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기술의 발전에 따라 중국의 SNS 생태계는 점점 성장해지고 있으며, 특히 SNS 기반으로 여행정보 콘텐츠를 성숙해지고 있다. 관광업체 추세로 보나 온라인 여행과 SNS 간의 융합 트렌드 한층 강화되었다. 이용자가 SNS를 통해 자신의 여행 경험을 간단하게 기록하거나 해시태그를 통해 관련 키워드 입력하여 경험을 검색하거나 공유할 수 있다. 따라서 여행후기는 관광객이 여행 ...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에 따라 중국의 SNS 생태계는 점점 성장해지고 있으며, 특히 SNS 기반으로 여행정보 콘텐츠를 성숙해지고 있다. 관광업체 추세로 보나 온라인 여행과 SNS 간의 융합 트렌드 한층 강화되었다. 이용자가 SNS를 통해 자신의 여행 경험을 간단하게 기록하거나 해시태그를 통해 관련 키워드 입력하여 경험을 검색하거나 공유할 수 있다. 따라서 여행후기는 관광객이 여행 의사결정을 하기 전에 중요한 정보 수단이 되었다. 샤오홍슈는 오늘날 중국의 대표적인 SNS로 여행후기가 전통적인 온라인 여행사(OTA)에 비해 짧고 적시성이 높다는 특징이 있다. SNS 수신자의 니즈에 따라 여행후기는 관광지에 대한 숙박, 맛집, 핫한 명소, 여행 코스 등의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 MZ세대 이용자들이 여행시장의 주요 소비층으로 떠오르면서 샤오홍슈는 MZ세 대 관광객이 행동의도를 생기기 전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정보 취득 경로이다. 즉 본 연구는 샤오홍슈 여행후기 정보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관광객을 중심으로 기술수용모델(TAM)을 잘 활용하고 본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샤오홍슈 여행후기의 정보특성과 지각된 유용성,지각된 용이성,행동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규명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자면 첫째, SNS(샤오홍슈) 여행후기 정보특성 중 정보의 상호작용성, 최신성, 흥미성, 전문성이 지각된 유용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SNS(샤오홍슈) 여행후기 정보의 신뢰성이 지각된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SNS(샤오홍슈) 여행후기 정보특성 중 정보의 신뢰성, 전문성이 지각된 용이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결과를 제외하고 모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샤오홍슈 여행후기 정보의 신뢰성은 관광객의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용이성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판단하였다. 셋째, SNS(샤오홍슈) 여행후기의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용이성이 관광객 행동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SNS(샤오홍슈)에서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용이성이 높을수록 실제적으로 관광객(이용자)들의 샤오홍슈에 대해 행동의도는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앞으로 관광객들이 샤오홍슈를 활용하여 여행정보를 수집하려는 의도가 강해질 것이며, 샤오홍슈에서 얻은 여행정보를 주변 지인들과 공유하는 것은 알게 되었다. 또한 관광업체의 입장에서는 관광 지나 관광상품을 전통적인 OTA 플랫폼만 국한하지 않고 자신의 샤오홍슈 계정을 만들며 마케팅 홍보를 잘 활용하여 관련 상품을 확산시키는 것이 MZ세대의 관광 마인드에 더욱 적응하는 것이다.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에 따라 중국의 SNS 생태계는 점점 성장해지고 있으며, 특히 SNS 기반으로 여행정보 콘텐츠를 성숙해지고 있다. 관광업체 추세로 보나 온라인 여행과 SNS 간의 융합 트렌드 한층 강화되었다. 이용자가 SNS를 통해 자신의 여행 경험을 간단하게 기록하거나 해시태그를 통해 관련 키워드 입력하여 경험을 검색하거나 공유할 수 있다. 따라서 여행후기는 관광객이 여행 의사결정을 하기 전에 중요한 정보 수단이 되었다. 샤오홍슈는 오늘날 중국의 대표적인 SNS로 여행후기가 전통적인 온라인 여행사(OTA)에 비해 짧고 적시성이 높다는 특징이 있다. SNS 수신자의 니즈에 따라 여행후기는 관광지에 대한 숙박, 맛집, 핫한 명소, 여행 코스 등의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 MZ세대 이용자들이 여행시장의 주요 소비층으로 떠오르면서 샤오홍슈는 MZ세 대 관광객이 행동의도를 생기기 전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정보 취득 경로이다. 즉 본 연구는 샤오홍슈 여행후기 정보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관광객을 중심으로 기술수용모델(TAM)을 잘 활용하고 본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샤오홍슈 여행후기의 정보특성과 지각된 유용성,지각된 용이성,행동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규명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자면 첫째, SNS(샤오홍슈) 여행후기 정보특성 중 정보의 상호작용성, 최신성, 흥미성, 전문성이 지각된 유용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SNS(샤오홍슈) 여행후기 정보의 신뢰성이 지각된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SNS(샤오홍슈) 여행후기 정보특성 중 정보의 신뢰성, 전문성이 지각된 용이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결과를 제외하고 모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샤오홍슈 여행후기 정보의 신뢰성은 관광객의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용이성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판단하였다. 셋째, SNS(샤오홍슈) 여행후기의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용이성이 관광객 행동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SNS(샤오홍슈)에서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용이성이 높을수록 실제적으로 관광객(이용자)들의 샤오홍슈에 대해 행동의도는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앞으로 관광객들이 샤오홍슈를 활용하여 여행정보를 수집하려는 의도가 강해질 것이며, 샤오홍슈에서 얻은 여행정보를 주변 지인들과 공유하는 것은 알게 되었다. 또한 관광업체의 입장에서는 관광 지나 관광상품을 전통적인 OTA 플랫폼만 국한하지 않고 자신의 샤오홍슈 계정을 만들며 마케팅 홍보를 잘 활용하여 관련 상품을 확산시키는 것이 MZ세대의 관광 마인드에 더욱 적응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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