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도입국 청소년을 위한 문화감응 교수법 활용 한국어 쓰기 교육 연구 원문보기


김미숙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문화감응 교수법을 활용하여 중도입국 청소년의 원활한 학교생활과 효과적인 교과 학습을 위한 한국어 쓰기 교육 연구에 목적이 있다.
중도입국 청소년은 한국 출생의 다문화 가정 자녀와는 다르다. 이들 대부분은 모어 습득시기가 지난 이후에 입국해 한국어능력이 떨어지고 읽기, 쓰기 수준이 대체로 낮다. 특히, 언어의 네 가지 기능 중 쓰기를 가장 어려워한다. 따라서 중도입국 청소년과 같은 문화적 배경이 다양한 소수 학생들의 낮은 학업 성취를 높이고자 시작된 문화감응 교수법을 이들의 쓰기 교육에 활용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문화감응 교수법을 활용하여 중도입국 청소년의 쓰기 교육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우선 이를 위해 중도입국 청소년 교육 기관에서 학생들을 2년 이상 가르쳤거나 최근 6개월 이내 가르친 경험이 있는 한국어 교원 2급의 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과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설문은 중도입국 청소년의 쓰기 교육 현황과 교사 인식을 조사하기 위한 것으로 총 3가지 영역으로 분류하고, 인터뷰는 모두 8개의 질문으로 쓰기 수업 관련, 배경지식 관련, 문화감응 교수법과 쓰기 교육에 관련한 것으로 구성하였다. 설문과 인터뷰의 결과를 크게 3가지로 정리하면 이러하다. 첫째. 쓰기는 학생들이 매우 어려워하지만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학생들이 흥미를 갖도록 해야 하며 쓰기 교육 시간도 더 늘어나야 한다. 둘째, 배경지식의 활용은 쓰기 교육 전반에 도움이 될 것이다. 셋째, 문화감응 교수법이 쓰기 교육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하고 문화감응 교수법에 대한 교사의 이해가 필요하다. 이러한 결과는 본 연구에 참여 교사 다수의 응답이었다. 이러한 16명의 응답으로 교사 전체의 대변이라 일반화 할 수는 없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중도입국 청소년을 위한 문화감응 교수법 활용 쓰기 교육 연구의 기초적인 자료로 사용하였다.
다음으로 설문의 결과를 통해 중도입국 청소년의 쓰기 교육을 위해 교육 현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교재 ‘표준한국어’로 쓰기 현황을 분석하였다. 표준한국어는 일상생활과 학교생활에서의 필요한 내용들로 학업을 수행하기에 잘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할 쓰기 교육 내용에 부합하였다.
마지막으로 문화감응 교수법을 쓰기 교육에 활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교사들의 문화감응교수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였다. 따라서 ‘문화감응 교수법 활용 쓰기 교수·학습'의 매뉴얼과 지도서를 문화감응 교수법 인지를 위한 자료로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사들이 대체로 문화감응 교수법을 알지 못했고, 안다고 하여도 실제 교육 현장에서 적용의 방법을 몰라 사용하지 못하거나, 수업에서 활용되고 있지만 교사 자신이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이는 교사들의 문화감응 교수법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가 선행 되어야 하며 문화감응 교수법과 이를 교수하는 ...

주제어

#중도입국 청소년, 다문화, 문화감응, 문화감응 교수법, 쓰기 교육, 배경지식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미숙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조현용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vi, 118 p.
키워드 중도입국 청소년, 다문화, 문화감응, 문화감응 교수법, 쓰기 교육, 배경지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07829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