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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대 한중 재난영화 속 ‘희생’의 의미 연구 원문보기


ZHU ZHUHAN (경희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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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에 들어서 재난영화는 대부분 흥행에 성공하며 대중들의 사랑을 받아 왔다. 특히 최근 몇 년간 한국 재난영화는 자국뿐만 아니라 중국에서도 흥행에 성공하면서 사회 각계에서 많은 담론들을 생산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학계에서도 한중 재난영화 비교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기존에 대부분 연구들이 한중 재난영화의 문화적 차이와 성공요인에 집중하고 있으며, 한중 재난영화 속 ‘희생’의 의미에 대해 탐구하는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한중 양국은 수천 년 된 유교문화와 사상의 영향을 받으며 재난영화에서 분명히 공통점을 찾을 수 있다고 본다. 다른 한편, 중국보다 한국은 서양문화의 영향을 더욱 많이 받고, 특히 한국은 미국과 같이 종교 국가이며 재난영화 뿐만 아니라 다른 장르 영화 속에서도 할리우드 장르적 특징과 종교적 사상을 부각시키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재난영화 속 ‘희생’을 통해 비판하려고 하는 것과 주체 등도 다른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한중 재난영화 속 ‘희생’의 의미를 중점적으로 비교 분석을 통해 ‘희생’의 사회적 함의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2000년 이후 한중 재난영화의 역사 및 발전 현황을 전제적으로 살펴보고 그 중 관객 수가 가장 많은 대표적인 재난영화 각각 3편을 선택하여 영화 속 ‘희생’의 의미를 비교 분석하였다. 중국의 재난영화 <유랑지구(流浪地球)>(2019), <캡틴 파일럿(中國機長)>(2019), <열화영웅(烈火英雄)>(2019)을 ...

주제어

#재난영화,가족주의 이데올로기,공권력,공동체,사회구조의 모순,비윤리성, Disaster film, Familialist ideology, Public power, Community, Contradiction of social structure, Unethicality 

학위논문 정보

저자 ZHU ZHUHAN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국문학과
지도교수 안숭범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viii, 99 p.
키워드 재난영화,가족주의 이데올로기,공권력,공동체,사회구조의 모순,비윤리성, Disaster film, Familialist ideology, Public power, Community, Contradiction of social structure, Unethicality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07780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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