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독립운동의 역사적 의미를 인식할 수 있는 학습방안을 개발하는데 있다. 특히 대한민국 임시정부에 대한 주요 쟁점을 바탕으로 임시정부가 독립운동사와 한국현대사에서 차지하는 역사적 의미를 탐색하고 인식할 수 있는 학습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이에 독립운동사 연구와 교육 동향을 분석하여 쟁점 학습을 통한 독립운동사 교육의 필요성을 밝혔으며, 임시정부와 관련된 주요 쟁점을 추출하였다. 임시정부에 대한 주요 쟁점은 대략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독립운동 단체로서의 위상이다. 임시정부가 독립운동에서 차지하는 위상과 항일투쟁에서 거둔 성과, 임시정부에 대한 국제사회의 인정 등이 포함된다. 둘째, 대한민국이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계승했는지 여부이다. 헌법적 연계성, 인적 계승, 임시정부 계승에 대한 해방 직후 인식이 쟁점의 요소이다. 셋째,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독립운동을 통해 인류가 지향하는 보편적 가치와 사회적 공공성 등을 추구했는지에 대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역사논쟁 학습 및 쟁점기반 학습 모형을 검토하여 쟁점 기반 독립운동사 학습 절차 초안을 구안하였다. 역사교육 전문가, 역사 교사, 그리고 연구자 자신의 삼각검증을 통해 이를 검토하여 최종안을 마련하였다. 최종적으로 개발한 쟁점 기반 독립운동사 학습절차는 문제인식 → 쟁점추출 → 논점분석 및 결론도출 → 역사해석 및 역사적 사실의 재구성 단계를 거친다. 문제인식 단계에는 ① 학습주제 제시, ② 논쟁 개요 소개, ③ 쟁점이 내포된 자료 제시, ④ 쟁점 이해를 위한 발문을 통해 학습 주제와 쟁점 사항 파악이 들어간다. 쟁점추출 단계에서는 ① ...
본 연구의 목적은 독립운동의 역사적 의미를 인식할 수 있는 학습방안을 개발하는데 있다. 특히 대한민국 임시정부에 대한 주요 쟁점을 바탕으로 임시정부가 독립운동사와 한국현대사에서 차지하는 역사적 의미를 탐색하고 인식할 수 있는 학습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이에 독립운동사 연구와 교육 동향을 분석하여 쟁점 학습을 통한 독립운동사 교육의 필요성을 밝혔으며, 임시정부와 관련된 주요 쟁점을 추출하였다. 임시정부에 대한 주요 쟁점은 대략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독립운동 단체로서의 위상이다. 임시정부가 독립운동에서 차지하는 위상과 항일투쟁에서 거둔 성과, 임시정부에 대한 국제사회의 인정 등이 포함된다. 둘째, 대한민국이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계승했는지 여부이다. 헌법적 연계성, 인적 계승, 임시정부 계승에 대한 해방 직후 인식이 쟁점의 요소이다. 셋째,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독립운동을 통해 인류가 지향하는 보편적 가치와 사회적 공공성 등을 추구했는지에 대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역사논쟁 학습 및 쟁점기반 학습 모형을 검토하여 쟁점 기반 독립운동사 학습 절차 초안을 구안하였다. 역사교육 전문가, 역사 교사, 그리고 연구자 자신의 삼각검증을 통해 이를 검토하여 최종안을 마련하였다. 최종적으로 개발한 쟁점 기반 독립운동사 학습절차는 문제인식 → 쟁점추출 → 논점분석 및 결론도출 → 역사해석 및 역사적 사실의 재구성 단계를 거친다. 문제인식 단계에는 ① 학습주제 제시, ② 논쟁 개요 소개, ③ 쟁점이 내포된 자료 제시, ④ 쟁점 이해를 위한 발문을 통해 학습 주제와 쟁점 사항 파악이 들어간다. 쟁점추출 단계에서는 ① 자료 분석 및 주요 쟁점 파악, ② 발문을 통한 쟁점 확인 활동을 한다. 논점분석 및 결론도출 단계에서는 ① 자료 분석 및 해석, ② 대안 추출 및 논거의 타당성 검토, ③ 결론 도출의 활동을 한다. 역사해석 및 역사적 사실의 재구성 단계에서는 ① 학습주제에 역사적 의미부여, ② 역사적 사실의 해석, ③ 역사적 사실의 재구성을 한다. 이렇게 개발한 학습 절차를 대한민국 임시정부에 적용하여 쟁점 기반 역사학습의 방안을 구체화하였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임시정부의 주요 쟁점을 다양한 관점에서 탐구하여 임시정부에 대한 이해의 지평을 넓힌다. 둘째, 독립운동의 역사적 의미를 재구성하는 학습 경험을 제공한다. 셋째, 역사 텍스트를 비판적으로 읽고, 추론 및 해석하는 활동을 통해 역사의 해석적·논쟁적 본질을 체득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독립운동의 역사적 의미를 인식할 수 있는 학습방안을 개발하는데 있다. 특히 대한민국 임시정부에 대한 주요 쟁점을 바탕으로 임시정부가 독립운동사와 한국현대사에서 차지하는 역사적 의미를 탐색하고 인식할 수 있는 학습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이에 독립운동사 연구와 교육 동향을 분석하여 쟁점 학습을 통한 독립운동사 교육의 필요성을 밝혔으며, 임시정부와 관련된 주요 쟁점을 추출하였다. 임시정부에 대한 주요 쟁점은 대략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독립운동 단체로서의 위상이다. 임시정부가 독립운동에서 차지하는 위상과 항일투쟁에서 거둔 성과, 임시정부에 대한 국제사회의 인정 등이 포함된다. 둘째, 대한민국이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계승했는지 여부이다. 헌법적 연계성, 인적 계승, 임시정부 계승에 대한 해방 직후 인식이 쟁점의 요소이다. 셋째,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독립운동을 통해 인류가 지향하는 보편적 가치와 사회적 공공성 등을 추구했는지에 대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역사논쟁 학습 및 쟁점기반 학습 모형을 검토하여 쟁점 기반 독립운동사 학습 절차 초안을 구안하였다. 역사교육 전문가, 역사 교사, 그리고 연구자 자신의 삼각검증을 통해 이를 검토하여 최종안을 마련하였다. 최종적으로 개발한 쟁점 기반 독립운동사 학습절차는 문제인식 → 쟁점추출 → 논점분석 및 결론도출 → 역사해석 및 역사적 사실의 재구성 단계를 거친다. 문제인식 단계에는 ① 학습주제 제시, ② 논쟁 개요 소개, ③ 쟁점이 내포된 자료 제시, ④ 쟁점 이해를 위한 발문을 통해 학습 주제와 쟁점 사항 파악이 들어간다. 쟁점추출 단계에서는 ① 자료 분석 및 주요 쟁점 파악, ② 발문을 통한 쟁점 확인 활동을 한다. 논점분석 및 결론도출 단계에서는 ① 자료 분석 및 해석, ② 대안 추출 및 논거의 타당성 검토, ③ 결론 도출의 활동을 한다. 역사해석 및 역사적 사실의 재구성 단계에서는 ① 학습주제에 역사적 의미부여, ② 역사적 사실의 해석, ③ 역사적 사실의 재구성을 한다. 이렇게 개발한 학습 절차를 대한민국 임시정부에 적용하여 쟁점 기반 역사학습의 방안을 구체화하였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임시정부의 주요 쟁점을 다양한 관점에서 탐구하여 임시정부에 대한 이해의 지평을 넓힌다. 둘째, 독립운동의 역사적 의미를 재구성하는 학습 경험을 제공한다. 셋째, 역사 텍스트를 비판적으로 읽고, 추론 및 해석하는 활동을 통해 역사의 해석적·논쟁적 본질을 체득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