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인해 여행, 관광산업에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해외관광을 하지 못하는 시점에서 국내 안전지역으로의 과거에 관심 받지 못했던 국내 지역이 관심을 받기 시작했다(한국관광공사, 2021). 국내와는 다르게 코로나19로 인해 세계 식량 공급망에 대혼란이 일어나 식량안보 위기가 발행하여 코로나19 이전 세계화와 자유무역으로 해외 식량 자원을 자유롭게 수입했지만 해외 식량수입이 제한되어 국가 비상사태까지 초래될 수 있는 심각한 시점이다(박재완, 2020). 세계 식량 공급망 분괴는 지구촌 식량 안보 위기 속에서 지속 가능한 ...
코로나19로 인해 여행, 관광산업에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해외관광을 하지 못하는 시점에서 국내 안전지역으로의 과거에 관심 받지 못했던 국내 지역이 관심을 받기 시작했다(한국관광공사, 2021). 국내와는 다르게 코로나19로 인해 세계 식량 공급망에 대혼란이 일어나 식량안보 위기가 발행하여 코로나19 이전 세계화와 자유무역으로 해외 식량 자원을 자유롭게 수입했지만 해외 식량수입이 제한되어 국가 비상사태까지 초래될 수 있는 심각한 시점이다(박재완, 2020). 세계 식량 공급망 분괴는 지구촌 식량 안보 위기 속에서 지속 가능한 로컬푸드 시스템구축과 안정적 로컬 식재료 공급의 중요성을 갖게 하는 시점이다. 그러기에 소비자의 식품 선택을 돕기 위한 개인의 건강과 지역사회와 지구환경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고려한 소비자의 식품소비력이 높아지고 있는 시점이기도 하다. 소비자들은 올바른 건강관리를 위한 건강정보 이해력을 높이기 위한 소비와 식품 본질의 영양정보를 아우르는 푸드 리터러시를 높여 식품에 대한 태도에 변화를 나타내고 있다(소현아. 2021) 소비자에게 공급되는 지역의 농산물, 수산물 축산물을 단순히 지역에서 나고 자란 것으로 국한하지 않고, 로컬지역에서 나고 자란 농산물, 수산물, 축산물뿐만 아니라 가공식품과 레스토랑을 푸드 리터러시 역량을 부각시켜 소비자들에게 단순 지식이 아닌 간접, 직접 체험을 통해 정보를 제공한다. 이러한 로컬푸드는 지역의 사회발전과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키고 지역의 긍정적 이미지까지 부여시켜 줄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푸드 리터러시의 역량이 로컬푸드에 대한 태도 및 구매의도 간의 인과관계를 검증하고, 음식관광 추구성향과 환경에 대한 관심정도에 따른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실증적 분석을 위해 대한민국 거주자 중 585명을 대상으로 수집된 자료를 SPSS 24.0과 AMOS 24.0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여 기술 통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확인적 요인분석과 집중 타당성 분석, 상관관계 분석 등을 실시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푸드 리터러시 역량의 구성요소 4가지 중 식품 선택에 대한 기술, 식품 선택에 대한 음식 간의 관계, 식품 선택에 대한 푸드 시스템 이해는 로컬푸드에 대한 태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식품 선택에 대한 지식는 부(-)의 영향으로 나타났다. 둘째, 로컬푸드에 대한 태도는 구매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푸드 리터러시 역량이 로컬푸드에 대한 태도에 음식관광 추구성향과 환경에 대한 관심정도에 의해 조절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가 제시하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푸드 리터러시 특성을 파악하여 로컬푸드 상품 구입 구매 구매의도가 이루어지는 태도의 영향력을 검증하여 그 결과를 통해 새로운 요인이 포함되어 이론적 모형으로 확정의 가능성을 보기 위함이다. 둘째, 소비자들의 태도의 영향력을 검증하기 위함이다. 푸드 리터러시 특성이 소비자 구매의도에 영향력이 있음을 확인하고 이를 통해 소비자를 대상으로 기업이 마케팅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셋째, 푸드 리터러시 특성이 음식관광 추구하는 성향과 환경의 관심의 정도에 따라 소비자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을 통해 음식관광과 환경적 정보를 보다 쉽게 로컬푸드와 함께 보편화 시킬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넷째, 본 연구에서 실증적인 분석을 통해 소비자가 인식하는 로컬푸드에 대한 푸드 리터러시 역량의 요소를 밝혀 냈으며, 개념을 정리하였다. 이는 정부와 기업이 소비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교육과 정책에 활용될 수 있는 자료로, 소비자들에게 로컬푸드에 대한 개념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구매시 푸드 리터러시 역량이 중요한 수단이 될 것이다.
주제어: 푸드 리터러시, 로컬푸드, 태도, 구매의도, 음식관광 추구성향, 환경 관심
코로나19로 인해 여행, 관광산업에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해외관광을 하지 못하는 시점에서 국내 안전지역으로의 과거에 관심 받지 못했던 국내 지역이 관심을 받기 시작했다(한국관광공사, 2021). 국내와는 다르게 코로나19로 인해 세계 식량 공급망에 대혼란이 일어나 식량안보 위기가 발행하여 코로나19 이전 세계화와 자유무역으로 해외 식량 자원을 자유롭게 수입했지만 해외 식량수입이 제한되어 국가 비상사태까지 초래될 수 있는 심각한 시점이다(박재완, 2020). 세계 식량 공급망 분괴는 지구촌 식량 안보 위기 속에서 지속 가능한 로컬푸드 시스템구축과 안정적 로컬 식재료 공급의 중요성을 갖게 하는 시점이다. 그러기에 소비자의 식품 선택을 돕기 위한 개인의 건강과 지역사회와 지구환경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고려한 소비자의 식품소비력이 높아지고 있는 시점이기도 하다. 소비자들은 올바른 건강관리를 위한 건강정보 이해력을 높이기 위한 소비와 식품 본질의 영양정보를 아우르는 푸드 리터러시를 높여 식품에 대한 태도에 변화를 나타내고 있다(소현아. 2021) 소비자에게 공급되는 지역의 농산물, 수산물 축산물을 단순히 지역에서 나고 자란 것으로 국한하지 않고, 로컬지역에서 나고 자란 농산물, 수산물, 축산물뿐만 아니라 가공식품과 레스토랑을 푸드 리터러시 역량을 부각시켜 소비자들에게 단순 지식이 아닌 간접, 직접 체험을 통해 정보를 제공한다. 이러한 로컬푸드는 지역의 사회발전과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키고 지역의 긍정적 이미지까지 부여시켜 줄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푸드 리터러시의 역량이 로컬푸드에 대한 태도 및 구매의도 간의 인과관계를 검증하고, 음식관광 추구성향과 환경에 대한 관심정도에 따른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실증적 분석을 위해 대한민국 거주자 중 585명을 대상으로 수집된 자료를 SPSS 24.0과 AMOS 24.0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여 기술 통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확인적 요인분석과 집중 타당성 분석, 상관관계 분석 등을 실시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푸드 리터러시 역량의 구성요소 4가지 중 식품 선택에 대한 기술, 식품 선택에 대한 음식 간의 관계, 식품 선택에 대한 푸드 시스템 이해는 로컬푸드에 대한 태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식품 선택에 대한 지식는 부(-)의 영향으로 나타났다. 둘째, 로컬푸드에 대한 태도는 구매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푸드 리터러시 역량이 로컬푸드에 대한 태도에 음식관광 추구성향과 환경에 대한 관심정도에 의해 조절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가 제시하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푸드 리터러시 특성을 파악하여 로컬푸드 상품 구입 구매 구매의도가 이루어지는 태도의 영향력을 검증하여 그 결과를 통해 새로운 요인이 포함되어 이론적 모형으로 확정의 가능성을 보기 위함이다. 둘째, 소비자들의 태도의 영향력을 검증하기 위함이다. 푸드 리터러시 특성이 소비자 구매의도에 영향력이 있음을 확인하고 이를 통해 소비자를 대상으로 기업이 마케팅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셋째, 푸드 리터러시 특성이 음식관광 추구하는 성향과 환경의 관심의 정도에 따라 소비자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을 통해 음식관광과 환경적 정보를 보다 쉽게 로컬푸드와 함께 보편화 시킬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넷째, 본 연구에서 실증적인 분석을 통해 소비자가 인식하는 로컬푸드에 대한 푸드 리터러시 역량의 요소를 밝혀 냈으며, 개념을 정리하였다. 이는 정부와 기업이 소비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교육과 정책에 활용될 수 있는 자료로, 소비자들에게 로컬푸드에 대한 개념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구매시 푸드 리터러시 역량이 중요한 수단이 될 것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