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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쟁점 기반 역사학습을 통한 독립운동사 교육 :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사례로 원문보기


이금성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사회과교육학과 역사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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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독립운동의 역사적 의미를 인식할 수 있는 학습방안을 개발하는데 있다. 특히 대한민국 임시정부에 대한 주요 쟁점을 바탕으로 임시정부가 독립운동사와 한국현대사에서 차지하는 역사적 의미를 탐색하고 인식할 수 있는 학습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이에 독립운동사 연구와 교육 동향을 분석하여 쟁점 학습을 통한 독립운동사 교육의 필요성을 밝혔으며, 임시정부와 관련된 주요 쟁점을 추출하였다.
임시정부에 대한 주요 쟁점은 대략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독립운동 단체로서의 위상이다. 임시정부가 독립운동에서 차지하는 위상과 항일투쟁에서 거둔 성과, 임시정부에 대한 국제사회의 인정 등이 포함된다. 둘째, 대한민국이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계승했는지 여부이다. 헌법적 연계성, 인적 계승, 임시정부 계승에 대한 해방 직후 인식이 쟁점의 요소이다. 셋째,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독립운동을 통해 인류가 지향하는 보편적 가치와 사회적 공공성 등을 추구했는지에 대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역사논쟁 학습 및 쟁점기반 학습 모형을 검토하여 쟁점 기반 독립운동사 학습 절차 초안을 구안하였다. 역사교육 전문가, 역사 교사, 그리고 연구자 자신의 삼각검증을 통해 이를 검토하여 최종안을 마련하였다. 최종적으로 개발한 쟁점 기반 독립운동사 학습절차는 문제인식 → 쟁점추출 → 논점분석 및 결론도출 → 역사해석 및 역사적 사실의 재구성 단계를 거친다. 문제인식 단계에는 ① 학습주제 제시, ② 논쟁 개요 소개, ③ 쟁점이 내포된 자료 제시, ④ 쟁점 이해를 위한 발문을 통해 학습 주제와 쟁점 사항 파악이 들어간다. 쟁점추출 단계에서는 ① ...

Keyword

#역사교육 쟁점 기반 역사 학습 독립운동사 교육 대한민국 임시정부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금성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회과교육학과 역사교육전공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ⅳ, 111 p
키워드 역사교육 쟁점 기반 역사 학습 독립운동사 교육 대한민국 임시정부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07659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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