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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문학에 나타난 그로테스크의 양상과 교육적 의의 원문보기


박인철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국어교육학과 초등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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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그로테스크의 역사적 변천 과정에 나타나는 특성을 바탕으로 현대 아동문학에서 그로테스크의 양상을 살피고 그 교육적 의의를 밝히고자 했다. 고대로부터 전래 된 예술 미학으로서의 그로테스크가 아동문학 속에서도 발현되는 장면을 목격하였기에 그것이 갖는 문학적이고 교육적인 의미를 탐색하는 것이다.
그로테스크의 역사적 변천 과정을 보면 시대적 특성 및 개념의 진화를 살펴볼 수 있었다. 그로테스크는 서로 이질적이거나 어울리지 않는, 양립할 수 없는 것들의 혼종이자 부조화로서, 이들은 과장되고 극단적이기에 비정상성과 과격성을 띠면서 끊임없이 생성하는 감정의 이미지이다. 이를 일으키는 수단과 벌어진 형식의 틀을 기준으로 고대 예술에서는 “환상적 괴물과의 대면”, 중세와 르네상스 시기에는 “ 광대의 카니발”, 낭만주의 시대에는 “ 악마의 변덕”, 현대에 이르면 “주변인의 경계 이월”이라는 계보적 범주를 설정할 수 있었다.
역사적 특성이라는 범주에 비추어 현대 우리 아동문학 속에 나타난 그로테스크의 양상을 살피고 그 의미를 분석하였다. 먼저 이 세계가 규정하기 애매하거나 분류하기 어려우며 이름 붙일 수 없는 사태나 존재에 대한 상징기호로써 겨우 붙잡고 있는 것이 괴물이라는 그로테스크다. 따라서 괴물의 정체와 괴물의 출현 장소로서의 서식지를 탐색하였다. 그 과정에서 출현하는 괴물은 과연 누구인지, 또 어떤 특성이 변화하고 발현되는 지를 원인-결과 관계에 초점화하였다. 또 라깡의 ...

주제어

#초등국어교육 아동문학교육 그로테스크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인철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학과 초등국어교육전공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vi, 126 p
키워드 초등국어교육 아동문학교육 그로테스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07652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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