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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 이미지와 언론보도 연구 : 중국산동성(山东省) 일조시(日照市)를 중심으로
A Study of Urban Image and Media Coverage : A Case of Rizhao City, Shandong Province, China 원문보기


리우셩천 (청주대학교 대학원 영화언론콘텐츠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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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화 과정에서 정부는 도시 이미지 구축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도시 이미지는 인문·역사부터 예술·패션, 도시·건축, 금융·경제까지 도시 간 경쟁의 핵심요소로 부상하고 있다. 도시와 관련된 미디어의 보도는 사람들이 도시의 주요 정보를 얻게 되는 채널로서 도시의 보도 주제는 도시에 대한 대중들의 인식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프레임 이론의 관점에서 뉴스 미디어는 객관적인 현실을 100% 그대로 반영하는 것이 아니라 미디어의 프레임에 따라 재가공하여 대중들에게 전달하기 때문에 동일한 주제의 보도에도 미디어에 따라 다른 이미지로 나타나게 된다. 신문 보도에서 대중 매체는 어떠한 프레임을 통해 도시를 서술, 표현, 평가하는지에 따라 도시에 대한 사람들의 생각에도 영향을 미치며 도시 이미지를 구축하게 된다. 또한 실제 도시 이미지에 대한 대중들의 실제 인식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본 연구는 <인민일보>, <대중일보>, <양자만보> 등 각 신문들이 일조시에 대해 어떻게 보도하는지를 분석했다. 구체적으로 경제와 환경에 대해 초점을 맞추어 분석했다. 또한, 세 신문이 경제와 환경에 대해 긍정 혹은 부정적으로 보도하는지를 분석하고자 했다. 분석 결과에 따라, 동일한 프레임에서 언론별 일조시에 대한 도시 이미지와 <인민일보>, <대중일보>, <양자만보>에서 구성하고 있는 일조시의 도시 이미지에 대해 프레임 분석을 종합적으로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2019년 6월 5일부터 2019년 6월 17일까지 일조시의 경제, 환경에 대한 <대중일보>, <인민일보>, <양자만보>의 뉴스 보도 총 152건을 수집하였다. 일조시의 경제, 환경에 대한 뉴스 보도는 <대중일보> 100건, <인민일보> 35건, <양자만보> 17건으로, 산동성 현지 미디어인 <대중일보>의 뉴스 보도(100건)가 정부차원의 미디어 <인민일보>와 강소성 미디어 <양자만보>의 뉴스 보도(각 35건, 17건)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일조시에 대한 산동성 현지 미디어의 언론 노출이 외지 미디어보다 높은 것을 보여주고 있다.일조시의 경제, 환경에 대한 <대중일보>, <인민일보>, <양자만보>의 뉴스 보도는 긍정적인 입장 86.8%, 부정적인 입장 13.2%로, 주로 긍정적인 입장 위주로 구성되어 있다. 각 미디어별로 보면, <대중일보>의 긍정적인 입장과 부정적인 입장의 뉴스 보도는 각 87건, 13건으로, <대중일보>의 뉴스 보도 중 각 87%, 13%를 차지하였다. <인민일보>의 긍정적인 입장과 부정적인 입장의 뉴스 보도는 각 30건, 5건으로, <인민일보>의 뉴스 보도 중 각 85.7%, 14.3%를 차지하였다. <양자만보>의 긍정적인 입장과 부정적인 입장의 뉴스 보도는 각 15건, 2건으로, <양자만보>의 뉴스 보도 중 각 88.2%, 11.8%를 차지하였다.
동일한 보도 주체라고 할지라도, 미디어별로 다른 이미지를 반영하고 있다. <인민일보>, <양자만보>, <대중일보>는 모두 중국 전역에서 발행이 되지만, 각 지역의 수용자들은 자신의 지역에 가까운 미디어를 선정하면서 각 지역별 수용자들은 해당 지역 미디어의 보도에 따라 일조시의 이미지를 구성하게 된다. 이로 인해 각 지역에 따라 일조시의 도시 이미지에 대한 인식에도 차이점이 나타나게 되었다. 미디어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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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e process of urbanization, the government should prioritize the establishment of an urban image. The image of a city is emerging as a key element of competition between cities, from humanities and history to art and fashion, cities and architecture, and finance and economy. City-related media c...

주제어

#도시 이미지, 언론보도, 프레임 이론 

학위논문 정보

저자 리우셩천
학위수여기관 청주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화언론콘텐츠학과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59p.
키워드 도시 이미지, 언론보도, 프레임 이론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08068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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