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갈등상황을 지원하는 과정에서 교사의 경험이 어떠한지 살펴보고, 유아갈등상황을 지원한 교사의 경험에 통해 발견한 의미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라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갈등상황에서 교사의 지원 경험은 어떠한가? 2. 유아갈등상황을 지원한 교사의 경험에서 발견한 의미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연구자 자신의 교육적 행위에 대해 반성적으로 사고하고 비판적으로 성찰하는 자기연구로서 연구자는 S시 공립단설유치원에서 근무하는 16년 경력의 유아교사...
본 연구는 유아갈등상황을 지원하는 과정에서 교사의 경험이 어떠한지 살펴보고, 유아갈등상황을 지원한 교사의 경험에 통해 발견한 의미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라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갈등상황에서 교사의 지원 경험은 어떠한가? 2. 유아갈등상황을 지원한 교사의 경험에서 발견한 의미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연구자 자신의 교육적 행위에 대해 반성적으로 사고하고 비판적으로 성찰하는 자기연구로서 연구자는 S시 공립단설유치원에서 근무하는 16년 경력의 유아교사이다. 연구기간은 2021년 2월부터 2021년 10월까지로 연구자의 갈등해결과정 경험에 대한 성찰을 바탕으로 관찰 기록, 자기 기록, 부모상담, 동료와의 비판적 상호작용 및 전문가 조언을 자료로 수집하였다. 수집한 자료를 반복적으로 정독하고 주제어가 비슷한 자료를 분류하여 연결시키며 범주화한 후에 분석 및 해석의 과정을 거쳐 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 유아갈등상황에서 교사의 지원 경험은 ‘교사 주도적 해결전략을 사용하다’, ‘유아갈등상황에 부정적으로 반응하다’, ‘유아에게 자치적 해결의 부담을 주다’, ‘교사와 유아가 함께 긍정적으로 해결하다’의 네 가지 주제로 나타났다. 첫째, 갈등상황을 해결해 주어야한다는 생각에 매몰되어 과도한 개입 및 정해진 답을 지시·명령·비교·강요하는 교사주도적인 갈등해결방법 중심으로 접근하고 있는 연구자의 문제점이 나타났다. 둘째, 시간부족·인력부족·심리적 여유부족 등의 이유로 가능한 빨리 갈등상황을 종료하고자 유아에게 이해와 화해를 종용하여 근본적인 갈등해결에 이르지 못하고 새로운 갈등으로 전이되거나 연구자의 일관되지 못한 이중적인 태도로 인해 유아에게 혼란을 야기하여 갈등을 더욱 복잡하게 만드는 경험을 하였다. 셋째, 갈등상황이 생겼을 때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거나 관심을 받기 위해 울거나 화를 내는 방법을 사용하는 유아들은 대화로 해결해가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실제 행하는 것이 어려워 교사에게 의존하여 해결하려는 특성을 보였으며 개별유아에 적합한 교사의 개입 및 해결방법에 대한 지원의 부족을 경험하였다. 넷째, 갈등상황이 발생한 즉시보다 기다림의 시간을 가진 후 대화에 참여하는 것이 긍정적인 갈등해결의 시작점이 되었으며 신체 접촉 활동과 유머는 놀이집단에 참여하고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는 방법으로 사용되었고 창의적인 대안을 제시하여 갈등상황을 해결해나갔다. 연구자가 유아갈등상황 지원 경험을 통해 발견한 의미는 ‘유아에게 갈등을 발산하는 기회를 허용하자’, ‘유아를 공정한 위치에서 대하자’, ‘유아의 고유성과 주체성을 존중하자’, ‘갈등을 품은 삶, 유아들에게서 배우자’ 의 네 가지 주제로 나타났다. 첫째, 갈등해결에 있어 교사가 정답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유아가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해결을 향해 함께 찾아가는 과정이 중요하며 특히 갈등상황에 대한 토의 활동은 유아가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는 기회의 장으로서 상대방과 의견을 나누며 조율하는 민주적인 절차를 통해 갈등상황을 해결하고 긍정적인 대인관계를 형성하도록 도와야 한다. 둘째, 갈등상황 발생 시 교사는 공정한 위치에서 유아 입장을 같은 무게로 존중하여 유아의 성향을 고려한 개별적인 도움을 제공해야하며 스스로 생각하고 결정하는 기회를 통해 유아가 주체적인 해결과정을 경험하도록 지원해야한다. 셋째, 갈등은 유아가 타인과 충돌하며 자아를 형성하고 자신만의 고유성과 주체성을 발달시키며 자기다움을 발견해가는 과정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또한 교사는 이 과정에서 유아의 선한 의도와 장점을 발견할 수 있는 안목을 지녀야 한다. 넷째, 놀이가 곧 삶인 유아들에게 갈등은 빈번하게 일어나는 일상이며 긍정적이고 낙천적인 성향을 바탕으로 이해와 배려, 사랑이 담긴 관계를 맺고자 지속적으로 시도하는 유아들의 태도를 통해 교사는 갈등을 극복하는 삶의 힘을 배울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유아갈등상황을 마주하는 연구자의 태도에 초점을 둔 자기연구로서 갈등을 삶의 자연스러운 부분으로 포용하고 유아갈등해결과정에서 교사가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시간을 탐색하였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있다.
본 연구는 유아갈등상황을 지원하는 과정에서 교사의 경험이 어떠한지 살펴보고, 유아갈등상황을 지원한 교사의 경험에 통해 발견한 의미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라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갈등상황에서 교사의 지원 경험은 어떠한가? 2. 유아갈등상황을 지원한 교사의 경험에서 발견한 의미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연구자 자신의 교육적 행위에 대해 반성적으로 사고하고 비판적으로 성찰하는 자기연구로서 연구자는 S시 공립단설유치원에서 근무하는 16년 경력의 유아교사이다. 연구기간은 2021년 2월부터 2021년 10월까지로 연구자의 갈등해결과정 경험에 대한 성찰을 바탕으로 관찰 기록, 자기 기록, 부모상담, 동료와의 비판적 상호작용 및 전문가 조언을 자료로 수집하였다. 수집한 자료를 반복적으로 정독하고 주제어가 비슷한 자료를 분류하여 연결시키며 범주화한 후에 분석 및 해석의 과정을 거쳐 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 유아갈등상황에서 교사의 지원 경험은 ‘교사 주도적 해결전략을 사용하다’, ‘유아갈등상황에 부정적으로 반응하다’, ‘유아에게 자치적 해결의 부담을 주다’, ‘교사와 유아가 함께 긍정적으로 해결하다’의 네 가지 주제로 나타났다. 첫째, 갈등상황을 해결해 주어야한다는 생각에 매몰되어 과도한 개입 및 정해진 답을 지시·명령·비교·강요하는 교사주도적인 갈등해결방법 중심으로 접근하고 있는 연구자의 문제점이 나타났다. 둘째, 시간부족·인력부족·심리적 여유부족 등의 이유로 가능한 빨리 갈등상황을 종료하고자 유아에게 이해와 화해를 종용하여 근본적인 갈등해결에 이르지 못하고 새로운 갈등으로 전이되거나 연구자의 일관되지 못한 이중적인 태도로 인해 유아에게 혼란을 야기하여 갈등을 더욱 복잡하게 만드는 경험을 하였다. 셋째, 갈등상황이 생겼을 때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거나 관심을 받기 위해 울거나 화를 내는 방법을 사용하는 유아들은 대화로 해결해가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실제 행하는 것이 어려워 교사에게 의존하여 해결하려는 특성을 보였으며 개별유아에 적합한 교사의 개입 및 해결방법에 대한 지원의 부족을 경험하였다. 넷째, 갈등상황이 발생한 즉시보다 기다림의 시간을 가진 후 대화에 참여하는 것이 긍정적인 갈등해결의 시작점이 되었으며 신체 접촉 활동과 유머는 놀이집단에 참여하고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는 방법으로 사용되었고 창의적인 대안을 제시하여 갈등상황을 해결해나갔다. 연구자가 유아갈등상황 지원 경험을 통해 발견한 의미는 ‘유아에게 갈등을 발산하는 기회를 허용하자’, ‘유아를 공정한 위치에서 대하자’, ‘유아의 고유성과 주체성을 존중하자’, ‘갈등을 품은 삶, 유아들에게서 배우자’ 의 네 가지 주제로 나타났다. 첫째, 갈등해결에 있어 교사가 정답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유아가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해결을 향해 함께 찾아가는 과정이 중요하며 특히 갈등상황에 대한 토의 활동은 유아가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는 기회의 장으로서 상대방과 의견을 나누며 조율하는 민주적인 절차를 통해 갈등상황을 해결하고 긍정적인 대인관계를 형성하도록 도와야 한다. 둘째, 갈등상황 발생 시 교사는 공정한 위치에서 유아 입장을 같은 무게로 존중하여 유아의 성향을 고려한 개별적인 도움을 제공해야하며 스스로 생각하고 결정하는 기회를 통해 유아가 주체적인 해결과정을 경험하도록 지원해야한다. 셋째, 갈등은 유아가 타인과 충돌하며 자아를 형성하고 자신만의 고유성과 주체성을 발달시키며 자기다움을 발견해가는 과정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또한 교사는 이 과정에서 유아의 선한 의도와 장점을 발견할 수 있는 안목을 지녀야 한다. 넷째, 놀이가 곧 삶인 유아들에게 갈등은 빈번하게 일어나는 일상이며 긍정적이고 낙천적인 성향을 바탕으로 이해와 배려, 사랑이 담긴 관계를 맺고자 지속적으로 시도하는 유아들의 태도를 통해 교사는 갈등을 극복하는 삶의 힘을 배울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유아갈등상황을 마주하는 연구자의 태도에 초점을 둔 자기연구로서 갈등을 삶의 자연스러운 부분으로 포용하고 유아갈등해결과정에서 교사가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시간을 탐색하였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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