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문화 청소년의 학업중단 경험
The Experience of School Dropout among Multicultural Adolescent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7, 2020년, pp.125 - 136  

오정아 (충청남도복지재단) ,  변수정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다문화 청소년의 학업중단 과정의 경험을 살펴보고 이들의 학교적응을 강화시킬 수 있는 실천 및 정책적 대안을 제시하는 것으로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학업중단 다문화 청소년 4명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수행하였고, 현상학적방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위기의 가족', '학교부적응', '차별과 갈등', '학교폭력 피해', '학업중단 위기', '학업중단 숙려제도 미작동', '학교를 떠남' 등 7개 대주제와 19개 소주제가 도출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다문화 청소년의 학업중단 예방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school dropout experiences of multiculrual adolescents and to suggest policy of promoting their school adjustment. In-depth interviews are conducted with four multicultural adolescents who have dropped out from school and the interviews were analyzed using ...

주제어

참고문헌 (29)

  1. Korea Educational Statistics service. (2019). Multicultural Student Status Statistics. https://kess.kedi.re.kr 

  2. Ministory of Education. (2010). Multicultural Education Support Plan. 

  3. A. Y. Kim & S. I. Kim. (2011). Comparisons of psychological factors related to school adjustment between children from international marriage families and from general families. Journal of Korean Educational Psychology Association, 25(4), 853-873. 

  4. H. M. Kim & H. J. Mon. (2013). School Adjustment: Comparing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and Children of Non-Multicultural Families. Korean Academy Of Social Welfare, 65(4), 7-31. 

  5. S. J. Jeon & H. M. Yoon. (2013). Effects of Neglect, Acculturative Stress, and Self-Esteem on School Adjustment of Adolescents of Multi-Cultural Family. Journal of School Social Work, 24, 153-179. 

  6. J. A. Oh. (2019). Meta-analysis of psycho-social factors and school adaptation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Journal of School Social Work, 45, 159-182. 

  7. J. Y. Kim. (2019). The mediating effects of communication skill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social support and school adjustment of high school students in multicultural families. The Korea Contents Society, 19(1), 623-633. 

  8. S. J. Jeong, H. M. Yoon, D. Y. Jung & S. H. Park. (2018). Factors Related to Adolescent Immigrants'School Adjustment: Focused on Personal, Familial and Multi-cultural Background. Journal of School Social Work, 44, 23-50. 

  9. J. H. Kim. (2019). The effects of acculturative stress on school adjustment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mediated by depression and self-esteem. Korea Instityte of Youth Facility & Environment, 17(13), 115-124. 

  10. S. A. Nam & J. S. Baik. (2011). The effects of parenting attitude on school adjustment and self-esteem of child and early adolescent from multicultural families. Korea Instityte of Youth Facility & Environment, 9(10), 3-12. 

  11. H. J. Lee & Y. N. Kim. (2012). The School Related Factors Affecting High School Dropout Rates. Asian Journal of Education, 13(1), 149-185. 

  12. J. Y. Lee, S. Y. Kang, H. J. Kin, Y. Y. Lee & E. J. Yang. (2010). Risk and protective factors perceived by school dropouts. The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18(2), 225-241. 

  13. J. K. Kown & W. Y. Na. (2017). A longitudinal analysis of high school students' dropping out-Focusing on the change pattern of dropout, changes in school violence and school counseling. Journal of Korea Society of child welfare, 59, 209-234. 

  14. Y. H. Park & S. D. Lee. (2017). Exploring the predictors of school adjustment and academic achievement during elementary to middle-school transition for adolescents in multicultural families. The Research Institue of Korean Education, 35(4), 1-19. 

  15. H. M. R. Hong, J. S. Kwon, H. K. J. Chang, M. Y. Lee & A. Y. Woo. (2008). Qualitative research in Social Work. Hakjisa in Seoul. 

  16. B. H. Nam & J. A. Oh. (2013). A study on the family relationship experience of marriage immigrant vietnamese women during pregnancy and childbirth period. Journal of family relations, 18(1), 131-154. 

  17. J. A. Oh, Y. H. Kim & H. S. Kim. (2016). The Influencing factors in the Adolescent School Violence.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3(9), 27-51. 

  18. J. H. Park & S. S. Jung. (2012). A Study on High School Students' Recognition of School Violence and School Factors Associated with the Recognition.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30(3), 1-19. 

  19. J. A. Oh, E. K. Kim & H. M. Yoon. (2018). Effects of parental conflict and teacher behavior on adolescents' psychological adaptation and bully/victim status. Journal of School Social Work, 41, 221-246. DOI : 10.20993/jSSW.41.10 

  20. S. M. Bee. (2017). The mediating effects of depressive mood and aggression in relationships between school violence victimization and delinquency.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4(3), 251-268. DOI : 10.21509/KJYS.2017.03.24.3.251 

  21. A. C. Baldry. (2003). Bullying in schools and expoure to domestic violence. Child Abuse & Neglect 27, 713-732. 

  22. L. Steinberg. (2000). Youth violence: Do parents and families make a difference? National Institute of Justice Journal 2, 30-38. 

  23. J. A. Oh, Y. H. Kim & J. U. Kim. (2014). The Process of School Dropout in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1(5), 141-168. 

  24. K. H. Lee. (2014).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perceived poverty,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self perception, and school adjustment.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23(4), 63-78. 

  25. H. S. Park, H. J. Lee & I. J. Chung. (2014). Longitudinal relationships between academic achievement and school satisfaction: Using fully autoregressive cross-lagged modeling and multi-group analysis by poverty status. Korea Journal of Social Welfare Studies, 42(3), 183-206. 

  26. Davidoff, A. & Kenny, G. (2005). Uninsured Americans with Chronic Health Conditions: Key from the National Health Interview Survey. Washinhton, DC: Urban Institut. 

  27. K. S. Jun. (2016). A study on the current status of immigrant youth of multicultural family and suggestions for policy support measures. Multicultural Children and Youth Studies, 1(2), 3-25. 

  28. S. G. Kim. (2011). The psycho-social adaptation among children of multi-cultural familie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8(3), 247-272. 

  29. F. E. Colaizzi. (1978). Psychological research as the phenomenologist view it. In: Valle, R. S. & King, M.(ed.). Existential phenomenological alternatives for psychology. Oxford University Pres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