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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기 중도입국 학생들의 진로교육 참여경험 탐색 : 다문화 특색 공립학교를 중심으로
The experience of immigrant students participating in career education : Focusing on the multicultural characteristic public school 원문보기


김지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대학원 평생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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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청소년기에 중도입국한 다문화 학생들이 다문화 특색의 공립학교에서 짧게는 1년에서 길게는 3년 동안 진로교육에 참여한 경험을 다루었다. 한국에 입국하여 가장 먼저 만나게 되는 공적인 시스템이 바로 학교임에도 불구하고 이들을 위한 공교육 차원의 제도적 준비는 매우 미비한 수준이다. 이들이 처한 학교 교육 현장에서는 중도입국 학생으로서 겪어야 하는 많은 차별과 편견으로 인해 방황하고 좌절하는 경우가 많다. 공교육이 지향하는 기회의 평등과 과정의 평등의 이념이 무색하게도 중도입국 학생들은 다만 중간에 편입된 외국인 학생 정도로만 여겨지면서 학교 교육에서 소외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이러한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중도입국 학생들이 증가한다는 현실적 상황 앞에, 공교육의 본래적 의미를 회복하고 이들을 동등한 교육 대상으로서 포용하려는 자세와 실질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여기서 실질적인 노력이란 단순히 중도입국 학생들을 학교 교육 시스템에 편입시키고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기 위한 교육 혹은 지원을 제공하는 것을 넘어, 이들이 다른 학생들과 마찬가지로 자신의 교육 권리를 행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나아가 이들이 학교 졸업 이후 한국 사회에서 자신의 진로를 실현하고 개척하며 ...

주제어

#"중도입국 학생" "진로교육" "다문화 교육" "다문화 특색"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지연
학위수여기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평생교육학과
지도교수 김영빈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118
키워드 "중도입국 학생" "진로교육" "다문화 교육" "다문화 특색"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08089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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