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는 메타분석을 활용하여 그림책 읽기가 유아 발달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개별 연구들을 종합적으로 모아서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그림책 읽기가 유아 발달에 미치는 효과를 객관적으로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그림책 읽기 활동이 3~5세 유아 발달에 미치는 전체 효과크기는 어떠한가?
둘째, 그림책 읽기 활동이 유아 발달에 미치는 효과크기는 조절변인(유아 연령, 인원, 기간, 총횟수)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이를 위해 1998년부터 2021년 8월까지 국내에서 발표된 학술지 및 박사학위 논문을 중심으로 선정기준에 부합된 연구 총 23편의 논문, 50개의 사례수를 대상으로 메타분석을 실시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들의 전인발달 향상을 목표로 시행하고 있는 그림책 읽기 활동은 효과크기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발달영역인 ...
저자 | 노가은 |
---|---|
학위수여기관 |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유아교육학과 |
지도교수 | 이지현 |
발행연도 | 2022 |
총페이지 | 51 |
키워드 | 유아 그림책 메타분석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608224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