021년 7월 31일까지 총 20회기의 관찰과 20회기 면담으로 만3~5세 혼합연령학급을 대상으로 유아 14명과 교육과정 교사 1명을 관찰하고 면담했다. 본 연구는 유아들이 놀이에서 만들어가는 교실공간의 경험을 살펴보는 것이 목적이다. 자료수집은 참여관찰과 사진, 비디오 녹화, 녹음으로 이루어진 후 전사를 했다. 수집된 자료는 에믹코딩, 에틱코딩으로 범주화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놀이에서 유아들이 만들어가는 교실공간의 의미를 살펴본 연구 결과는 크게 3가지로 나타났다. 첫째, 관계의 공간, 둘째, 거주의 공간, 셋째, 창조의 공간이다.. 먼저, 유아들은 놀이 속 교실 공간에서 관계를 맺었다. 평소에는 소극적이지만 놀이에서만큼 적극적으로 자신을 드러내는 공간을 만들기도, 동생, 언니, 오빠들과 더불어 놀이하였다. 또한, 보석반 아이들은 교사와 함께 소통하고 관계를 지속해서 맺는 경험을 하였다. 둘째, 유아들은 자신들을 외부로부터 보호하고 쉴 수 있는 자신들만의 공간을 만들고 교실 공간 중 제일 안락한 공간을 집과 같이 생각하며 가정의 일상을 재현하였다. 또한, 몸과 마음이 아픈 친구들이 안정감을 가질 수 있도록 주변의 장난감과 물건들을 이용해 위로의 공간을 만들어주기도 하고 혼자서 마음을 다스리는 공간을 스스로 만들기도 했다. 셋째, 유아들은 바깥 놀이터보다 교실 공간 안에서 노는 것을 더 좋아했다. 바깥에서 할 수 있는 놀이를 교실 속에서도 할 수 있기 때문이었다. 아이들은 안과 밖의 경계가 없이 자유롭게 놀이했고 자신들의 생각과 의견에 따라 자유자재로 장소와 공간을 바뀌어 가며 놀이하였다. 작품전시장같이 교사가 구성해 놓은 공간이 유아들에게는 다른 의미로 해석되며 또 다른 놀이의 시작이 되는 공간이었다. 이처럼 아이들은 고정된 공간으로 생각하지 않고 계속해서 변화되는 공간으로 인식하였다.
연구결과를 통한 놀이에서 유아가 만들어가는 교실 공간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놀이에서 만들어가는 교실공간은 만남의 장(場)이다. 유아들은 ‘나’부터 시작하여 동심원적 접근으로 점차 확장하여 주변과 관계를 끝없이 맺어 나간다. 이러한 만남에서 유아들은 자신만의 공간을 통해 성장해 나간다. 유아들이 가정에 나와 처음 시작하는 사회생활인 유아교육기관에서 좋은 관계뿐만 아니라 위기도 겪는다. 이러한 만남을 통해 유아들은 성장과 배움으로 나아간다.. 둘째, 유아들은 놀이 속에서 만들어가는 교실공간은 보호와 안정감을 받고 존중받는 자유로운 거주(居住) 속에서 살아간다. 아이들 교실 공간 속에서도 거주한다. 이때, 유아들이 언제나 내 편인 가정과 같은 안식처 대신 자신들이 만들어놓은 공간 속에서 안식처를 찾는 것이다. 셋째, 유아가 놀이에서 주체적으로 만들어가는 교실 공간을 살펴봄으로써 유아가 공간 혁신가의 모습으로 변모하는 것을 발견하였다. 유아는 교실 공간 안에서 누구보다 재미있게 놀이하기 위해 자신만의 방법으로 공간을 만들었다. 만드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변화하고 확장해 나간다. 성인에게는 단순한 공간일지 몰라도 아이들에게는 새로운 놀이를 생성하는 또 다른 시작의 공간이기도 하다 종합하면 놀이에서 유아가 만들어가는 교실공간은 유아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보석반 아이들은 놀잇감, 공간, 교사와 상관없이 바깥놀이터보다 더 좋아할 정도로 교실에서 자신만의 방식으로 공간을 만들어나갔기 때문이다. 교실이 유아들에게 학습을 주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교실공간 구성과 책임이 교사에게 있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실제로 유아들은 주어진 공간이 아닌 자신만의 주체적인 공간에서 놀이할 때 비로소 놀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유아들이 교실공간에 대한 주체성을 가지고 자유롭게 놀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중요한 것은 교사가 유아를 믿고 기다려주는 것이 필요하다. 교사는 패러다임의 변화에 맞추어 유아의 말을 잘 귀 기울여주고 유아의 놀이 지원에 아낌없이 지지하며 사회적으로도 교실공간이 아름답고 배움을 주어야 한다는 생각의 관점을 버리고 다양한 지원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놀이 속에서 유아가 주체성을 가지고 만들어가는 교실 공간의 경험을 살펴보고 그 의미를 이해하는 데 목적이 있었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유아들이 놀이에서 만들어가는 교실 공간의 모습을 바라보고자 노력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놀이에서 유아들이 만들어가는 교실 공간의 의미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2021년 6월 2일부터 2021년 7월 31일까지 총 20회기의 관찰과 20회기 면담으로 만3~5세 혼합연령학급을 대상으로 유아 14명과 교육과정 교사 1명을 관찰하고 면담했다. 본 연구는 유아들이 놀이에서 만들어가는 교실공간의 경험을 살펴보는 것이 목적이다. 자료수집은 참여관찰과 사진, 비디오 녹화, 녹음으로 이루어진 후 전사를 했다. 수집된 자료는 에믹코딩, 에틱코딩으로 범주화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놀이에서 유아들이 만들어가는 교실공간의 의미를 살펴본 연구 결과는 크게 3가지로 나타났다. 첫째, 관계의 공간, 둘째, 거주의 공간, 셋째, 창조의 공간이다.. 먼저, 유아들은 놀이 속 교실 공간에서 관계를 맺었다. 평소에는 소극적이지만 놀이에서만큼 적극적으로 자신을 드러내는 공간을 만들기도, 동생, 언니, 오빠들과 더불어 놀이하였다. 또한, 보석반 아이들은 교사와 함께 소통하고 관계를 지속해서 맺는 경험을 하였다. 둘째, 유아들은 자신들을 외부로부터 보호하고 쉴 수 있는 자신들만의 공간을 만들고 교실 공간 중 제일 안락한 공간을 집과 같이 생각하며 가정의 일상을 재현하였다. 또한, 몸과 마음이 아픈 친구들이 안정감을 가질 수 있도록 주변의 장난감과 물건들을 이용해 위로의 공간을 만들어주기도 하고 혼자서 마음을 다스리는 공간을 스스로 만들기도 했다. 셋째, 유아들은 바깥 놀이터보다 교실 공간 안에서 노는 것을 더 좋아했다. 바깥에서 할 수 있는 놀이를 교실 속에서도 할 수 있기 때문이었다. 아이들은 안과 밖의 경계가 없이 자유롭게 놀이했고 자신들의 생각과 의견에 따라 자유자재로 장소와 공간을 바뀌어 가며 놀이하였다. 작품전시장같이 교사가 구성해 놓은 공간이 유아들에게는 다른 의미로 해석되며 또 다른 놀이의 시작이 되는 공간이었다. 이처럼 아이들은 고정된 공간으로 생각하지 않고 계속해서 변화되는 공간으로 인식하였다.
연구결과를 통한 놀이에서 유아가 만들어가는 교실 공간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놀이에서 만들어가는 교실공간은 만남의 장(場)이다. 유아들은 ‘나’부터 시작하여 동심원적 접근으로 점차 확장하여 주변과 관계를 끝없이 맺어 나간다. 이러한 만남에서 유아들은 자신만의 공간을 통해 성장해 나간다. 유아들이 가정에 나와 처음 시작하는 사회생활인 유아교육기관에서 좋은 관계뿐만 아니라 위기도 겪는다. 이러한 만남을 통해 유아들은 성장과 배움으로 나아간다.. 둘째, 유아들은 놀이 속에서 만들어가는 교실공간은 보호와 안정감을 받고 존중받는 자유로운 거주(居住) 속에서 살아간다. 아이들 교실 공간 속에서도 거주한다. 이때, 유아들이 언제나 내 편인 가정과 같은 안식처 대신 자신들이 만들어놓은 공간 속에서 안식처를 찾는 것이다. 셋째, 유아가 놀이에서 주체적으로 만들어가는 교실 공간을 살펴봄으로써 유아가 공간 혁신가의 모습으로 변모하는 것을 발견하였다. 유아는 교실 공간 안에서 누구보다 재미있게 놀이하기 위해 자신만의 방법으로 공간을 만들었다. 만드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변화하고 확장해 나간다. 성인에게는 단순한 공간일지 몰라도 아이들에게는 새로운 놀이를 생성하는 또 다른 시작의 공간이기도 하다 종합하면 놀이에서 유아가 만들어가는 교실공간은 유아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보석반 아이들은 놀잇감, 공간, 교사와 상관없이 바깥놀이터보다 더 좋아할 정도로 교실에서 자신만의 방식으로 공간을 만들어나갔기 때문이다. 교실이 유아들에게 학습을 주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교실공간 구성과 책임이 교사에게 있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실제로 유아들은 주어진 공간이 아닌 자신만의 주체적인 공간에서 놀이할 때 비로소 놀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유아들이 교실공간에 대한 주체성을 가지고 자유롭게 놀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중요한 것은 교사가 유아를 믿고 기다려주는 것이 필요하다. 교사는 패러다임의 변화에 맞추어 유아의 말을 잘 귀 기울여주고 유아의 놀이 지원에 아낌없이 지지하며 사회적으로도 교실공간이 아름답고 배움을 주어야 한다는 생각의 관점을 버리고 다양한 지원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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