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책은 영유아들이 다양한 간접경험으로 세상을 알아가는 처음으로 만나는 문학이다. 영유아들은 성인을 통하여 그림책을 접하며, 영유아보육·교육 기관에서는 영유아 교사에 의해 그림책과 만나게 된다. 영유아 교사는 그림책과 유아를 연결하고 그림책에 대한 흥미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게 되므로 그림책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영유아 교사들에게 그림책 만들기 활동 경험의 실질적이고 체계적인 내용 및 방법을 제안하고, 그림책의 작가적 경험을 통해 그림책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그림책에 대한 전문지식을 익히고 동료교사와 함께 개념을 발견하고 공유하여 나눈 가치들을 작품에 적용하는 영유아 교사의 그림책 만들기 활동 경험을 탐구하여, 그림책의 이해를 통한 교사들의 변화와 효과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영유아교사 그림책 만들기 활동 경험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영유아교사의 그림책 만들기 활동 경험 탐구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S시 J구에 위치한 B어린이집에서 이루어졌으며, 연구 참여자는 영유아교사 9명이다. 실행 기간은 그림책 만들기 활동 참여는 4월 11일~ 2022년 6월 27일, 교사가 만든 그림책 수업은 2022년 7월~8월, 그림책 전시회는 2022년 10월~11월에 2회 이루어졌다. 연구 절차는 사전·사후 심층면담, 사전·사후 수업 촬영, 그림 만들기 활동 경험 12회기 참여, 교사가 만든 그림책으로 독자 만나기로 구성되었다. 연구에 필요한 자료 수집은 2022년 4월부터 2022년 11월까지 사전·사후 심층면담, 사전·사후 수업촬영, 교사의 반성적 저널, 그림책 만들기 활동 녹음, 연구자 노트, 그림책 결과물로 수집하였다. 수집된 ...
국 문 초 록
영유아교사의 그림책 만들기 활동 경험 탐구
그림책은 영유아들이 다양한 간접경험으로 세상을 알아가는 처음으로 만나는 문학이다. 영유아들은 성인을 통하여 그림책을 접하며, 영유아보육·교육 기관에서는 영유아 교사에 의해 그림책과 만나게 된다. 영유아 교사는 그림책과 유아를 연결하고 그림책에 대한 흥미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게 되므로 그림책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영유아 교사들에게 그림책 만들기 활동 경험의 실질적이고 체계적인 내용 및 방법을 제안하고, 그림책의 작가적 경험을 통해 그림책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그림책에 대한 전문지식을 익히고 동료교사와 함께 개념을 발견하고 공유하여 나눈 가치들을 작품에 적용하는 영유아 교사의 그림책 만들기 활동 경험을 탐구하여, 그림책의 이해를 통한 교사들의 변화와 효과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영유아교사 그림책 만들기 활동 경험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영유아교사의 그림책 만들기 활동 경험 탐구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S시 J구에 위치한 B어린이집에서 이루어졌으며, 연구 참여자는 영유아교사 9명이다. 실행 기간은 그림책 만들기 활동 참여는 4월 11일~ 2022년 6월 27일, 교사가 만든 그림책 수업은 2022년 7월~8월, 그림책 전시회는 2022년 10월~11월에 2회 이루어졌다. 연구 절차는 사전·사후 심층면담, 사전·사후 수업 촬영, 그림 만들기 활동 경험 12회기 참여, 교사가 만든 그림책으로 독자 만나기로 구성되었다. 연구에 필요한 자료 수집은 2022년 4월부터 2022년 11월까지 사전·사후 심층면담, 사전·사후 수업촬영, 교사의 반성적 저널, 그림책 만들기 활동 녹음, 연구자 노트, 그림책 결과물로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 분석은 전사 작업, 심층코딩, 주제 발견의 과정을 거쳤다. 영유아교사 그림책 만들기 활동 경험은 5E순환학습모델을 기반으로 하였다. 순환학습모델(The Learning Cycle Model)은 Piaget의 구성주의 이론에 근거를 두고 학습자 스스로 구체적인 경험을 통해 개념을 획득하고 사고력 신장을 돕기 위한 탐구 지향적 교수·학습모델로 그림책 만들기 활동 경험은 참여하기(Engagement) - 탐색하기 (Exploration) - 설명하기(Explanation) - 확장하기(Expansion) - 평가하기(Evaluation)의 다섯 단계로 순환하는 탐구과정에 참여하였다
본 연구는 5E순환학습모델 기반의 영유아교사의 그림책 활동 경험을 통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영유아 교사들은 그림책 만들기 활동 경험을 통해 그림책 이해를 확장하고 적용시켰으며, 영유아 교수 방법이 변화하였다. 그림책에 대한 이해확장에서는 그림책에 대한 구성요소에 대한 이해는 그림책을 만들어 보는 작가적 경험으로 적용함으로 지식이 실제로 구체화 되었으며 영유아 교수 방법의 변화로 이어졌다. 또한, 그림책 만들기 활동 경험 과정에서 동료 교사들 간의 협력은 교사로서의 성장과 자긍심 고취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첫째, 5E순환학습모델 기반의 영유아교사 그림책 만들기 활동 경험은 그림책의 구성요소를 이해하고 그림책 만들기에 적용하여 그림책에 대한 이해를 확장하였다. 그림책 만들기는 그림책의 문학적 요소, 미술적 요소인 글 텍스트와 그림텍스트, 파라텍스트로 구성하였다. 그림책의 문학적 요소는 등장인물, 배경, 사건으로 컨셉을 잡고, 컨셉을 바탕으로 발단, 전개, 클라이맥스, 마무리로 서사를 구성하였으며, 사건의 인과 관계를 중심으로 플롯을 구체화했다. 그림책의 미술적 요소는 그림책 읽기를 통해 그림의 요소를 파악하고 다양한 매체로 표현하였다. 영유아 교사들은 자신들이 만든 이야기를 그림으로 표현하기 위해서는 태블릿PC, 스케치북, 다양한 앱을 사용하였고, 조형요소와 조형 원리를 적절하게 사용하면서 미술적 요소를 이해하고 적용했다. 또한, 그림책의 파라텍스트와 타이포그래피를 표현하여 그림책의 극적인 효과를 높였다. 영유아 교사들은 등장인물, 사건, 배경이 담당하고 있는 학급의 문제를 컨셉으로 잡았고, 서사를 구성하는 과정에서 의인화하였으며, 그림표현은 이야기 내용을 가장 효과적으로 나타내는 방안을 구상하여 그림책을 만들었다. 그림책 만들기 과정에서 영유아 교사들은 그림책을 분석하고 창작에 적용하면서 그림책에 대한 안목이 높아졌음을 알 수 있다. 둘 째, 5E순환학습모델 기반의 영유아교사 그림책 만들기 활동 경험을 통해서 다양한 장르의 그림책으로 심미적 경험을 하였다. 그림책을 통한 심미적 경험은 문학이 주는 아름다움과 정치, 경제, 사회적 이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였다. 이러한 이슈들을 영유아들이 접할 수 있도록 그림책 활동으로 시도하게 되었다. 영유아 교사들은 평소에 어렵다고 생각해서 잘 다루지 않던 죽음, 이혼, 전쟁, 환상의 세계에 대한 주제를 교실 수업에서 다루게 되었다. 영유아 교사들의 그림책의 심미적 경험은 그림책 선정의 지평을 넓게 하였으며 작가의 눈으로 책을 보게 되는 적극적인 독자가 되었다. 셋째, 5E순환학습모델 기반의 영유아교사 그림책 만들기 활동 경험은 영유아교수방법의 변화를 가져왔다. 영유아 교사들의 다양한 장르의 다양한 그림책 읽기는 영유아 교수 방법에 변화를 가져왔다. 5E순환학습모델 기반의 그림책 만들기 활동 경험에서 동료 교사들과 함께 읽은 그림책은 그림책에 대한 다양한 경험에 주요한 역할을 하였다. 그림책은 개인의 경험과 사전 지식에 따라 다르게 읽게 되는데 교사들은 동료교사가 읽은 그림책 내용을 들으면서 자신과 다르게 읽는 교사들의 그림읽기를 통해 그림책 새롭게 읽기가 되었다. 영유아 교사들의 그림책 읽기는 그림책의 서사 분석하기, 그림읽기, 그림요소 분석하기, 그림의 재미요소 알기, 그림책 속의 숨은그림찾기, 다양한 장르의 그림책 읽기로 진행되었다. 교사들은 그림책 만들기 활동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교수 방법을 변화시켜 나가는 것을 볼 때 경험의 중요함을 알 수 있고 교사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넷째, 5E순환학습모델 기반의 영유아교사 그림책 만들기 활동 경험을 통해서 그림책 만들기에 대한 정보수집을 위해 인터넷 검색과 독서 활동이 증진되었다. 영유아 교사들은 그림책 만들기에 필요한 그림책 관련 전문서적, 유튜브 시청, 그림책 만들기 프로그램이나 앱에 대한 정보수집과 독서 활동이 증가 되었으며, 그림책 만들기 활동 경험에서 서로 주고받으며 공유하였다. 그림책 만들기 활동 경험을 통한 정보수집과 독서 활동은 영유아 교사의 그림책에 대한 이해와 교수학습 방법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다섯째, 5E순환학습모델 기반의 영유아교사 그림책 만들기 활동 경험의 작가적 경험은 영유아 교사의 성장과 자긍심을 고취 시켰다. 동료 교사들과 서로 협력하면서 그림책이 완성되고 전시회를 하는 과정에서 동료 교사들과 대화함으로써 문제점을 찾고, 어려움을 겪으면서 정서적으로 서로 의지하고 학습 과정에서 자신의 가치를 스스로 인정하며, 자신에 대해 믿어주는 자기 인식의 변화를 가져왔다.
국 문 초 록
영유아교사의 그림책 만들기 활동 경험 탐구
그림책은 영유아들이 다양한 간접경험으로 세상을 알아가는 처음으로 만나는 문학이다. 영유아들은 성인을 통하여 그림책을 접하며, 영유아보육·교육 기관에서는 영유아 교사에 의해 그림책과 만나게 된다. 영유아 교사는 그림책과 유아를 연결하고 그림책에 대한 흥미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게 되므로 그림책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영유아 교사들에게 그림책 만들기 활동 경험의 실질적이고 체계적인 내용 및 방법을 제안하고, 그림책의 작가적 경험을 통해 그림책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그림책에 대한 전문지식을 익히고 동료교사와 함께 개념을 발견하고 공유하여 나눈 가치들을 작품에 적용하는 영유아 교사의 그림책 만들기 활동 경험을 탐구하여, 그림책의 이해를 통한 교사들의 변화와 효과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영유아교사 그림책 만들기 활동 경험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영유아교사의 그림책 만들기 활동 경험 탐구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S시 J구에 위치한 B어린이집에서 이루어졌으며, 연구 참여자는 영유아교사 9명이다. 실행 기간은 그림책 만들기 활동 참여는 4월 11일~ 2022년 6월 27일, 교사가 만든 그림책 수업은 2022년 7월~8월, 그림책 전시회는 2022년 10월~11월에 2회 이루어졌다. 연구 절차는 사전·사후 심층면담, 사전·사후 수업 촬영, 그림 만들기 활동 경험 12회기 참여, 교사가 만든 그림책으로 독자 만나기로 구성되었다. 연구에 필요한 자료 수집은 2022년 4월부터 2022년 11월까지 사전·사후 심층면담, 사전·사후 수업촬영, 교사의 반성적 저널, 그림책 만들기 활동 녹음, 연구자 노트, 그림책 결과물로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 분석은 전사 작업, 심층코딩, 주제 발견의 과정을 거쳤다. 영유아교사 그림책 만들기 활동 경험은 5E순환학습모델을 기반으로 하였다. 순환학습모델(The Learning Cycle Model)은 Piaget의 구성주의 이론에 근거를 두고 학습자 스스로 구체적인 경험을 통해 개념을 획득하고 사고력 신장을 돕기 위한 탐구 지향적 교수·학습모델로 그림책 만들기 활동 경험은 참여하기(Engagement) - 탐색하기 (Exploration) - 설명하기(Explanation) - 확장하기(Expansion) - 평가하기(Evaluation)의 다섯 단계로 순환하는 탐구과정에 참여하였다
본 연구는 5E순환학습모델 기반의 영유아교사의 그림책 활동 경험을 통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영유아 교사들은 그림책 만들기 활동 경험을 통해 그림책 이해를 확장하고 적용시켰으며, 영유아 교수 방법이 변화하였다. 그림책에 대한 이해확장에서는 그림책에 대한 구성요소에 대한 이해는 그림책을 만들어 보는 작가적 경험으로 적용함으로 지식이 실제로 구체화 되었으며 영유아 교수 방법의 변화로 이어졌다. 또한, 그림책 만들기 활동 경험 과정에서 동료 교사들 간의 협력은 교사로서의 성장과 자긍심 고취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첫째, 5E순환학습모델 기반의 영유아교사 그림책 만들기 활동 경험은 그림책의 구성요소를 이해하고 그림책 만들기에 적용하여 그림책에 대한 이해를 확장하였다. 그림책 만들기는 그림책의 문학적 요소, 미술적 요소인 글 텍스트와 그림텍스트, 파라텍스트로 구성하였다. 그림책의 문학적 요소는 등장인물, 배경, 사건으로 컨셉을 잡고, 컨셉을 바탕으로 발단, 전개, 클라이맥스, 마무리로 서사를 구성하였으며, 사건의 인과 관계를 중심으로 플롯을 구체화했다. 그림책의 미술적 요소는 그림책 읽기를 통해 그림의 요소를 파악하고 다양한 매체로 표현하였다. 영유아 교사들은 자신들이 만든 이야기를 그림으로 표현하기 위해서는 태블릿PC, 스케치북, 다양한 앱을 사용하였고, 조형요소와 조형 원리를 적절하게 사용하면서 미술적 요소를 이해하고 적용했다. 또한, 그림책의 파라텍스트와 타이포그래피를 표현하여 그림책의 극적인 효과를 높였다. 영유아 교사들은 등장인물, 사건, 배경이 담당하고 있는 학급의 문제를 컨셉으로 잡았고, 서사를 구성하는 과정에서 의인화하였으며, 그림표현은 이야기 내용을 가장 효과적으로 나타내는 방안을 구상하여 그림책을 만들었다. 그림책 만들기 과정에서 영유아 교사들은 그림책을 분석하고 창작에 적용하면서 그림책에 대한 안목이 높아졌음을 알 수 있다. 둘 째, 5E순환학습모델 기반의 영유아교사 그림책 만들기 활동 경험을 통해서 다양한 장르의 그림책으로 심미적 경험을 하였다. 그림책을 통한 심미적 경험은 문학이 주는 아름다움과 정치, 경제, 사회적 이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였다. 이러한 이슈들을 영유아들이 접할 수 있도록 그림책 활동으로 시도하게 되었다. 영유아 교사들은 평소에 어렵다고 생각해서 잘 다루지 않던 죽음, 이혼, 전쟁, 환상의 세계에 대한 주제를 교실 수업에서 다루게 되었다. 영유아 교사들의 그림책의 심미적 경험은 그림책 선정의 지평을 넓게 하였으며 작가의 눈으로 책을 보게 되는 적극적인 독자가 되었다. 셋째, 5E순환학습모델 기반의 영유아교사 그림책 만들기 활동 경험은 영유아교수방법의 변화를 가져왔다. 영유아 교사들의 다양한 장르의 다양한 그림책 읽기는 영유아 교수 방법에 변화를 가져왔다. 5E순환학습모델 기반의 그림책 만들기 활동 경험에서 동료 교사들과 함께 읽은 그림책은 그림책에 대한 다양한 경험에 주요한 역할을 하였다. 그림책은 개인의 경험과 사전 지식에 따라 다르게 읽게 되는데 교사들은 동료교사가 읽은 그림책 내용을 들으면서 자신과 다르게 읽는 교사들의 그림읽기를 통해 그림책 새롭게 읽기가 되었다. 영유아 교사들의 그림책 읽기는 그림책의 서사 분석하기, 그림읽기, 그림요소 분석하기, 그림의 재미요소 알기, 그림책 속의 숨은그림찾기, 다양한 장르의 그림책 읽기로 진행되었다. 교사들은 그림책 만들기 활동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교수 방법을 변화시켜 나가는 것을 볼 때 경험의 중요함을 알 수 있고 교사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넷째, 5E순환학습모델 기반의 영유아교사 그림책 만들기 활동 경험을 통해서 그림책 만들기에 대한 정보수집을 위해 인터넷 검색과 독서 활동이 증진되었다. 영유아 교사들은 그림책 만들기에 필요한 그림책 관련 전문서적, 유튜브 시청, 그림책 만들기 프로그램이나 앱에 대한 정보수집과 독서 활동이 증가 되었으며, 그림책 만들기 활동 경험에서 서로 주고받으며 공유하였다. 그림책 만들기 활동 경험을 통한 정보수집과 독서 활동은 영유아 교사의 그림책에 대한 이해와 교수학습 방법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다섯째, 5E순환학습모델 기반의 영유아교사 그림책 만들기 활동 경험의 작가적 경험은 영유아 교사의 성장과 자긍심을 고취 시켰다. 동료 교사들과 서로 협력하면서 그림책이 완성되고 전시회를 하는 과정에서 동료 교사들과 대화함으로써 문제점을 찾고, 어려움을 겪으면서 정서적으로 서로 의지하고 학습 과정에서 자신의 가치를 스스로 인정하며, 자신에 대해 믿어주는 자기 인식의 변화를 가져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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