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질문지법과 문화기술적 방법에 의한 초등학생의 과학적 태도에 대한 비교 분석
A Comparative Analysis on Elementary Students방 Scientific Attitudes by Questionnaire and Ethnographic Study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19 no.1, 2000년, pp.1 - 13  

김운배 (한국교원대학교) ,  김효남 (한국교원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a profound understanding about the elementary students' scientific attitude, I have performed this study based on the students' opinion by the ethnographic interview and participant observation of science classes. I have analyzed the data by qualitative data analyzing method, and compared the an...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왜 그렇지?"하며 중얼거린다. 또한 알루미늄호일이 전기를 통하는 것을 확인하고는 '철로 된 물질은 전기를 통한다'고 알고있는 기존의 지식과의 관련을 확인하는 ''그러면, 이 알루p' 늄이 철로 만든 거예요?''하는 질문을 한다. 수업 시간에는 주의 깊게 설명을 듣고 실제 실毛 에서 직접 조작하거나 동료에게 조언을 한다.
  • 차이가 있는가를 알아본다. 두 방법에 나타난 결과를 비교하는데 이해를 쉽게 하기 위하여 면담결과의 부호화 자료를 빈도 분석한 내용과 리커트식 질문지 검사에 의한 결과의 비교를 통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 문화기술적 접근으로 분석해 본 과학적 태도와 리커트식 질문지로 조사된 과학적 태도와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를 알아본다. 두 방법에 나타난 결과를 비교하는데 이해를 쉽게 하기 위하여 면담결과의 부호화 자료를 빈도 분석한 내용과 리커트식 질문지 검사에 의한 결과의 비교를 통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과학적 태도는 문화기술적 접근으로 분석해 볼 때 어떻게 나타나며 리키트식 질문지 검사에 의한 결과와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리커트식 질문지 검사 결과에 의해 의도적으로 선정한 4명의 정보제공자들을 대상으로, 심층면담과 실험수업의 참여 관찰 그리고 문서자료 등을 바탕으로 문화 기술적 분석을 하였다. 또한, 문화기술적으로 분석해 본과 학적 태도와 리커트식 질문지검사 결과로 나타난 과학적 태도와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를 비교해 보았다.
  • 본 장에서는 문화기술적으로 본 초등학교 5 학년 정보제공자들의 과학적 태도와, 리커트스질문지 평가에 나타난 반응과의 비교, 두 영역으로 나누어 논의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한 심층 면담은 질문지법 평가와의 비교를 위한 목적으로 선행 연구에서 분류된 과학적 태도의 범주별 반응을 알아보기 위한 반구조화된 면담이었다.
  • 즉 이세까지의 부분적이고, 계량적인 연구에서 벗어나 보다 총체적이고, 해석적이고, 질적인 관점에서 과학적 태도의 분석 연구가 수행될 필요가 있다. 이러한 필요에 따라 초등학생의 과학적 태도를 문화기술적인 접근을 통해 분석해보고 그 결과를 질문지법에 의한 자기평가 결과와 비교해 봄으로써 심층적인 과학적 태도의 이해, 그리고 구체적인 평가 방법을 모색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로 제공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 문게를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 /유리 막대 3개를 닦으러 싱크대로 간다. / 물감을 짜 넣는 손놀림이 능숙하고 민첩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