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 초록 숏폼 관광콘텐츠 특성이 관광태도, 방문의도,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김진경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호텔경영학과 숏폼 콘텐츠(Short-form contents)는 짧은 시간 동안 간단한게 즐길 수 있는 10여초 내외의 영상으로 숏폼 콘텐츠의 등장은 미디어 환경뿐만 아니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국문 초록 숏폼 관광콘텐츠 특성이 관광태도, 방문의도,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김진경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호텔경영학과 숏폼 콘텐츠(Short-form contents)는 짧은 시간 동안 간단한게 즐길 수 있는 10여초 내외의 영상으로 숏폼 콘텐츠의 등장은 미디어 환경뿐만 아니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특히 틱톡(Tiktok)을 중심으로 하여 성장하기 시작하였는데 숏폼 콘텐츠의 인기로 인스타그램(Instagram), 유튜브(Youtube) 등은 숏폼 시장에 진출하여 시대의 변화에 발맞춘 다양한 서비스로 그 범위를 넓혀가고 있다. 숏폼 콘텐츠는 국내외 기업과의 협업으로 콘텐츠의 주 소비 세대인 MZ세대의 취향을 반영하여 홍보의 플랫폼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고객과의 새로운 소통 채널로써 소비자의 관심을 높이고 있다. 관광업계 또한 숏폼 콘텐츠를 활용하여 활발하게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숏폼의 성장성에도 불구하고 숏폼 관광콘텐츠에 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으로 본 연구는 숏폼 관광콘텐츠 특성이 관광태도, 추천의도,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파악하고 검증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관광 관련 마케팅 및 정책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숏폼 관광콘텐츠 특성(유희성, 정보성, 신뢰성, 창의성, 상호작용성)이 관광태도, 방문의도, 추천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 설문조사를 위하여 숏폼 관광콘텐츠를 시청해 본 경험이 있는 성인들을 대상으로 2021 년 11 월 6 일부터 2021 년 11 월 17 일까지 11 일간 온라인 설문 조사를 진행하였다. 총 166 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응답의 신뢰성이 결여되고 결측치가 많은 부적합한 16 부를 제외한 150 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가설 검증을 위하여 SPSS 28.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신뢰도검정, 탐색적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로 숏폼 관광콘텐츠 특성(유희성, 정보성, 신뢰성, 창의성, 상호작용성) 중 유희성, 정보성이 관광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신뢰성, 창의성, 상호작용성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광태도는 방문의도와 추천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숏폼 관광콘텐츠의 유희성과 정보성이 관광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면서 관광업계 및 기업은 숏폼 관광콘텐츠의 유희성과 정보성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숏폼 관광콘텐츠의 유희성은 관광지 정보에 대한 유용함과 호감성을 증가시키고 정보성은 다양하고 풍부한 정보와 간접체험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긍정적인 관광태도는 관광지 방문의도와 타인에 긍정적 추천의도를 강화한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소비자 행동 연구에 기초 자료 제공 및 마케팅 관련 연구자에게 숏폼 특성 파악 및 관광 홍보마케팅 전략수립에 도움을 줄 것이다. 핵심용어: 숏폼 관광콘텐츠 특성, 관광태도, 방문의도, 추천의도
국문 초록 숏폼 관광콘텐츠 특성이 관광태도, 방문의도,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김진경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호텔경영학과 숏폼 콘텐츠(Short-form contents)는 짧은 시간 동안 간단한게 즐길 수 있는 10여초 내외의 영상으로 숏폼 콘텐츠의 등장은 미디어 환경뿐만 아니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특히 틱톡(Tiktok)을 중심으로 하여 성장하기 시작하였는데 숏폼 콘텐츠의 인기로 인스타그램(Instagram), 유튜브(Youtube) 등은 숏폼 시장에 진출하여 시대의 변화에 발맞춘 다양한 서비스로 그 범위를 넓혀가고 있다. 숏폼 콘텐츠는 국내외 기업과의 협업으로 콘텐츠의 주 소비 세대인 MZ세대의 취향을 반영하여 홍보의 플랫폼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고객과의 새로운 소통 채널로써 소비자의 관심을 높이고 있다. 관광업계 또한 숏폼 콘텐츠를 활용하여 활발하게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숏폼의 성장성에도 불구하고 숏폼 관광콘텐츠에 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으로 본 연구는 숏폼 관광콘텐츠 특성이 관광태도, 추천의도,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파악하고 검증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관광 관련 마케팅 및 정책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숏폼 관광콘텐츠 특성(유희성, 정보성, 신뢰성, 창의성, 상호작용성)이 관광태도, 방문의도, 추천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 설문조사를 위하여 숏폼 관광콘텐츠를 시청해 본 경험이 있는 성인들을 대상으로 2021 년 11 월 6 일부터 2021 년 11 월 17 일까지 11 일간 온라인 설문 조사를 진행하였다. 총 166 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응답의 신뢰성이 결여되고 결측치가 많은 부적합한 16 부를 제외한 150 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가설 검증을 위하여 SPSS 28.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신뢰도검정, 탐색적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로 숏폼 관광콘텐츠 특성(유희성, 정보성, 신뢰성, 창의성, 상호작용성) 중 유희성, 정보성이 관광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신뢰성, 창의성, 상호작용성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광태도는 방문의도와 추천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숏폼 관광콘텐츠의 유희성과 정보성이 관광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면서 관광업계 및 기업은 숏폼 관광콘텐츠의 유희성과 정보성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숏폼 관광콘텐츠의 유희성은 관광지 정보에 대한 유용함과 호감성을 증가시키고 정보성은 다양하고 풍부한 정보와 간접체험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긍정적인 관광태도는 관광지 방문의도와 타인에 긍정적 추천의도를 강화한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소비자 행동 연구에 기초 자료 제공 및 마케팅 관련 연구자에게 숏폼 특성 파악 및 관광 홍보마케팅 전략수립에 도움을 줄 것이다. 핵심용어: 숏폼 관광콘텐츠 특성, 관광태도, 방문의도, 추천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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