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틱톡의 숏폼 콘텐츠 특성이 관광지 이미지 및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 of TikTok's Short-Form Content Features on Destination Image and Visit Intentions 원문보기

스마트미디어저널 = Smart media journal, v.12 no.8, 2023년, pp.37 - 44  

송웨이 (숙명여자대학교 미디어학과) ,  박천일 (숙명여자대학교 미디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코로나19로 인해 모바일을 통한 숏폼 콘텐츠 소비가 증가한 상황에서, 중국의 대표적인 숏폼 플랫폼인 틱톡에서 여행 관련 콘텐츠가 사용자들의 여행 목적지와 여행상품에 대한 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다. 2023년 7월에 중국 온라인 설문 기관을 통해 337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한 결과, 틱톡의 콘텐츠 특성 중 오락성은 관광지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정보성과 신뢰성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전문성과 상호작용성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게 숏폼 콘텐츠를 통해 형성되는 관광지 이미지는 방문 의도에 긍정적이고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이 결과는 관광지 및 마케팅 전략 수립 시 고려할 중요한 정보로 활용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influence of travel-related content on the popular short-form platform TikTok in China on users' intentions to visit travel destinations and purchase travel products. Conducted in July 2023, amidst the rising consumption of short-form content through mobile devices due to...

주제어

참고문헌 (7)

  1. 강민구, " ESS연동형 스마트플러그 기반의?미디어 플랫폼 설계," 스마트미디어저널, 제3권, 제2호, 37-42쪽, 2014년 6월 

  2. 김경백,"다중 채널 소셜 네트워크상의 메시지?전송 모델링," 스마트미디어저널, 제3권, 제1호, 9-15쪽, 2014년 3월 

  3. 김수경, 안기홍, 김건우, "다면적 소셜 IoT 도메인 온톨로지 생성을 위한 온톨로지 스키마 변환 프로세스," 스마트미디어저널, 제3권, 제3호, 20-25쪽, 2014년 9월 

  4. 오민재. "문화관광형 전통시장의 매력성과 지각된 가치, 태도, 행동의도의 영향 관계: 방문경험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관광연구저널 제32권. 제3호, 81-96쪽, 2018년 3월 

  5. Hunter, WiШam Cannon. "The social?construetion of tourism online destination?image: A comparative semiotic analysis of?the visual representation of Seoul," Tourism?management, vol. 54, pp. 221-229, Jun. 2016. 

  6. Martins, Julian, Daniel Westmattelmann,?and Gerhard Schewe. "Affected but not?involved: Two-scenario based investigation of individuals' attitude towards decision support systems based?on the example of the video assistant?referee," Journal of Decision Systems, vol.?32, pp. 384-408, 2022. 

  7. Yuan, Lin, Hao Xia, and Qiang Ye. "The?effect of advertising strategies on a short?video platform: evidence from TikTok," Industrial Management & Data Systems, vol. 122, no. 8, pp. 1956-1974, 2022.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