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창의적 체험활동을 위한 폐교 활용방안을 제시함으로써 학생들의 대면 교육 기회 감소 시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공간으로 폐교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제반 활용방안으로, 폐교를 학교 안과 밖을 잇는 학습 시공간으로 확장하고 학생이 배움의 주체가 되어 잠재력을 계발하고 꿈을 구체화할 수 있도록 현재의 틀을 뛰어넘는 미래 교육 실현의 디딤돌로 만들고자 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경기도 소재 중․고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시행하여 조사 분석하였고, 창의적 체험활동과 폐교재산에 관한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폐교 활용방안을 도출하였다.
우선 창의적 체험활동의 폐교 체험공간 활용방안이다. 첫째, 폐교를 예술 체험공간으로 활용하여 예술적 가치를 공유, 창조하는 공간으로 새롭게 재탄생시킴으로써 학생들의 심미적 ...
본 연구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창의적 체험활동을 위한 폐교 활용방안을 제시함으로써 학생들의 대면 교육 기회 감소 시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공간으로 폐교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제반 활용방안으로, 폐교를 학교 안과 밖을 잇는 학습 시공간으로 확장하고 학생이 배움의 주체가 되어 잠재력을 계발하고 꿈을 구체화할 수 있도록 현재의 틀을 뛰어넘는 미래 교육 실현의 디딤돌로 만들고자 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경기도 소재 중․고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시행하여 조사 분석하였고, 창의적 체험활동과 폐교재산에 관한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폐교 활용방안을 도출하였다.
우선 창의적 체험활동의 폐교 체험공간 활용방안이다. 첫째, 폐교를 예술 체험공간으로 활용하여 예술적 가치를 공유, 창조하는 공간으로 새롭게 재탄생시킴으로써 학생들의 심미적 감성역량을 함양하고 예술적 안목을 높여 창의적 발상의 다각화 사고능력을 키운다. 둘째, 폐교를 다양한 메이커 스페이스로 활용하여 학생들이 직접 제작에 참여하고 또래 학생들과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학습공동체적 지식의 장으로 사용하여 창의와 융합적 사고력과 협업적 문제해결력의 역량을 함양한다. 셋째, 폐교를 다문화 체험공간으로 활용하여 세계화 시대에 살아가고 있는 학생들에게 문화 다양성에 관한 이해도를 높이고 다문화 감수성을 증진해 세계를 협력과 상호공존의 공동체로 보는 전 지구적 관점의 세계관을 키운다. 넷째, 폐교를 실습 노작 활동공간으로 활용하여 자신의 소질과 적성에 맞는 다양한 재능을 신장하고 창의적 사고가 반영된 결과물을 협동적으로 만들어 자신이 선택한 일에 관한 소중함과 즐거움을 깨닫게 한다. 다섯째, 폐교를 체육 활동공간으로 활용하여 학생들이 다양한 신체활동으로 인내와 배려, 협동심, 공정한 경쟁의 태도 등을 함양하고 타인과의 관계 형성을 통해 성숙한 자아가 발달하도록 한다. 여섯째, 폐교를 첨단과학체험과 생태환경 탐구의 과학탐구영역의 체험공간으로 활용하여 4차 산업혁명이 가져올 미래사회 변화를 인식하고 총체적이고 다각적인 시각으로 진로를 설계할 수 있도록 하고, 유기적으로 연결된 지구생태계 원리를 이해하여 인간 중심의 사고로부터 자연을 존중하고 고려하는 생태적 사고로 변화를 유도한다. 일곱째, 폐교를 청소년 숙박 시설로 활용하여 도심지 학생들이 농산어촌 지역에 체류하면서 지역 특성의 다양한 체험활동을 집중적으로 체득하게 한다. 숙박 시설은 유스호스텔, 기숙형 숙박 시설, 야외 텐트(글램핑), 캠핑카 등 지역 특색에 맞게 다양한 유형으로 활용한다.
다음은 창의적 체험활동의 폐교 운영관리 방안이다. 창의적 체험활동의 폐교 운영은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된 프로그램 기획, 학생 안전성 확보, 지속적인 시설유지 관리, 재원 조달 등 장기적 방향성과 안정성 그리고 늘어나는 폐교의 효율적인 운영을 고려 시 교육청에서 직접 운영한다. 그러나 시대적 변화에 따른 수요자의 다양한 프로그램 요구를 창의적으로 수용하여 운영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일부 프로그램 운영은 외부 전문업체에 위탁하고, 지방자치단체와 유기적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시설 운영비와 외부 전문인력을 지원받고 폐교 접근성도 향상하여 지속적인 폐교 운영관리를 위한 확보방안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창의적 체험활동을 위한 폐교 활용방안을 제시함으로써 학생들의 대면 교육 기회 감소 시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공간으로 폐교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제반 활용방안으로, 폐교를 학교 안과 밖을 잇는 학습 시공간으로 확장하고 학생이 배움의 주체가 되어 잠재력을 계발하고 꿈을 구체화할 수 있도록 현재의 틀을 뛰어넘는 미래 교육 실현의 디딤돌로 만들고자 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경기도 소재 중․고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시행하여 조사 분석하였고, 창의적 체험활동과 폐교재산에 관한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폐교 활용방안을 도출하였다.
우선 창의적 체험활동의 폐교 체험공간 활용방안이다. 첫째, 폐교를 예술 체험공간으로 활용하여 예술적 가치를 공유, 창조하는 공간으로 새롭게 재탄생시킴으로써 학생들의 심미적 감성역량을 함양하고 예술적 안목을 높여 창의적 발상의 다각화 사고능력을 키운다. 둘째, 폐교를 다양한 메이커 스페이스로 활용하여 학생들이 직접 제작에 참여하고 또래 학생들과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학습공동체적 지식의 장으로 사용하여 창의와 융합적 사고력과 협업적 문제해결력의 역량을 함양한다. 셋째, 폐교를 다문화 체험공간으로 활용하여 세계화 시대에 살아가고 있는 학생들에게 문화 다양성에 관한 이해도를 높이고 다문화 감수성을 증진해 세계를 협력과 상호공존의 공동체로 보는 전 지구적 관점의 세계관을 키운다. 넷째, 폐교를 실습 노작 활동공간으로 활용하여 자신의 소질과 적성에 맞는 다양한 재능을 신장하고 창의적 사고가 반영된 결과물을 협동적으로 만들어 자신이 선택한 일에 관한 소중함과 즐거움을 깨닫게 한다. 다섯째, 폐교를 체육 활동공간으로 활용하여 학생들이 다양한 신체활동으로 인내와 배려, 협동심, 공정한 경쟁의 태도 등을 함양하고 타인과의 관계 형성을 통해 성숙한 자아가 발달하도록 한다. 여섯째, 폐교를 첨단과학체험과 생태환경 탐구의 과학탐구영역의 체험공간으로 활용하여 4차 산업혁명이 가져올 미래사회 변화를 인식하고 총체적이고 다각적인 시각으로 진로를 설계할 수 있도록 하고, 유기적으로 연결된 지구생태계 원리를 이해하여 인간 중심의 사고로부터 자연을 존중하고 고려하는 생태적 사고로 변화를 유도한다. 일곱째, 폐교를 청소년 숙박 시설로 활용하여 도심지 학생들이 농산어촌 지역에 체류하면서 지역 특성의 다양한 체험활동을 집중적으로 체득하게 한다. 숙박 시설은 유스호스텔, 기숙형 숙박 시설, 야외 텐트(글램핑), 캠핑카 등 지역 특색에 맞게 다양한 유형으로 활용한다.
다음은 창의적 체험활동의 폐교 운영관리 방안이다. 창의적 체험활동의 폐교 운영은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된 프로그램 기획, 학생 안전성 확보, 지속적인 시설유지 관리, 재원 조달 등 장기적 방향성과 안정성 그리고 늘어나는 폐교의 효율적인 운영을 고려 시 교육청에서 직접 운영한다. 그러나 시대적 변화에 따른 수요자의 다양한 프로그램 요구를 창의적으로 수용하여 운영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일부 프로그램 운영은 외부 전문업체에 위탁하고, 지방자치단체와 유기적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시설 운영비와 외부 전문인력을 지원받고 폐교 접근성도 향상하여 지속적인 폐교 운영관리를 위한 확보방안이 필요하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